기적의 초등 어휘 일력 365 (스프링) - 하유정 쌤의 기초 문해력 수업
하유정 지음 / 빅피시 / 202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등 때 알아야할 어휘를 모두 배울 수 있는 <기적의 초등 어휘 일력 365>를 통해 매일 문학과 비문학 어휘를 공부해 볼 수 있어요.

하유정 선생님은 유튜브 채널(어디든 학교)를 통해 재미있게 교과학습을 할 수 있도록 경험과 정보를 영상으로 만들고 글을 쓰는 18년차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입니다.

어휘력이 가장 성장하는 초등시기에 매일 한가지 어휘를 주제로 가볍게 읽으면서 천개의 어휘를 익힐 수 있습니다.






휘일력을 통해 7가지로 분류한 어휘를 매일 다르게 익힐 수 있어요.

가치,감정,과학,사회,관용어,속담,사자성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루에 익히는 어휘를 연관지어 한자 뜻과 풀이가 있고 예문을 통해 문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배웁니다.






용어

관용어는 둘 이상의 낱말이 합쳐져 원래의 뜻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로 굳어져서 쓰이는 표현입니다.

앞뒤 문장의 상황을 파악하면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지만 문장에서 관용어의 의미를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의미하는 뜻을 제대로 익혀두면 잘 이해할 수 있어요.

'물 찬 제비'는 제비가 물을 차고 날아오르는 모습을 몸매가 보기 좋은 사람에 비유한 말이에요.

예문을 통해서 손흥민 선수를 물 찬 제비 같다고 보기를 들어 설명해줍니다.

확장어휘도 함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의미를 더욱 이해하기 쉽게 해석합니다.






자성어는 한자의 음과 뜻으로 정확한 뜻을 이해한뒤 뜻풀이를 이해해서 해석해봅니다.

쉬운 한자이지만 해석을 알지못하면 어렵게 느껴지는것이 사자성어입니다.

적절한 예문을 통해 배워봅니다.

방학을 일찍시작하면 좋을것 같지만 수업시수가 정해져있기 떄문에 그만큼 개학도 빠르다는것을 조삼모사로 설명한 예문이 아주 적절한것 같아요.

사자성어는 뜻만 안다고 다 아는것이 아니라 실제 어떻게 사용되는지 예문을 통해 활용해보는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그림을 통해 아이의 표정과 마음이 뾰루퉁하다는것이 느껴져서 일러스트자체만으로도 의미를 해석할 수 있어요.






당 학년과 학기를 통해 사회와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익힐 수 있습니다.

학년과 학기를 표시해서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어휘를 배워봅니다.

교과서를 보며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매일 사회와 과학 어휘를 접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교과어휘를 익힐 수 있다는것이 장점이네요.

이해를 돕는 교과그림이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예문과 확장지식을 통해 다른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어서 다양하게 익힐 수 있어요.






정과 가치에 관한 어휘도 나옵니다.

'고무되다'는 평소에 말을 할때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이지만 책에서는 접할 수 있는 어휘라서 색다르게 느껴지네요.

고무되다는 북 고와 춤출 무가 합쳐진 한자어입니다.

귀여운 고양이 그림과 아이 캐릭터가 어휘와 잘 어울리네요.

비슷한 말을 통해서 새로운 어휘를 배울 수 있어요.






등어휘일력을잘 활용하는 방법은 아이의 시선이 머무는 장소에 놓아두면 됩니다.

책상보다는 식탁위에 두고 활용하면 좋을것 같아요.

매일 아침 밥먹으며 가볍게 한장씩 넘기면서 보는것이 아이에게도 부담이 되지 않더라구요.

일력의 장점은 하루에 꼭 한장만 넘길수 있어요. 욕심부리지않고 한장씩 넘겨야 오래가는것 같아요.

이렇게 한장씩 쌓이다보면 일주일, 한달, 그리고 일년이 되면 아이가 배우고 익힌 어휘가 풍부해질 것입니다.

따뜻한 일러스트 그림과 다양한 어휘가 들어있는 일력으로 매일 어휘실력이 쌓이길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