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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중학 수학 오리엔테이션
이중권.한상선 지음 / 지성사 / 2023년 8월
평점 :

수학을 배우는 이유가 무엇인지 또 수학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하다면 [초등학생을 위한 중학수학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수학에 대한 정답을 찾아가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중학교 1학년 수학 교육과정의 대부분을 담고 있습니다. 수학문제를 잘 풀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아니라 수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합니다.
책에서 나오는 수학교과 내용의 배경과 역사를 살펴보고 중학수학, 고등수학, 대학수학까지 어떻게 연결되는지 포괄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은 연습을 통해서 실력을 키울 수 있지만 중학수학은 조금 다릅니다.
계산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파악하고 다양한 수학적인 언어로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분수에서 나누기를 계산할때 분모와 분자의 위치를 바꾼 다음 곱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질문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초등학생을 위한 중학수학 오리엔테이션]을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수학에서의 규칙과 법칙
반복적인 계산을 하다보면 나중에는 이유를 알지 못한채 계산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학에서도 규칙과 법칙이 존재합니다.
1. 괄호가 있을 때 괄호 안의 식을 먼저 계산해야 한다
2. 분수의 나눗셈을 할 때 나누는 수의 역수를 곱해야 한다
3. 덧셈과 곱셈이 함께 있을 때 순서에 상관없이 곱셈을 먼저 계산해야 한다.
괄호와 상관없이 무조건 앞에서부터 계산을 하게 되면 답을 구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고 규칙과 법칙이라고 무조건 따르기만 하는것도 수학을 공부하는 태도가 아닙니다. 항상 왜 그런지 이유를 생각하고 질문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숫자 0에 대한 의미
0은 '없다'는 뜻입니다.
0이란 수는 더하기와 빼기에서는 존재감이 없는 수입니다. 그러나 곱셈에서 0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옵니다.
모든 수에 0을 곱하면 항상 결과를 0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1 ÷ 0 을 계산하면 결과는 어떻게 될까요?
위 문제는 0을 몇번 더하면 1이 되는지 계산을 하면서 역으로 문제를 해결해봅니다.
아무리 많이 0을 더해도 1이 되지 않는 것처럼 0을 가장 큰 수만큼 더한다고 해서 1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1 ÷ 0 은 정할 수 없다라고 설명합니다.

문자식의 계산이 시작되는 중학수학
초등수학에서는 숫자로 계산하는 산수를 했다면 중학교에서는 숫자와 문자와 같이 계산하는 문자식이 나옵니다.
문자식을 계산할때 어떤 규칙에 의해서 문자식이 성립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곱셈기호생략을 통해 계산순서에서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수와 문자가 섞여 있는 곱셈에서 수는 문자앞에 쓰고 곱셈기호를 생략합니다.
2. 1또는 -1이 들어가는 문자의 곱에서는 1을 생략합니다. 문자앞에 a또는 -a로 표시합니다.
또한 알파벳순서로 문자를 사용하고 같은 문자가 반복되는 곱셈에서는 거듭제곱으로 표시합니다.
이러한 문자식으로 중학수학을 어렵게 생각하지만 규칙만 알면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중학수학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고 싶은 초등고학년을 위한 지침서입니다.
갑자기 어려워 지고 내용이 방대해지는 중학수학에 대해서 왜 이렇게 바뀌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서 초등에서 배웠던 기본적인 연산에 대한 질문과 배경지식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연필잡고 계산하는 책이 아닌 가볍게 읽으면 좋을듯 합니다.
초등학교때 연필들고 계산하는 수학공부만 했다면 중학수학에 들어가기 전에 한템포 쉬어주면서 왜 이렇게 계산을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