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
변옥경.장정윤.이선일 지음 / 가나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논술 베테랑 교사들이 알려주는 요약의 기술 [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를 통해 요약력을 키워봅니다.


한우리 독서지도사의 대표 강사 두분 선생님께서 30년 가까이 현장에서 지도하면서 책을 읽을 때 어떻게 일으면 독서와 국어성적이 연결이 될지를 알려줍니다.

이 책은 요약을 통한 수렴적 사고를 훈련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들이 책을 읽는 방법이 보는 글에서 읽는 글로 바뀌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책을 많이 읽고 있다고 하지만 막상 내용을 물어보면 무슨 내용이 들어있는지 대답을 못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책을 눈으로만 본것이지 읽으면서 요약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슨 내용인지 파악을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읽다'와 '보다'를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똑같은 의미로 설명을 하거나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정확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읽었다는 의미는 '다 읽었다면 내용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로 정하는것이 가장 명확하다고 알려줍니다.






즘은 글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컨텐츠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다 보니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긴글을 읽지않고 영상을 통해서 정보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긴 글 주의'라는 경고가 붙은 제목을 종종 보는것도 긴글을 읽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현상입니다.

어떤 글에는 요약을 해달라는 댓글이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추세로 AI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요약을 해주는 서비스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요약력이 약한 아이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징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1.객관성이 부족하다

2.핵심이 없다

3.요약한 내용이 너무 짧거나 너무 길다

4.한 문장이 길다

5.낱말이나 어절이 반복된다

이러한 특징을 보면서 아이들에게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약은 글을 읽고 이해하고 주요 단어를 사용해서 표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찬찬히 반복하면서 습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약이 약한 이유를 알았다면 요약의 기술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글에서 적용이 가능한 요약 원칙은 있습니다. 중심문장과 중심 생각을 찾으면서 이 글을 통해서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글을 쓴 의도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또한 요약을 잘 하기 위한 준비과정도 필요합니다.

아이의 깊이 있는 사고력 신장을 위해서 어휘력을 높여주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야 합니다.

학습에 필요한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휘력을 배우는 방법도 종류가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교과서 입니다. 어느 책에서나 강조하는 교과서의 중요성이 이 책에서도 강조가 되고 있습니다.

교과서를 통해 어떻게 어휘력을 키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어떻게 강화해야 할지 방법을 몰라서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만 강조했던것 같습니다.


또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었지만 인풋만 하고 있고 아웃풋이 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점검해야했습니다.

[어머니 문해력은 요약이 전부입니다]에는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요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어떻게 요약을 할지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어서 아이와 같이 책을 읽을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문학과 비문학을 읽을 때도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방법을 적용하면 요약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초보라도 내용정리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앞으로의 독서는 보는 독서가 아닌 제대로 읽는 독서로 훈련해보면서 변화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요약하면서 책을 읽으면 내용을 기억하기 쉽고 책을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