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의 본질, 문해력 - 읽기, 쓰기, 말하기, 미디어 문해력이 아이의 평생을 좌우한다 바른 교육 시리즈 31
김지원 지음 / 서사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문해력이 중요하다고 많이 이야기 합니다.

문해력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저자가 정의하는 문해력의 정의를 살펴보았습니다.

'문해력은 글을 읽고 쓰고 이해하는 능력뿐 아니라 이를 토대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능력,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이를 기준으로 초등학교에서 익혀야 할 네가지 문해력을 알려줍니다.






등핵심문해력

잘 읽는 사람, 즉 능숙한 독자가 되면 새로운 것을 배울 때 가장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습니다.

쓰기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어려워합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글쓰기 방법을 잘 활용해본다면 글을 쓰는데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고학년이 되면서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가 되므로 자신의 생각을 말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





지막은 요즘 가장 문제가 되는 미디어문해력입니다.

넘쳐나는 영상과 정보로 인해서 아이들이 부모의 통제권을 점점 벗어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 통제하고 간섭하기 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영역을 관심있게 물어볼 줄 알고 대화를 시도해 보는 것이 교육의 시작이라고 말합니다.

'요즘 애들 다 저래' 라고 하며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면 디지털문해력 교육의 골든 타임을 놓칠 수 있습니다.







등 6년동안 배워야 할 문해력을 학년별로 나누어서 알려줍니다.

1, 2 학년은 저학년이고 아직 독서와 읽기에 유창하지 않기 때문에 독서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을 권합니다. 부모님이 책 읽어주기를 통해서 집중해서 듣는 방법을 아이는 배우게 됩니다.

1, 2 학년이 말하기 문해력을 배우기 위해서는 잘 듣는 것이 우선입니다.






의적 글쓰기로 글을 쓰는 경험에 빠져봅니다.

3, 4 학년은 창작 글쓰기를 통해서 상상속 이야기를 펼칠 수 있게 해줍니다.

막연하게 창작글을 쓰라고 하면 어려워하기 때문에 첫 문장을 제시해주고 그 뒤는 아이들의 상상력에 맡겨봅니다.

첫문장 제시한 예시들이 재미있어서 뒤에 일어날 다양한 스토리들을 만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길을 가는데 누군가 말을 걸었습니다. 나에게 택배가 배달 되었습니다. 어제 산 운동화를 잃어버렸습니다)

이러한 창작 글쓰기 효과가 있는 이유는 스토리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인물의 생각과 아픔을 고민해야 합니다.

잘 풀리지 않는다면 비슷한 스토리의 책을 찾아보며 참고를 하면 책을 더 잘 읽게 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






등 고학년이 되면 단단한 독서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를 가지고 깊이 있는 책을 읽고 확장하여 토론하는 힘도 길러야 합니다.

토론을 위해서는 그냥 읽는 것이 아닌 꼼꼼하게 읽고 글의 내용을 잘 파악해야 잘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모든것이 다 갖추어져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물질적으로는 부족함 없이 자랄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 스스로에 대한 생각과 질문을 하고 탐구하고 도전하는 정신은 초등부터 키워야 평생 자산이 됩니다.

공부 기초 체력을 완성하기 위해서 [초등공부의 본질, 문해력]을 읽고 우리아이에게 필요한 문해력은 어떤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고 도움을 받으면 좋겠습니다.








#독서력키우기

#교사의자녀교육법

#문해력

#독해력

#기초가중요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