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창의 인성 바둑 교과서 2 - 미래의 창의·융합 인재로 키워 주는 바둑!, 개정판 초등 창의 인성 바둑 교과서 (개정판) 2
한국기원 미래교육콘텐츠팀 지음, 신진서.최정 감수, 강나연 기획.구성 / 김영사 / 202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국기원에서 기획한 [초등 창의인성 바둑 교과서 2]를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르는 바둑의 기초를 배워봅니다.


바둑을 두면 다양한 경우의 수를 생각하면서 판단을 하기 때문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흔히 바둑을 한다고 하면 집중력, 창의력,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한국기원에서 기획한 [초등 창의인성 바둑 교과서]는 우리나라의 바둑 발전과 건전한 생활 문화를 만들기 위해 바둑을 보급 교육하고 있습니다.






을 감수한 프로 기사님은 세계바둑 랭킹 1위 신진서 9단과 세계여자바둑 랭킹 1위 최정 9단입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다가가기 어려운 바둑을 재미있는 이야기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주고 있어서 책과 영상만 있으면 바둑의 기초를 배우기에는 무리가 없을것 같습니다.






문적인 바둑 학원을 다니지 않는다면 평소에 바둑을 접하는 일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할아버지나 어른들이 바둑을 둔다면 옆에서 조금씩 눈치로 배우는 정도는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부분 처음 접하게 됩니다.


바둑의 기본인 바둑 용구를 1권에서 소개해주고 기본 규칙을 알려줍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바둑의 기본예절을 알려주면서 재미있게 시작하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것이 바둑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처음 시작할 때 서로 예의 있게 인사를 나누고 바른 자세로 바둑을 둡니다.


가장 중요하면서 간과 하기 쉬운 예절은 <한번 둔 수는 무를 수 없어요>등 기본예절은 꼭 익히고 교재를 들어가면 바둑이 무엇인지 이해가 됩니다. 


아이들이 즐겨하는 보드게임의 경우는 서로합의하에 기회를 주는 것이 가능하지만, 바둑은 한번 둔 수는 다시 무를 수 없다는 것을 미리 알고 인지 시킨후에 두어야 합니다. 신중하게 생각해서 한 수를 두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권에서 기초개념을 배웠다면 2권에서는 1권을 토대로 심화개념을 배우게 됩니다.








둑 교과서 2권에서는 좋은 모양과 나쁜 모양에 대해서 배워봅니다.


바둑을 둘 때 효율적인 수를 생각해야 합니다. 바둑에서 나쁜 모양은 돌이 뭉쳐 있는 모양과 집짓기가 비효율적인 모양입니다. 








8개의 개념 설명을 통해서 바둑에서 대표적인 좋은 모양을 공부해봅니다.


영상을 통해서 기본개념을 이해하면 쉽게 익힐 수 있어요.


바둑돌의 모양에 따라서 호구 모양은 끊어지지 않는 효율적인 형태로 좋은 모양이고, 가운데 한 곳이 비어있는 삼각형 모양은 활동성이 부족해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나쁜 모양이 되기도 합니다.








력을 키우는 문제를 통해서 좋은 모양이 어떤 것인지 문제를 풀어봅니다.


교재를 풀어보면서 익히는 장점도 있지만 앱을 통해서 자투리시간에 바둑을 익히는 장점도 있어요.


게임은 아니지만 바둑을 익히면서 게임을 하는것같은 느낌이 들게 해서 오히려 즐겁게 배우는 것 같아요.


2권의 12단원까지는 기본적인 행마와 사활의 개념을 배우고 포석을 통해 집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심화적인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둑을 배우기 위해서 복잡하고 어려운 바둑책을 보는것이 아닌 기본개념을 쉽게 익힐 수 있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애니메이션 바둑으로 바둑에 대한 문턱을 낮출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바둑에 대해 관심이 있는 아이라면 처음부터 단계를 올리면 좋지만 조금 힘들어한다면 영상과 앱으로 흥미를 유발해본다면 금새 바둑에 익숙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