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미래 직업 대탐험 101
질다 치아루폴리 지음, 줄리오 카스타냐로 그림, 이승수 옮김, 피에트로 이치노 추천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이 발달하면서 인간의 직업은 계획 변화되고 있습니다.

미래에 새로운 일자리는 어떻게 바뀌는지 [초등학생을 위한 미래 직업 대탐험 101]을 통해서 지금은 존재하지 않지만 가까운 미래에 떠오르게 될 새로운 직업 101가지를 소개해줍니다.




을 쓴 '질다 치아루폴리' 는 이탈리아의 언론인, 편집자, 작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작가가 이 책을 쓴 목적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합니다. 미래의 다양한 직업을 제안하고 살펴보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미래의 직업을 여섯 개 주제 분야로 구분했습니다. 신기술, 환경과 지속가능성, 건강과 웰빙, 법률과 금융, 인간관계, 예술과 창조성입니다.




술이 발전하면 직업이 사라진다?라는 생각을 하는 이유는 인공지능이 사람이 하는 일을 대신하게 되면서 자리를 잃게 되는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부 미래학자들이 기술 발전의 결과로 직업이 사라진다고 걱정했던 것은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잘 몰랐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옛 직업에서 새로운 직업으로 옮겨가도록 어떻게 잘 도울 수 있는가 입니다.

현장에 필요한 기술교육을 하고 가까운 미래에 생길 수 있는 일자리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안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서 미래의 직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트 홈 장치 설계자

스마트 홈을 사용하는 집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일부분만 사용하기도 하고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나 또는 관련 일을 적용할 줄 안다면 각 가정에 설치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리모콘으로 커튼이 열리지만 나중에는 커튼이 정해진 시간에 저절로 열리기도 합니다.

화장실에서 미끄러졌다면 각 방에 연결된 가상 비서가 곧바로 구조 요청을 할 수 있어요. 스마트홈이 집에 사는 사람에 맞춰 설계되고 이런한 스마트 홈 장치를 설계하는 사람을 <스마트 홈 장치 설계자>라고 말합니다.

각 영역별 분야마다 새로운 직업을 소개합니다. 간단하게 어떤 일을 하는지 한문장으로 설명하고 세부내용을 뒷받침합니다.

새로운 직업이 이렇게 많이 생긴다니 놀라웠습니다.




 직업마다 요구되는 적성을 살펴봅니다.

내가 아무리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이라도 그 일에서 필요한 적합한 능력을 생각해보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좋아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이 같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내가 좋아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직업이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 직업에 적합한 요건들과 일치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지식과 학습과정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어디에서 일을 하게 되는지 세부적으로 기재가 되어 있어서 더욱 상상할 수 있게 그림이 그려지기도 합니다.

책에 나오는 미래의 직업이 전문적이다 보니 직업 이름만 봐서는 상상이 잘 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일을 하는지 그림하나로 상황이 이해가 됩니다.




으로의 새로운 직업을 보면서 느꼈던 기분은 설레임이었습니다.

앞으로 꼭 생길것 같은 직업들을 살펴보면서 지금 존재하고 있는 일자리중에서 필요가 없는 일은 없어지기도 하고 미래에 필요한 새로운 일이 많이 생긴다면 기술발전이 더욱 많은 일자리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초·중·고 학생들에게 미래 직업에 대한 희망조사를 하게 되면 교사와 의사가 1위에서 3위안에 대부분 들어갑니다. 그러나 책에서 제시하는 미래직업에는 기존의 정형화된 직업은 나오지 않습니다.


창의적이고 아이디어가 넘치는 직업을 알아보면서 정형화된 생각을 바꿔보도록 노력해보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에 생기게 되는 다양한 직업을 얻기 위해서 현재 아이들이 자신의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기회가 왔을때 그것을 잡을 수 있다면 새로운 일을 받아들일 수 있지만, 이걸 내가 어떻게 해야하지? 하고 우물 쭈물 하다보면 그 기회는 없어지고 맙니다.


나에게 스치듯 다가오는 기회를 덥석 물 수 있게 아이와 함께 미래직업을 살펴보고 준비해봅니다.

이렇게 노력해본다면 현재에 내가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앞으로 더욱 필요한 요건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되지 않을까 해요.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은 초·중학생 이라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의 직업을 가지고 있지만 언제든지 기술발전에 의해 변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어른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