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두 살 경제 놀이터 2 : 경제의 원리 - 동전 한 개부터 시작하는 ㅣ 열두 살 경제 놀이터 2
이효석.이하윤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5월
평점 :

열두 살 경제 놀이터는 1권과 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권에서는 경제속에는 '거래'가 있다는 내용으로 수없이 많은 거래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2권에서는 경제는 세상을 이해하고 선택하는 법을 배우는 공부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성인이 될때까지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데 어린이가 하는 선택과 어른이 하는 선택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어른이 되면 훨씬 더 큰 선택을 해야 한다고 말해줍니다. 그래서 어릴적부터 선택을 많이 하면서 연습을 해봐야 합니다. 어릴적은 작은 문제여서 잘못 선택해도 괜찮지만 어른이 되어서 큰 문제를 잘못 선택하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2권에서는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회사와 우리나라의 경제에 대해 배워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회사
회사의 규모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개인사업자와 주식회사는 책임지는 방법에 따라 분류됩니다. 아빠와 하윤이의 대화를 통해서 가장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개념을 설명해줍니다. 예를 들어 햄버거 가게 사장님이 되려면 개인사업자를 내야하는데 개인사업자는 개인 혼자 사업을 경영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이윤이나 손실이 생겼을 때 모든 책임을 지는 사업을 말합니다. 모든 책임을 지는 무학책임의 반대인 유한책임과 비슷한 의미인 유한회사로 알려진 주식회사에 대한 이야기도 알려줍니다. 초등학생도 유한회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하윤이가 버거집을 오픈한다고 했을때 예를 들어 설명해주니 더욱 이해하기 쉽게 받아들여지네요.

AI시대와 일의 가치
로봇과 AI가 발전하면 일의 가치는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봅니다.
뉴스를 통해서 지하철 파업이 시작된다는 기사를 통해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지하철이 파업하게 되면 지하철이 안다니게 되는것이 아니냐고 하윤이는 질문을 합니다. 아빠는 파업이 일어나게 된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영국에서 일어난 산업혁명을 통해서 대량생산이 일어나게 되고 큰 돈을 벌게 된 자본가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일은 많이 하지만 돈은 조금밖에 받지 못하는 노동자들이 자본가들과 맞서 싸우게 되면서 미국 시카고에서 '노동조합'이 탄생하게 되는 배경을 알려줍니다.
노동조합이 만들어진 이유는 당연하게 생각되지만 노동자들이 일하지 않게 되면 물건이 만들어지지 않게 되고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또한 AI가 미래에는 노동자들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면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고 예측하기도 합니다.

세상의 다양한 경제 활동
기업과 소비자는 보이지 않는 싸움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배워야 하는 핵심 단어는 주제의 맨 처음에 키워드로 알려줍니다.
책에서는 '소비자잉여'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만약 돈까스를 먹으러 갔는데 너무 맛있어서 만원을 내도 아깝지 않을 정도의 가격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돈까스 가격이 5000원이었다면 5000원을 이득 본 느낌이 드는 것을 '소비자잉여'라고 합니다. 내가 생각한 가치와 실제로 지불한 돈의 차이를 말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소비자잉여가 클수록 기분이 좋아지고 기업입장에서는 소비자잉여가 클수록 손해보는 기분이고 가격을 잘못 매긴 셈이니까 기업과 소비자의 기싸움이 벌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기업이 정당한 방법으로 소비자 잉여를 빼앗아 오는 방법인 '경매'도 알려줍니다.
경매는 단지 물건의 최소가격에서 부터 원하는 구매자가 많으면 가격이 한도없잉 올라가서 책정이 되는 방식인줄로만 알았는데 소비자 잉여를 빼앗는 방법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어서 흥미로웠습니다.

경제에서 경쟁이 필요
경제에서 필요한 경쟁의 대표적인 레드오션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레드오션은 이미 잘 알려져 있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시장을 말합니다. 레드오션의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이미 그 물건을 사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잘 만들기만 하면 살 사람이 있어서 시장이 훨씬 편안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블루오션에 대한 설명도 해줍니다.
아직 경쟁이 일어나지 않은 시장인데 처음에는 블루오션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레드오션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경제에서 경쟁은 피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우리나라의 경제를 알기 위한 다양한 개념과 앞으로 무수히 많은 선택을 해야하는 경제공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앞으로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서 다양한 선택을 하고 결정을 해야하는 미래의 소비자인 아이들에게 경제공부는 필수로 알고 배워야 하는 개념입니다.
아빠와 딸의 대화를 통해 가장 쉽고 친근하게 알려주는 경제개념이라서 읽으면서 저절로 이해가 되는 부분이 많아요. 경제공부를 하게 되면 더 좋은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이해하고 더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서 아이와 함께 같이 읽으면 좋은 경제독학서로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