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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아들의 마음을 잡아주는, 부모의 말 공부 ㅣ 부모의 말 공부
이은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사춘기 아들과의 대화에서 필요한 따뜻한 대화를 배워보는 [부모의 말 공부]입니다.
사춘기시기에 필요한 다양한 서적들은 많이 나와있어서 읽어보기도 했습니다.
그 시기의 아이들의 감정변화와 신체변화는 호르몬의 분비로 인한 것이란 설명을 많이 합니다. 이론적으로는 이해하지만 정작 아이들과 일상에서 필요한 대화와 그때의 감정들은 어떻게 견디고 지내야 하는지 실전에서 필요한 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책에 나오는 37가지 대화법은 아이들이 대표적으로 내뱉는 보편적인 말들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물론 아이들의 성향과 성격은 제각각 이기 때문에 다를 수 있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아서 꼭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사춘기 시기가 오게되면 부모도 마음의 준비를 하게 됩니다.
아이가 무뚝뚝하게 받아치거나 감정적으로 행동하면 이해하고 넘어가야지 마음먹지만 실제 그런 일을 겪게되면 부모입장에서는 화가 나기도 합니다. 그냥 넘어가면 버릇이 나빠지는것은 아닐까. 잘못된 말과 행동은 그때 바로 고쳐주는게 맞는게 아닐까. 무슨말을 해야할 지 몰라 우물쭈물 넘어가게 되는 경우도 있어서 지나고 나서 마음속에 분노로 인해 며칠을 맘상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는 지금 어른이 되기 위한 성장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스스로 자아가 생기고 독립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사춘기 아이를 위해 조금더 기뻐해주고 조용히 격려해주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 [부모의 말 공부]를 배우면서 조금더 좋은 관계를 위해 노력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단계별 사춘기 증상
초등 고학년부터 시작되는 사춘기는 아이마다 다야한 시기와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초기 - 일단 눈빛과 행동이 평소에 달라짐을 느낀다면 이제 사춘기 초기의 증상입니다. 예전보다 빨라진 아이들의 사춘기로 인해서 부모의 고민은 더욱 커지고 있지만 아직 사춘기 초기에는 이쁘게만 보이고 넘어가는 순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특징으로는 딴짓을 많이하거나 집중력이 약해지는 시기로 무엇을 해야할 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기- 중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시기입니다. 매사에 불평불만이 많고 방에 들어가서 몇시간이고 혼자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주 짜증을 내고 감정조절이 안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충동조절과 감정조절이 안되서 방문을 쾅 닫고 들어가는 증상을 종종 보이고 문 닫는 소리로 인해 부모와의 갈등을 종종 겪기도 합니다. 부모는 아이의 이런 행동이 부모를 괴롭히기 위한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줘야 합니다.
후기 - 중3부터 고등1학년 시기입니다. 감정조절이 불안한 면은 여전히 있지만 자신에 대한 고민이 자라나고 타인에 대한 감정과 생각도 인정하는 자세를 갖추기 시작합니다. 어느정도 말이 통하는 시기라고 생각되면 사춘기 후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사춘기를 어떻게 지낼지는 가정마다 시기마다 다르지만 다른집과 비교하는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사춘기 아들과 대화하는 37가지 방법
6가지의 파트로 구성되어서 대화법을 알려줍니다.
공부 습관, 일상 습관, 멀티미디어 사용 습관, 부모와의 관계, 친구와의 관계, 장래 희망으로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아이들과 대화하는 방법을 구성해 놓았습니다.
각 장마다 아들과 대화하면서 어떻게 말하면 좋을까 하고 고민했던 대화법들이 수록되어 있어서 읽으면서 '아~ 맞다' 이럴때 이렇게 대화하면 아이와 조금더 편안하게 얘기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냥 내가 알아서 할께"
초등학생때만 해도 부모가 간섭을 해서 학원을 다니고 숙제나 할일을 부모의 스케줄 관리로 어느정도 유지가 되어왔지만 중학교에 들어가면 조금은 달라집니다. 부모입장에서는 이제는 어느정도 알아서 할 나이가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스스로 하지 않는 아이가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한마디 했는데 되돌아오는 말은 아이의 알아서 한다는 말에 부모는 화가 나기도 합니다.
이럴때 아이에게 하지 말아야 할 말과 해야 할 말을 구분해줍니다.
이 말의 의미는 아이가 가지는 다양한 힘을 내포합니다.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데 부모의 간섭을 통해 의지를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들의 속마음은 나도 잘 할 수 있는데 왜 엄마는 내 공부에 간섭하고 지적하는지 모르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엄마의 방법이 언제나 옳은것이 아닌데 무조건 그렇게 하라고 하니 공부하고 싶었던 마음도 싹 사라져버리고 짜증이 나게 됩니다.
감시하고 점검하는 엄마의 모습은 버리고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게 지켜봐 주는 것이 필요해보입니다.
불안한 마음에 뒤쳐지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자꾸 잔소리를 하게 되지만 아이도 스스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는 것을 믿고 지지해주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어짜피 애들 다 늦게 와"
1년 넘는 시간동안 물론 지금도 진행중이지만 아이와 학교 등교시간과 학원 수업시간에 여유없이 집에서 출발하는 시간을 가지고 한동안 이야기를 했던 말 중에 하나입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시간은 꼭 지켜야하는 사회생활의 필수사항이면서 기본적인 에티켓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일 늑장을 부르는 아이의 모습은 이해하기 힘든 행동중에 하나입니다.
그럴 때 마다 매번 하는 말은 어짜피 가게 되면 아이들이 다 늦게 와서 늦게 시작하기 때문에 나만 일찍 갈 필요가 없다는 내용입니다.
이럴때 아이에게 '다른 친구들 늦는다고 너도 똑같이 늦게 가니?' 라는 핀잔보다 그러한 상황을 먼저 이해해주는 대화를 시도해봅니다. '다들 늦게 오니 나만 일찍 가면 손해보는것 같은 마음이 들겠다 . 그렇다고 막상 늦게 나가게 되면 마음만 급해지던데 시간맞추어서 당당하게 도착하는게 더 나은거 같아 '라는 말로 사실만 전달하고 지속적인 메세지 전달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줍니다.
책에서 <이 말은 참으세요> 라는 부분에서 하는 말은 부모가 되었을때 한번쯤은 했던 대화내용이라서 마음이 뜨끔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사실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지만 내가 아이입장이라면 아직 일어나지도 않을 아이의 미래 사회생활까지 언급하면서 이야기 하는것은 너무 많이 미래지향적인 대화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매일 여유없이 뛰어나가는 아이에게 항상 잔소리로 '미리 준비하고 여유있게 나가'하고 잔소리했지만 이제는 가끔씩만 얘기해야겠어요. '엘리베이터 기다리는 시간은 계산하고 여유있게 나가야지' 한다면 아이도 기분나쁘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을것 같아요.
아이의 중학생활을 거치면서 첫시험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오면 따라 들어가서 시험은 어땠는지 잘 쳤는지 묻곤 했지만 이제는 시험끝나고 집에 오면 아이의 분위기를 먼저 느낍니다. 그리곤 조용히 입을 닫고 아이가 먼저 와서 말해줄때까지 시험에 관해서는 묻지 않기로 했어요. 그랬더니 며칠 지나서야 시험에 관해 먼저 이야기를 합니다. 이렇게 아들의 사춘기는 먼저 다가가기 보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줄 아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다양한 대화법을 통해 아직 내가 더 많이 배우고 인내심을 가져야 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부모의 말 공부>를 통해서 아직 남은 사춘기 기간동안 잘 활용해서 서로의 대화법이 더욱 달라져야 한다는 것을 조금은 알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