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12 : 정신 질환, 마음이 아프다! - 어린이 의학 동화 의사 어벤저스 12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린이 의학 동화로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의사 어벤저스 12, 정신질환]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한번도 읽어보지 못한 아이들은 있어도 한번 읽어보면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에 빠져서 계속 읽게 되는 시리즈입니다.

일반적으로 판타지소설과 만화책은 대부분 시리즈가 많아서 아이들이 다음권을 기대하고 기다리는 경우는 많습니다. [의사 어벤저스]는 동화책이면서 의학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전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책중에서 인기가 많은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려운 의학 이야기를 아이들이 과연 좋아할까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더욱 재미있게 보고 다음권을 기다리고 있어서 놀랍기도 했어요.




번에 다루는 주제는 정신질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정신질환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몸속의 병이 생겨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여자아이가 갑자기 숨이 잘 안 쉬어지고 가슴이 아프다고 통증을 호소하면서 병원을 오게 되었습니다. 엄마는 아이가 자다가 갑자기 일어난 증상에 응급실에 오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숨을 들이마시면 산소를 받아들이고 숨을 내쉬면 이산화 탄소를 내뱉게 됩니다.

이렇게 정상적인 호흡을 하면 동맥 속 혈액의 이산화 탄소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가 되는데 너무 과한 호흡을 하게 되면 이산화 탄소가 너무 많이 배출되면서 혈중 이산화 탄소 농도가 정상보다 떨어지게 됩니다.

혈액이 알카리성으로 변하면서 호흡성 알칼리증이 생기게 되는것을 <과호흡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과호흡 증후군이라는 말은 몇번 들어보아서 알고는 있지만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지는 책을 통해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호흡성 알칼리증이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고 알칼리증이 생기면 몸에 나타나는 증상도 그림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황 발작과 공황 장애

과호흡을 유발할 만한 신체적인 질환을 검사해보았지만 특별한 질환이 없다면 정신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공황 발작은 짧은 시간 내에 일어나는 강력하고 급작스러운 발작을 말합니다. 극도의 공포심을 느끼면서 불안 증상이 나타나는데 공황 발작은 증상이 시작되면서 10분만에 증상이 최고조가 되고 서서히 사라지면서 1시간을 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이러한 발작이 반복적으로 오게 되면 공황 장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시간에 정신 건강 의학과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즘은 학교 폭력과 집단 따돌림으로 피해자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기는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평소와 다르다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적인 기침을 하는 틱장애

틱장애 증상은 특별한 이유없이 자신도 모르게 몸의 일부분을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몸의 일부분을 빠르게 움직이는 '운동 틱' 과 말이나 소리를 반복적으로 내는 '음성 틱' 이 있습니다.

1년이상 두가지 틱이 함께 나타나면 '투레트 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일곱 살 인석이는 감기에 걸리지 않았지만 기침소리를 반복적으로 내고 있어서 엄마와 함께 병원을 찾아옵니다. 엄마와 아빠가 자주 다투게 되면서 인석이는 불안감과 정신적인 충격을 가지게 되면서 증상을 동반하게 되었습니다. 음성틱은 일시적인 틱 장애라서 무시하고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저절로 없어지기도 한다고 설명해줍니다. 소아의 경우는 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어서 틱 장애가 왔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행동이라고 윽박지르거나 혼내는 행동은 아이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양한 질환을 보면서 우리가 마음에 가지고 있는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병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겉으로 보여지는 증상은 증상일뿐 내부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환자로 나오는 나이가 대부분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마음이 좋지 않았습니다.

자기의 마음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어른들의 강요와 억지에 의해서 속으로 끙끙 앓고 있었기 때문에 정신질환이 나타나는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책에 나오는 다양한 캐릭터들의 성장 과정도 읽으면서 자극이 많이 되는것 같아요.

의사 어벤저스에서 고참인 강훈과 장하다는 전문의 2차 시험을 준비하면서 원장 선생님의 펠로 권유를 받게 됩니다. 서로 경쟁자이면서 동료인 이로운과 나선우도 치프 레지턴트를 같이 준비하게 됩니다.

이번 책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치프 레지턴트 결과가 어떻게 나오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어린이 종합 병원 응급 센터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해놓은 [의사 어벤저스]로 아이들과 다양한 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미래의 진로에 대한 이야기도 할 수 있어서 초등학생 필수 권장도서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