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갈 때까지 사전 볼 필요 없는 초등 영어 구동사 160 - 영어를 막힘없이 읽는 아이들의 비밀
Giovanna Stapleton.Anne Kim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교과서, 리딩교재,원서에 많이 쓰이는 구동사를 알려줍니다.

구동사란 동사가 전치사나 부사와 함께 쓰이는 표현을 말합니다. 늘 사용하는 동사표현이지만 막상 배우게 되면 어떤 뜻인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사의 뜻이 전치사와 부사와 연결되면 단어의 의미가 바뀌므로 구동사를 따로 공부해본다면 영어의 의미를 더욱 잘 이해하게 됩니다. 책에서는 구동사를 매일 2개씩 습득할 수 있는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루에 한 바닥

[ ask의 뜻은 묻다 , 부탁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ask가 ask after 과 ask for 와 결합하면 다른 의미를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먼저 구동사를 익히고 뜻을 살펴봅니다. 작은 예문을 통해서 어떤 문장에서 사용되는지 읽어볼 수 있어요.

그림을 통해서 구동사의 뜻이 정확하게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단순한 그림이지만 동작과 몸짓만으로 구동사의 의미가 더욱 잘 파악이 된다는 점이 재미있어요.

짧은 예문부터 긴 예문까지 문장을 완성해 보는 연습을 통해서 구동사를 통해 간단한 영작을 배울 수 있어요.

마지막은 빈칸에 문장을 만들어서 직접 바꿔보는 영작을 해봅니다.

책에 나오는 문제는 단순하게 연결하고 뜻을 맞추는 문제가 아니라 두개의 구동사의 뜻을 알고 어떤 문장에서 사용되는지 구분할 수 있게 연습할 수 있습니다.




동사의 매력 

기본 동사만 익히는 것보다 구동사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익히는 것이 더욱 재미있어요.

기존에 알고 있던 단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어요.

care는 돌봄과 보살핌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are about 은 신경쓰다로 건강을 신경쓰다는 문장에 쓰이는 구동사입니다. 책에 나오는 예시문에도 감정을 신경쓰다라는 의미로 문장을 완성할 수 있게 적어볼 수 있어요.

care for 는 보살피다로 기본적인 care와 비슷한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뷰문제

구동사를 배우면서 그림을 정확하게 익히면 문제가 원하는 구동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동사를 눈으로 보지 말고 소리내서 읽으면 더욱 잘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 공부를 할 때는 머릿속으로 하는 공부가 아닌 말로 내뱉는 소리공부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한번 말하면서 내 귀가 뇌속에 기억을 하며 반복을 하게 되면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어요.




동사 카드 만들기

교재에 나오는 구동사를 하루에 2개씩 외우고 일주일에 4회씩 공부하면 적어도 한달에 16개의 구동사를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배웠던 구동사를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보라는 팁도 나와있어요. 열심히 공부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억에서 사라져버리면 들였던 노력이 아까워집니다.

한번 했던 공부를 더욱 잘 기억하기 위해서 복습도 중요한 공부라고 생각을 해요.

마인드맵은 범주화 시키면서 중심에 있는 동사와 전치사 또는 부사를 두고 구동사를 묶을 수 있습니다.

책에 나오는 그림 말고 아이가 구동사를 외우면서 직접 뜻을 표현하는 그림을 그려본다면 더욱 재미있게 구동사를 배울 수 있을것 같아요.

뜻을 한번 더 생각해보면서 기억을 하면 반복적으로 외우는 것보다 의미있게 기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등 고학년부터는 문장이 길어지면서 학교에서 사용하는 영어 교과서, 리딩 교재, 원서를 통해 다양한 의미를 해석해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알고 있는 단어만으로는 해석을 하는데 한계를 느끼다 보면 영어 공부에 흥미를 떨어뜨리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영어의 뜻을 막힘없이 받아 들이는 구동사를 배우게 되면 영어 공부가 더욱 재미있다고 생각이 될것 같아요. 한가지의 뜻보다 숨어있는 다른 뜻을 알게되면 어느순간 문장의 뜻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되는 마법같은 경험도 하게 됩니다.

그런 순간이 아이가 영어 공부에 대한 자존감을 가지게 되게 더욱 욕심을 내는 순간이 아닐까 해요.

책상에 두고 수시로 꺼내보면서 익히는 사전같은 교재라는 생각이 들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