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직접 하는 우리 아이 스며드는 역사 공부법
김경태 지음 / 델피노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들이 어릴적부터 역사를 친근하게 느끼도록 생활에서 배우는 역사공부법을 알려줍니다.


[엄마가 직접 하는 우리 아이 스며드는 역사 공부법]에서는 엄마가 역사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아이들과 함께 역사 공부를 자연스럽게 접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일상 공부법을 알려줍니다.


부산대학교에서 고고학을 전공하신 저자는 졸업후에 전공과 상관없는 외국계 화학회사를 25년동안 다녔다고 합니다. 회사보다 본인에 집중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퇴사한 후에 관광통역안내사, 문화체험학습강사, 역사 강사로 활동하면서 글을 쓰게 되었다고 해요.




국사가 수능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고 그 당시 작가님의 고등학교 3학년이던 아들이 한국사를 1등급 성적을 받게 되었을때를 이야기해줍니다. 


첫 시험이기 때문에 쉽게 나오지 않았을까 했지만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던 아이들은 시험을 어렵게 느끼고 힘들어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어릴적부터 아들에게는 한국사를 접해주었기 때문에 조금은 수월하게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고 말해주었습니다.


주요과목외에 암기과목의 경우 특히 역사는 외워야 하는 분량이 너무 많기 때문에 역사를 조금 안다고 해서 연도와 그 시기에 일어났던 일들은 헷갈린다고 어려움을 이야기 합니다.


아이가 어릴적부터 역사를 재미있게 알려주고 배우게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작가님의 경험을 토대로 알려주기 때문에 우리아이에 맞게 적용해본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역사를 공부로 받아들여야 하는 중학교, 고등학교 시기가 아닌 초등학교때 일상속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접해준다면 더욱 재미있고 관심있게 받아들여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를 배우는 이유


엄마 세대들이 학교를 다닐적만 해도 역사과목은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해서 시험전달 반복하듯이 외웠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그 중에서 스토리에 관심이 있던 친구들은 더욱 깊이있게 공부를 하기도 했지만 자칫 암기과목으로 오해해버리면 역사는 스트레스과목이 되고 말았던 시절이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요즘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서 역사를 아이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고 배경지식을 설명해주기도 하지만 전혀 관심없이 있다 학교를 올라가는 경우에는 역사 또한 암기과목이 되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역사를 왜 배워야 하는지 부터 부모님과 아이들이 알고 있다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역사를 제대로 알고 반성하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독일입니다.

독일은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나라로 전범국으로 나라의 재건이 힘든 시기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독일은 나치 당원과 전범들을 찾아내는 작업을 계속하면서 처벌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과거를 반성하고 사과를 계속 하면서 현재를 바로 바라보면서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지금도 우리나라는 과거의 일본과의 관계를 통해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로 인해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역사를 잊는 나라와 역사를 기억하는 나라는 과거와 현재를 통해서 미래를 향해가는 방향이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고 현재 아이들과 지금의 어른들이 역사를 제대로 알고 공부해야 하는 큰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와 논술과의 관계


역사에서 배우게 되는 주요사건에는 사건의 발생배경부터 결말까지 이르는 다양한 원인과 결과가 있습니다.


3.1운동이 어떻게 일어나게 되었나를 알기 위해서는 사건이 왜 일어났으며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고 누구에게 영향을 주었는지 맥락을 파악해야 합니다. 역사적인 사건을 대할 때 인과 관계를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사건의 겉모습이 아닌 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진다고 합니다.


역사적 사건이라는 구슬을 꿰어보는 연습을 하면서 사고력과 글을 쓰는 능력이 길러지고 이러한 컨텐츠가 풍부해지면 훌륭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내 생각으로 마무리해 보면서 다른 사건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는 것으로 역사가 논술이 될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모기업 입사시험에 나온 예제 문제를 보여줍니다. 3.1운동과 근래 일어난 역사적 사건을 연결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글을 쓰라고 나옵니다. 이 문제를 통해서 알게 되는 중요한 포인트는 모든 역사적 사건은 사건이 생겨난 이유가 있고 반드시 다른 무언가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역사를 통해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는 습관은 글쓰기 실력도 늘 수 있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을 통해서 역사와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엄마표 역사를 하기 전에 최소한 엄마가 알아야 하는 기본 역사 정보를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사 시대 구분과 조선시대 왕 계보를 통해 큰 흐름을 알아두고 순서를 기억해둡니다. 그리고 박물관을 갔을때 어떻게 활용하는지 방법을 배워봅니다.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을 정해서 가족단위로 체험하고 느껴본다면 더욱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역사를 공부해야 하고 중요한것은 알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른다면 역사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입니다. 아이에게만 역사공부하라고 하는것은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공부로만 인식하게 되는 역사는 그때뿐이지 지나고 나면 금방 잊어버리게 됩니다.


생활속에서 왜 역사가 중요한지를 알게 되고 성인이 되고 나서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작은 경험부터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책입니다.

역사를 놀이로 시작하고 싶고 흐름을 알고 싶다면 꼭 읽어두면 좋을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