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
이은미 지음 / 사람in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른 책읽기의 방법을 알려주는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 ]로 초등 문해력의 기초를 다져봅니다.

아이가 책을 많이 읽었으면 하는 바램은 모든 부모님들의 공통된 점입니다.

책을 읽기는 하지만 연령에 비해서 너무 쉬운 책을 읽는 것 같으면 아이가 연령에 맞게 읽는지 점검해보고 책 안에 들어있는 어휘력을 확인해보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합니다.

책속에 들어있는 어휘를 탐색하고 낯선 어휘들과 아주 조금씩 접해주면서 책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고 이러한 방법이 책을 오래 읽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




 아이의 읽기 수준 알기

문해력을 키우게 되면 책을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방법도 배우게 되지만 앞으로 살아가면서 모든 사물이나 현상들과 소통하는 기초 체력이 됩니다. 새로운 책을 접하게 될 때 아이들은 다양한 시선으로 책의 정보를 습득하게 됩니다.

여기서 나오는 'ZPD(근접발달영역)'는 아이의 현재수준과 수업 후 나아질 수 있다고 판단되는 수준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엄마가 아이를 살펴볼 때 아이의 잠재적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후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책의 제목만으로 아이에게 질문을 하면서 연관되어 지는 다양한 생각을 확장하고 책을 접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아이의 사전지식과 독서 수준을 파악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읽기 주도권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부모가 책을 읽어주면 좋다고 해서 잠자리 동화를 많이 추천합니다.

아이가 혼자서 책을 읽는 것도 좋지만 부모님이 읽어주는 책의 내용은 아이에게 색다르게 들리고 잠을 잘때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고 해서 많이 추천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책읽기 독립에 적절한 시기를 놓쳐서 스스로 책 읽기를 꺼리거나 지나치게 부모님께 의존하는 생각이 든다면 체크해야할 몇가지 상황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어려운 책이 많이 있다면 아이가 책속의 어휘들로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현재 아이의 언어 발달 상황을 잘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서는 어떻게 읽을지와 무엇을 읽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나옵니다.

어떻게 읽는지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소리내서 읽는 방법은 아이가 낱말의 발음을 정확하게 소리내고 끊어 읽기를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제대로 읽고 있는지 청각 능력까지 확인할 수 있어서 낭독은 효과적인 읽기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흔적을 남기면서 읽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돌아보게 합니다.

학창시절 교과서에는 밑줄을 긋거나 표시를 해 둘 수 있지만 요즘은 아이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는 일이 많아서 책에 표시를 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 꼭 소장하고 싶거나 구입하고 싶은 책에 메모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사람의 성향마다 책에 어떻게 표시하고 기록을 남길지는 각자 다른 방법이 있기 때문에 한가지 방법만 있다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책에 표시를 해둠으로서 자신의 생각을 한번 더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고 내가 표시한 것들을 기반으로 보다 발전되고 심화된 생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키마 활용하기

책을 읽기 전에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거나 이미지와 느낌 같은 것을 떠올릴 수 있다면 책을 읽을 수 있는 '스키마'가 됩니다.

여기서 '스키마'는 '사전지식' 또는 '배경지식'을 뜻합니다. 책을 읽을 때 책의 제목이나 어휘, 그림등을 단서로 스키마를 선택하게 됩니다. 스키마가 많을 수록 책속의 주제에 쉽게 접근하고 문해력이 잘 발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키마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책속에 들어있는 어휘들을 뽑아서 다른 기준으로 묶어 어휘 뭉치를 만들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 어휘를 먼저 접하고 나면 책 이야기가 더욱 흥미롭게 다가오게 됩니다. 요즘은 책과 영화가 같이 나오는 내용이 많아서 영화로 먼저 접하는 경우도 있지만 영상매체가 보여주는 편한 읽기에는 지나치게 길들이는 방법은 권하지 않습니다.




렇게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배운 후에는 무엇을 읽어야 하는지 책의 유형별 주제별로 다양하게 접근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아이들이 나이에 맞게 꼭 읽어야 하는 권장도서와 필독도서도 중요하지만 우리 아이의 수준에 맞게 책을 읽는 것입니다.

[초등 저학년 읽기다운 읽기 ]를 통해서 책을 읽을 때 필요한 어휘들을 접해보는 다양한 방법을 경험해 본다면 남들과는 다른 책읽기 능력과 수준을 갖추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자녀교육

#초등저학년읽기다운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