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잘하는 아이는 외우지 않습니다 - 만점 체질 아이로 만드는 초등 수학 공부법
서미순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점 체질 아이로 만드는 초등 수학 공부법인 [수학 잘하는 아이는 외우지 않습니다]를 통해 수학적 문해력을 키우는 학습법을 소개합니다.

초등수학공부법의 책은 다양하지만 서미순 선생님이 알려주는 책속에는 학년별로 단원의 큰 흐름속에서 맥락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꼭 숙지해야할 필수개념과 문해력공부법을 담아 현실적인 수학공부법을 알려줍니다.




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아이가 수학을 왜 공부해야하는지 질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대답하는 한가지 방법은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수업을 늦을 때 그로 인해 아이가 볼 손해와 주변에 끼치는 피해를 돈으로 계산해 알려주게 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가진 아이와 그렇지않은 아이는 전혀 다른 태도를 보입니다.

미리 수업을 준비하거나 준비물과 예습 · 복습을 챙긴다면 아이의 삶의 질 또한 높아질 수 있습니다.




습정서 확인하기

학년별로 아이에게 필요로 하는 학습 전 습관형성이 있습니다.

진작 알았으면 기본부터 좀 더 챙겨보면 더 좋았겠다라고 생각하는 항목들이 있어서 아쉬움이 생겼습니다.

초등 아이가 공부를 잘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성적 뒤에는 좋은 공부 습관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1~2학년의 경우는 과제를 할 때 스스로 책상 정돈을 할 수 있는지 항목이 있습니다.

5개의 기준으로 나누어 아이의 상태를 파악해봅니다.

3~4학년의 경우는 기본으로 등교하는 시간에 맞추어 스스로 기상한다는 항목이 있습니다.

5~6학년은 학교 과제를 해결하는 것을 1순위로 생각한다가 있습니다.

좋은 공부 습관이 생긴다고 해도 모든 학습과정을 아이에게 맡겨서도 안된다고 말해줍니다.

이러한 부모의 태도를 아이들은 무관심으로 읽을 수 있기 떄문에 적절한 관심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책의 큰 틀은 학년별로 어떤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흐름을 알려줍니다.

수학적 문해력과 체험수학을 알려주는 '움직이는 교실'수업을 통해 재미있게 수학원리를 터득할 수 있게 합니다.




산의 득과 실

일반적으로 수학을 잘하도록 준비시키는 과정중에 빠지지 않는 것이 연산 훈련입니다.

처음에는 다른 아이들보다 계산속도가 빠르게 보일 수 있으나 3학년부터 연산원리를 이해해야 풀 수 있는 응용문제를 접하게 되면 당황하거나 실수를 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1~2학년은 연산의 속도나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목표가 아닌 연산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로운 개념 습득

초등학교 3~4학년은 새로운 개념이 대거 나오는 시기입니다.

저학년도 고학년도 아닌 중간시기이다 보니 자칫 어려워하는것과 미숙한 부분들을 인정해주다가 중요한 순간을 놓치게 됩니다.

이 시기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수학교육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개념을 다지는 때이기 때문에 교과서 중요개념을 구멍없이 정확하게 인지하고 다음진도를 나갈 수 있게 체크를 해줘야 합니다.




2025년 부터는 고교학점제가 시행됩니다.

2021년 기준 초등학교 6학년이 고등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기존과는 다른 형태의 교육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아직까지 고교학점제에 대한 우려섞인 이야기들이 있지만 서미순 선생님은 고교학점제를 시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살려 공부할 수 있고 진로와 적성에 대한 고민을 미리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공부가 아니라 아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위해 가치있는 공부를 선택한다는 것에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을 통해 현재 아이의 수학 문해력이 어느정도인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초등 1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 수학 공부 로드맵을 통해 추천하는 공부법을 참고 삼아 올해 목표를 같이 정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