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만하면 괜찮은 부모 - 세상의 나쁜 것을 이기는 부모의 좋은 힘
김진영.고영건 지음, 고정선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0월
평점 :

세상의 나쁜 것을 이기는 부모의 좋은 힘을 알려주는 [이만하면 괜찮은 부모]입니다.
책에서는 부모를 위한 심리학 지식과 기술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어떤것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어떤 것에는 정답은 존재하지 않지만 하나일 필요도 없고 여럿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든지 우리가 그중 하나만 제대로 갖춘다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선물들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읽으면 나무는 소년이 청년이 되고 노인이 될때까지 나무의 모든것을 내어주는 이야기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부모와 자식간의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부모는 자식을 위해서 아낌없이 내어주는 존재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아낌없이 내어주는 것은 좋은 것이지만 가장 좋은 것은 부모와 자녀가 서로 주고 받을 때의 기쁨이라고 말합니다.
무조건 베풀기만 하고 자녀에게 선물을 받을 줄 모르는 부모보다 자녀가 부모에게 효를 실천할 수 있게 기회를 주는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자녀가 주는 선물을 지혜롭게 받을 줄 알아야 하는데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좋은 선물에는 최상위의 긍정감정들이 있습니다. 8가지의 긍정감정을 관계속에서 경험할 수 있게 방법을 알려줍니다.

심리적동화
부모와 자녀가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서로 특별한 '인연의 끈'으로 이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자식이 배불리 먹는 모습을 곁에서 지켜보기만 해도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받는 것은 실제로 부모의 마음에서 일어는 중요한 심리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이를 '심리적 동화'라고 합니다. 이러한 심리학적인 비결은 부모가 자녀를 '마음으로 담아내는 것'에 있기 때문입니다.

생애 처음으로 맛보는 기쁨
아이가 세상에 나와 처음 느끼는 감정은 기쁨입니다.
출생과정을 통해서 자궁수축과 좁은 산도라는 험난한 과정을 통해 세상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고통도 있지만 부모와의 협력을 통한 '관계지향적 성취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생 직후에 엄마와의 접촉도 중요한 의미입니다. 신생아가 엄마와의 접촉을 통해 관계가 지속될 수 있다는 느낌을 갖는것이 중요합니다. 당연한 절차인줄 알았던 모든 과정이 사실은 아이와 엄마의 유대관계를 위한 시작이었다고 생각하니 모든 절차와 의미가 소중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삶에서 장벽이 갖는 의미
<마지막 강의>라는 제목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자 유튜브 영상에 대해서 나옵니다.
2006년 췌장암 진단을 받았던 랜시 포시 교수의 유작입니다. 6개월의 시한부 인생 판정을 받는 그에게 카네기멜론 대학에서 '마지막 강의'를 부탁합니다. 랜시포시 부부는 강의를 두고 서로 다투게 됩니다. 아내 재이는 가족을 위해 시간을 남겨두어야 한다고 말하고 랜디포시는 강의를 하고 싶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국 카네기멜론 대학에서 '마지막 강의'는 진행되었습니다.
그가 전하는 마지막 메세지로 무언가를 간절히 원한다면 절대 포기 하지 말라고 하며 '경험이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때 얻게 된다'고 말해줍니다. 어떤 일을 추진하다 장벽에 부딪쳤을때 마음가짐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장벽이 거기 서 있는 것은 이유가 있다. 다만 , 그것은 우리를 가로막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우리가 무언가를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 보여줄 기회를 주고자 거기에 서 있는 것이다.'
성숙한 부모가 되기 위한 선물
8가지 긍정감정인 기쁨, 희망,사랑,연민,믿음,용서,감사,경외감으로 부모와 감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 중 8장에서 나오는 부모가 자녀에게 감사를 선물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나옵니다.
우리는 부모에게 보살핌을 받고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아이를 가슴으로 낳음으로 세가지 심리적인 탄생을 경험하게 됩니다. 세번째 심리적인 탄생과정을 통해 자녀에게 감사하는 것은 순리에 속하게 됩니다.
감사의 기술과 관련된 대표적인 활동으로 감사 편지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편지내용은 짧게 써도 상관없지만 뒤로 갈수록 훈계편지가 되는 것은 주의하도록 합니다. 예능프로그램에 나온 배우 유준상의 어머니 편지가 실려있는데 감사편지의 예시로 읽었지만 아들에 대한 애정이 느껴져서 읽으면서 감동을 받았습니다.
부모가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커다란 기쁨은 바로 자녀가 부모의 품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태어나면 사랑으로 감싸 안아주고 자녀가 손을 내밀때 그 손을 포근하게 감싸 안아주는 것이라면, 자녀가 부모에게 전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오랫동안 붙들고 있던 부모의 손을 스스로 놓아주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녀가 인생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나쁜것들을 물리칠 8가지 긍정감정을 배우면서 내 자녀에게 좀 더 괜찮은 부모가 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