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해력, 교과 어휘부터 해결한다 4학년 1 초등 문해력, 교과 어휘부터 해결한다
김기용 지음 / 사람in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 어휘로 문해력을 배우는 [초등 문해력, 교과 어휘부터 해결한다] 4학년 1학기 편입니다.

문해력이 중요하다고 강조되면서 어떻게 하면 문해력을 키울 수 있을지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독서를 많이 해야 문해력이 길러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의견으로는 독서를 많이 한다고 해서 문해력이 길러지는 것은 아니고 한번을 읽더라도 제대로 깊이 있게 읽어야 좋은 독서법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책에 나오는 어휘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책을 아무리 많이 읽더라고 읽은 문장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면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많이 접하고 배우게 되는 교과서를 통해서 어휘공부의 기본을 잡고자 교과 어휘를 제대로 배우는 것이 문해력을 기르는 기본이라고 알려줍니다.




에서는 4학년 교과 과목에 나오는 필수 어휘를 수록했습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딱딱한 어휘를 배우게 되면 어휘공부가 지겹게만 느껴집니다. 어휘를 더욱 재미있고 문장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주제의 재미있는 글로 접할 수 있게 구성해놓았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는 단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어떤 뜻인지 물어보게 되면 정확한 뜻을 모르고 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정확하게 어휘의 뜻을 배우게 되면 문장을 해석하는 능력도 길러지고 지문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자신감을 얻게 되어서 자연스럽게 문해력이 길러지게 되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책의 구성은 학년별 교과 어휘를 배우기 때문에 각 교과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어,국어활동,사회,도덕,과학 으로 교과 어휘를 배우고 나면 기본이 되는 교과서의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 꾸준히 하면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루에 한 챕터씩 20일 동안 매일 한다면 한달 동안 다양한 어휘를 습득할 수 있어서 뿌듯할 것 같아요.




휘살펴보기

챕터별로 10개의 어휘가 나옵니다. 본문에 들어 가기 앞서 내가 알고 있는 어휘와 모르는 어휘를 구분해봅니다. 읽어보는 다 아는 어휘이지만 뜻을 정확하게 설명하기에는 모호한 부분들이 있어서 적어보면서 생각하는 시간을 주었습니다.

초등학생이 어휘를 알고 있다고 하면 국어 사전적인 의미로 정확하게 설명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알고 있는것과 아예 다른 뜻으로 해석하는것은 다르기 때문에 확실하게 알고 넘어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이 들어서 구분해 보라고 했습니다. 책속에서 의미를 파악하거나 앞뒤 문맥상 해석하는 것은 어느정도 유추가 가능하지만 어휘만 떨어뜨리게 되면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 주제를 읽어보고 해당되는 의미를 유추해 보라고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휘와 만나기

앞에서 나온 어휘의 정확한 뜻과 예문을 제시합니다.

단어를 이용해서 간단한 문제도 풀 수 있고 비슷한 뜻을 가지고 있다면 예문을 다시 확인해 보면서 뜻을 구분해봅니다. 새롭게 알게 된 단어를 표시해보면서 알고 있는 어휘와 모르는 어휘를 구분해 봅니다. 한장 반 정도의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어휘의 뜻과 예문을 정확하게 익히고 넘어가면 문제를 풀 때 헷갈리지 않고 풀 수 있습니다.




양한 문제로 어휘 확장하기

뜻을 알게 되고 나면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문제를 통해서 확인해봅니다.

그리고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도 함께 나오므로 정답을 체크해보면서 다른 단어의 뜻과 사자성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어휘가 한자로 된 단어가 많기 때문에 뜻을 알면 쉽게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이들의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독서를 읽히게 하고 많은 종류의 책을 접해주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다양한 책을 많이 읽는것보다 한 종류의 책을 읽더라도 내용을 깊이있게 이해하고 어휘를 알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을 읽고 나서 책의 내용중에 어떤 것이 기억에 남는지를 물어보면 기억이 안난다고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도 해당 과목의 어휘가 다양하게 나옵니다. 단어의 뜻을 알지 못하면 진도가 나갈수록 무슨말인지 이해를 못하고 넘어가게 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교과서 어휘를 정확하게 이해하면 공부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게 되고 아는 어휘가 많아지면 글을 쓰는데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자연스럽운 독서를 위해서는 평소에 어휘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독서를 하는데 기초가 됩니다. 3학년부터 4학년까지 학년별과 학기별로 교과 어휘를 배울 수 있어서 기본 어휘를 접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책에 나오는 어휘만 익혀도 어휘실력을 충분히 쌓을 수 있어서 매일 꾸준히 아이와 함께 문해력의 기초를 쌓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