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 뽑아서 싹 끝내는 초등 과학 4-2 쏙싹 초등 과학
김영사 초등과학연구소 지음 / 김영사 / 2022년 7월
평점 :
절판





교수업마치고 바로 푸는 하루 한장 과학학습지 [쏙 싹 과학 ]입니다.

학교단원 진도표가 나와 있어서 매일 배웠던 부분의 단원을 찾아서 한장씩 쏙 뽑아서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지 한권으로 만들어진것이 아닌 두꺼운 종이 케이스에 낱장이 포함되어 있어서 원하는 단원을 뽑아서 가볍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1단원인 식물의 생활부터 5단원 물의 여행까지 각 단원별 소단원의 주제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총 32장의 학습지가 포함되어 있어요. 단원이 끝날 때마다 단원평가를 풀 수 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깔금한 구성으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대단원과 소단원을 확인하면서 내가 어떤 부분을 배우고 있는지 차례대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것 같습니다. 학습지를 풀면서 넘기다 보면 배운단원과 안배운 단원을 감으로 확인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서 소단원별로 한장씩, 정확히는 두장입니다. 소단원을 확인하며 개념과 문제를 풀 수 있어요.




도표와 스티커 구성

집에서 매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성취동기도 중요합니다.

매일 스티커를 붙이면서 아이와 함께 동기를 유발하는 목표를 심어주면 매일 하는 공부도 즐겁게 할 수 있어요. 500원 동전만한 스티커를 붙일 수 있어서 진도 나가는 순간들이 눈에 띄게 잘 보입니다. 정답과 풀이 과정이 따로 구분되어 있어요. 그리고 본책에 나오는 실험관찰에 관한 풀이도 나와 있어서 참고하기 좋게 되어 있어요. 아이들이 실험부분은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데 정확하게 순서와 원리를 배운다면 과학에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어요.




념 이해하기

과학 첫단원에서는 식물의 생활에 대해서 배웁니다.

학교 주변에서 본 식물을 이야기해볼까라는 교과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해줍니다.

학교 정문, 학교 화단, 학교 연못등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답을 알려주어서 아이가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개념을 이해하는 단원이기 때문에 교과서 내용을 알기 쉽게 그림과 글로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아이들이 학교 수업시간에 노트를 따로 정리하지는 않지만 이렇게 요약본으로 정리해주는 노트가 있다면 참고해서 적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되짚어 보기>와 <더 생각해 보기> 부분을 통해서 잎을 어떤 기분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정리해줍니다.

다양한 잎이 나오기 때문에 자칫 헷갈릴 수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구분하는것을 힘들어 하기도 합니다.

어떤 기분으로 분류를 하는 것이 좋은지 읽어보고 스스로 정리해 보면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구 이해하기

교과서에 나오는 탐구과정을 보여줍니다.

qr코드를 통해서 동영상을 확인하면서 식물을 분류하는 과정을 더욱 자세하게 확인해 봅니다.

동영상의 길이는 길지 않고 정확하게 알아야 할 부분만 보여주기 때문에 학습지를 풀면서 예습과 동시에 복습이 되기도 합니다. 과정과 결과를 찾아가는 과정이 나와 있고 마지막의 정리를 통해서 문장을 완성하며 책의 주요한 부분을 살펴보게 합니다.



제로 이해하기

문제는 단원의 난이도에 따라서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파악해보는 객관식 문제를 풀어봅니다.

서술형 문제를 통해서 앞에서 개념과 탐구를 통해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문제를 풀어봅니다.

등학생 과학공부는 아주 어려운 부분을 공부하기 보다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다음단계를 접할 때 어려운 부분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쏙 싹 과학]은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이해하고 실험과정을 확인한다면 매일 재미있게 풀 수 있는 과학교과서 길잡이 입니다.

과학을 어려워 하는 학생이나 해당 학년에서 배워야 하는 과학의 기초가 흔들린다고 생각될때 도움받으면 좋을 교재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