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사장의 지대넓얕 4 : 보이지 않는 손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ㅣ 생각을 넓혀 주는 어린이 교양 도서
채사장.마케마케 지음, 정용환 그림 / 돌핀북 / 2022년 8월
평점 :

어린이들의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인 [지대넓얕] 4권은 경제이야기로 여행을 떠나봅니다.
인문학 강의를 하며 책을 출간한 작가님의 책이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으면서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로 쉽게 접근해서 역사와 경제이야기를 들려줍니다. 1~3권의 [지대넓얕]이 역사이야기를 주를 이루고 있고 4권부터는 경제이야기가 시작됩니다. 1~3편의 [지대넓얕]으로 아이들이 역사를 기본으로 세계사와 경제를 이해하기 쉽게 접근해놓아서 성인이 읽어도 재미있게 본 책이기도 합니다. 책을 쓴 작가님은 어린이가 어른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하는 책이 역사와 경제 이야기라고 말해줍니다.

알파의 이야기
주인공이 알파가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지 3권까지 읽어보았다면 쉽게 이해가 되지만 4권부터는 또 다른 여행지에서의 이야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3권까지의 대략적인 줄거리를 알려줍니다.
두 번의 세계전쟁과 경제위기를 거처 21세기의 도시로 오게된 알파가 찾아다니는 이가 있습니다.
시장조사를 하러 다니는것 같지만 다시 만날지 모르는 누군가를 찾으면서 지식카페란 곳을 들어가게 됩니다.

경제체제
알파는 그 동안 경험했는 일들을 상위 신에게 올릴 보고서로 작성하는 부담감에 경제가 어렵다는 고충을 채사장에게 이야기하게 됩니다.
지식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채사장은 경제체제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꼭 배워야 한다고 말해줍니다.
경제체제는 정부가 시장에 어떻게 개입하는지만 알면 단순하게 구분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알파는 어떤 주의라는 체제가 힘들다고 말하지만 채사장은 정부가 시장에 어떻게 개입하는 지만 알면 단순하게 구분 할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채사장의 핵심노트
이전에 읽었던 지대넓얕에서는 인류의 역사를 나누기 위해 사용한 핵심개념인 '생산수단'과 '자본주의의 특성'을 알게되었습니다. 경제가 바뀔 때마다 정치, 사회, 문화, 역사가 바뀌었습니다.
그렇기에 경제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경제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책에서는 크게 네가지로 경제체제를 구분해줍니다.
· 초기 자본주의
· 후기 자본주의
· 신자유주의
· 공산주의 (사회주의)

지식카페의 비밀
채사장을 찾아오는 비밀스런 손님은 커피한잔을 하고 카페 뒤쪽의 문들 열고 나가버립니다.
알파도 궁금해하면서 채를 통해 가상 지식을 체험할 수 있게 도움을 주게 됩니다.
커피를 마시고 문을 열고 나간 세상에서 알파는 다른 두 개의 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정부가 시장에 개입을 했을 때 어떤 영향을 주게 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정부의 개입이 적어서 세금이 낮고, 복지도 적은 사회가 있고 정부의 개입이 커지게 되면 세금이 높고 복지가 많은 사회가 됩니다. 둘 중에 한 사회를 골라야 한다면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가상체험이 끝나게 되면서 알파는 자신이 사장이 되어야 한다고 마음을 가지고 실천하게 됩니다.
채사장의 가게 옆에 커피를 판매하는 사장이 된 알파는 서로 윈윈하는 전략으로 잘될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자본이 지배하게 되는 경제체제에서는 이론적으로는 이상적인 경제체제처럼 보이지만 현실적으로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커피 가게의 임대료와 재료비를 줄이는 방법은 힘들기 때문에 노동자의 임금을 줄이려고 합니다.
자유로운 시장이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경쟁에서 밀리게 된다면 생각이 달라집니다. 어떤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을지 알파의 결심이 궁금해지게 만듭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사회 현상이 경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어려운 경제 영역을 재미있게 만화와 스토리로 풀어주어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5권에서는 초기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새로운 경제체제를 알아보게 됩니다. '미래에서 만나요!' 라고 말해주는 채사장님과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채사장의 지대넓얕]을 통해서 경제와 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만화와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꼭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