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의 MBTI가 알고싶다 FROM 고슴도치
김소나 지음, mamma 그림 / 이북스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일러스트 힐링 에세이집인 [너의 MBTI가 알고 싶다 FROM 고슴도치] 는 아이들의 유형을 열여섯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아이와 부모의 유형을 알아보고 서로에게 어떤 점이 필요하고 부족한지를 확인해볼 수 있게 구성해놓았습니다. 우리 아이이기 때문에 다 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부모와 성향이 다른 아이의 행동과 언어에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어떤 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 좋은지 책을 통해 찾아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열여섯 가지 성격 유형
성격의 경향성을 표현해주는 네 가지 선호 지표와 성격의 경향성을 표현해주는 네 가지 기질이 있습니다.
네 가지 선호 지표는 내향과 외향, 직관과 감각, 사고와 감정, 판단과 인식에 따라서 나뉘게 됩니다. 이러한 선호 지표는 경향성이기 때문에 같은 성격 유형이라도 성격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선호 지표에는 옳고 그른 것은 없습니다. 부모가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선호지표가 있다고 아이에게 그렇게 지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아이의 단점이 아닌 자신과 다른점이라는 것을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16가지 픽셀 그래픽
우리가 인터넷으로 검색하면서 접해보는 성격유형을 픽셀 그래픽으로 분류해서 구분했습니다.
주제를 보면서 어떤 유형인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완벽한 여신 아테나인 ISTJ - 잇티제 아이 입니다.
그리스 · 로마 신화 속 '아테나' 는 지혜의 여신이자 전쟁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이성적인 판단력이 좋고 철두철미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성격은 정석대로 사는 아이입니다. 누가 보든 안보든 자기 원칙대로 실행을 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일이 뛰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그래야 한다는 고정된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아이에게 모든 사람이 같을 수 없다는 점을 자연스럽게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성격유형이 속한다면 맞는 말이라고 생각이 드는 경우가 많지만 내 아이가 이런 성향을 보인다면 그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적절하게 이해해서 아이가 자신을 둘러싼 모든것을 더욱 여유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ISTJ 아이와 부모의 유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NT기질 부모인 경우는 감정 지지적인 공감보다 합리적인 해결책을 내는 편이기 때문에 아이와 맞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대치가 높다보니 아이또한 부모의 기대치에 응하려는 열망이 큽니다.
NF기질 부모는 아이가 직설적으로 말을 하게 되면 화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럴때 부모가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읽으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SP기질 부모와 SJ기질 부모와의 유형도 살펴보면서 아이와 부모가 어떤 점에 공감하고 어떤 점을 다르게 생각하는지 한번쯤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아이보다 인생 경험이 많은 부모이지만 서로의 성격이 다르면 상대방을 이해하는데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나와 맞지 않으면 성격이 안맞다고 생각하거나 단점이 아닐까 단정 지을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서 부모의 성격을 알아보고 내 아이와의 조합은 어떻게 맞춰야 하는지 개별적으로 찾아 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것 같습니다.
따뜻한 한마디
열여섯 가지 유형별 따뜻한 한마디는 아이들에게 스스로의 모습을 인정하고 용기를 주는 편지와 같습니다.
부모가 직접 읽어줘도 좋고 아이들에게 이야기 해준다면 좋은 글귀가 될것 같습니다.
ISTJ에게 주는 따뜻한 한마디
' 네가 얼마나 노력하는지 잘 알아 . 네가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하는 마음을 가졌다는 것도 잘 알아................너무 열심히 살지는 마. 실수하지 않으려고 지나치게 노력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항상 하는 생각이지만,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까 가장 너다운 보석으로 멋지게 완성되기를 바라'
아이의 성격유형에 속하는 장점을 인정해주고 격려하고 단점이 될 힘든 마음을 다독여주고 힘이 들때는 그 점을 알고 받아들이라는 조언의 말을 담아 놓았습니다.
단순히 성격유형만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부족한 점을 채워주는 희망의 메세지로 들리는 것 같아서 성인뿐만 아니라 아이들과 같이 보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가족과 지인들의 다양한 모습을 살펴보면서 내가 이해하기 힘들었던 점이 있었는지 생각해볼 수 있고 좋게 생각했던 부분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서 상대방의 마음을 떠올려 보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성격유형도 객관식 정답처럼 정해져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너의 MBTI가 알고 싶다 FROM 고슴도치]책을 통해서 다양한 유형이 가족간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므로 꼭 서로의 성향을 잘 파악해서 부모와 아이가 가장 가까운 사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