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월간우등생학습+과학+논술 6개월 - 4학년 (2022)
천재교육(정기구독) / 2021년 12월
평점 :
품절




등 교과서 발행사 천재교육에서 매월 발행하는 자기주도학습지 [월간우등생학습 + 우등생과학] 8월호입니다.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발행된 8월호는 2학기에 배울 내용을 미리 예습할 수 있는 단원이 소개되고 2학기에 적용되는 독해책도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짧은 듯한 여름방학동안 아이의 공부습관을 잡을 수 있는 우등생 학습으로 든든하게 예습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휘력 강화로 쉬운 독해

<똑똑한 하루 독해>는 매일 문학과 비문학 관련 지문을 번갈아 가면서 접해볼 수 있는 독해학습지 입니다.

매일 주5일 4주동안 공부하는 분량이 구성되어 있고 생활어휘와 생활한자까지 배울 수 있는 만능 독해집입니다. 독해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지문을 읽고 문제를 많이 푼다고 실력이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어휘습득으로 지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를 해야만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도 길러집니다.

<똑똑한 하루 독해>에는 독해개념과 필수 어휘를 미리 익히고 핵심낱말을 통해서 문제를 미리 풀어봅니다.

어휘의 뜻을 알고 지문을 풀면 더욱 이해가 잘 되기 때문에 본격적인 문학과 비문학 지문을 통해서 다양한 독해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와 관련된 비문학 지문인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에는 세계에 알려진 우리 문화에 대해 더욱 깊이 알아볼 수 있는 qr코드를 통해서 깊이 있는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웠던 내용을 토대로 2학기 수학개념

2학기에 배우는 단원을 들어가기 전에 전에 배웠던 내용을 확인하는 단원부터 시작합니다.

4학년 2학기에 나오는 분수는 3학년에 배웠던 진분수, 가분수, 대분수, 자연수의 개념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진도를 나가기 때문에 갑자기 분수가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전 개념을 이해했다면 2학기 내용은 개념을 통해서 배워야할 계산법을 읽어보고 기본 문제를 풀어봅니다.




루에 2쪽씩 일일 수학

일일 수학은 수학 개념학습을 배우고 나서 가볍게 1장씩 풀어보는 교재입니다.

2학기에 배울 내용을 가볍게 확인하면서 개념교재와 병행하며 사용합니다. 학습 체크표가 맨 뒤쪽에 나와 있어서 6주동안 5일동안 학습 체크하는 표를 통해서 방학 동안 풀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별 하나와 별 두개로 표시해서 어렵지 않게 문제가 나오지만 형식이 다양해서 지루하지 않게 매일 꾸준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영상학습으로 내용 이해하기

국어 · 사회 · 과학도 수학과 마찬가지로 2학기에 배울 내용을 미리 간략하게 개념정리해놓았습니다.

주요과목중에서 과학을 특히 좋아해서 우등생 학습에 나오는 실험 동영상은 잊어버리지 않고 다 찾아서 챙겨봅니다. 영상 시간이 길지 않고 요점만 정리해서 보여주니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어요.

과학 1단원은 <식물의 생활> 을 통해서 다양한 식물들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실험 동영상에 나오는 부레옥잠의 특징을 알아보고 물에 떠서 살 수 있는 까닭을 추리해봅니다.

개념을 읽어보면 이유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영상을 통해서 공기 주머니를 관찰해보면 더욱 이해가 쉬워집니다.




등생 과학

최신과학과 실험으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우등생 과학은 교과연계된 다양한 배경지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학의 4가지 분야인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아이가 관심있어 하는 분야가 어떤것인지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기를 없애는 똑똑한 방법

여름철 외출하고 돌아와서 간지럽다면 원인은 모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새롭게 올 감염병에 모기가 관련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렇게 심각한 질병을 옮기는 곤충인 모기를 퇴치하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개발되고 있다는 신상 과학 소식을 알려줍니다. 스티커의 성분은 레몬, 페퍼민트,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화합물이 들어 있어서 모기가 사람을 인식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신기한 제품은 디지털 물파스입니다. 기존 물파스는 파스향이 강하고 발라도 처음에 시원한 느낌외에는 자꾸 가려워서 긁게 됩니다. 디지털 물파스는 모기 물린곳에 기기를 대고 45초 동안 있으면 열과 진동이 상처부위에 전달되어서 염증을 없앤다고 합니다. 가려움이 심한 사람에게는 정말 도움 되는 제품인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벌이 머드래요

8월특집기사는 4가지의 테마로 소개됩니다.

갯벌에서 가보았거나 갈 예정이라면 관심있게 읽어볼 수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책에 나오는 장소는 우리나라 서해안 갯벌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갯벌은 오랫동안 바다가에 작은 흙 알갱이들이 쌓여 만들어진 편평한 땅입니다. 그리고 습지에 대해서도 비교해줍니다. 갯벌이 습지에는 포함되지만 습지는 또 다른 개념이라고 하네요. 저도 애매했던 개념을 우등생 과학을 통해서 배우는 지식들이 많아요. 아이들과 같이 읽으면 더욱 재미있어요.

갯벌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면 밀물과 썰물이 나타나는 현상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갯벌에는 유네스코에서 인정한 갯벌이 4군데 있어요.

아직 아이들과 갯벌에 가본적이 없어서 책을 통해서 공부해보고 찾아가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자리 이야기

이지유의 이지 유니버스 코너를 통해서 별자리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지유 작가님은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기후변화 쫌 아는 10대> 등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은 과학 책을 지은 작가님이 쓰신 코너입니다.

밤하늘에 별자리는 계절별로 위치가 다르고 다양합니다. 여름의 밤하늘에는 거문고자리의 알파별 베가가 보입니다. 베가는 하늘에서 다섯 번째로 밝은 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직녀성으로 알려져있어요. 거문고자리와 관련된 그리스 신화 이야기를 통해서 별자리의 특별한 이야기도 들려줍니다.




등생과학에는 재미있는 우과 실험과 만화도 구성되어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과학 잡지 입니다. 아이들이 방학동안 2학기 예습을 할 수 있게 진도표가 구성되어 있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을 길러주는 싶다면 이번기회에 믿고 맡길 수 있는 우등생 학습지와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우등생 과학으로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