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8 : 심장병, 너의 마음을 보여 줘! - 어린이 의학 동화 의사 어벤저스 8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린이 의학 동화 시리즈 [의사 어벤저스] 8번째 이야기 입니다.


의사 어벤저스의 표지에는 해당 시리즈가 알려주는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이나 병을 알려줍니다.

8번째 이야기는 심장병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설명하고 관련 이야기를 알기 쉽게 풀어줍니다.

많이 들어 보았지만 정확한 설명은 잘 몰랐던 '제세동기'에 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어요.




별한 의사 어벤저스


등징인물은 이름과 성격이 개성 넘치는5명이 주인공입니다.

응급실 시베리아 '강훈'은 최고의 실력을 갖춘 레지던트 3년차입니다. 같은레지던트 3년차인 '장하다'는 따뜻한 마음으로 후배들을 다독이는 선배로 나옵니다. 레지던트 2년차인 '이로운'과 '나선우'는 경쟁관계에 놓여 있어요. 막내인 '구해조'는 응급실에서 긍적적인 분위기 메이커 입니다.




동 제세동기


응급실로 실려 온 환자는 길거리에서 쓰러져 호흡이 멈추고 의식이 없는 상태로 발견된 아이입니다.

구급차를 타고 오면서 자동 제세동기를 이용해서 제세동과 심폐 소생술을 실시합니다.

'제세동'은 심장 마비를 일으키는 치명적인 부정맥을 전기적인 자극을 줘서 정상으로 되돌리는 치료법입니다. 자동 제세동기는 심장 충격기라고도 하며 사용하는 방법을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알려줍니다.




정맥


심박수가 1분에 60~100회 정도 뛰는 경우는 정상입니다.

심장의 전기 신호가 고장나면 심장이 너무 빨리 뛰거나 느리게 뛰는데 이러한 증상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1분에 60회 미만으로 천천히 뛰는 경우를 '서맥', 1분에 100회 이상으로 빨리 뛰는 경우를 '빈맥' 이라고 하고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세동기 삽입술


응급실로 실려온 어린 환자의 유전자 검사 결과는 브루가다 증후군으로 유전자에 변이가 생겨 부정맥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나타났습니다. 환자의 경우 갑자기 부정맥을 일으키면 실신이나 호흡곤란이 오고 심할경우는 급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세동기 삽입술은 부정맥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책에서는 자세한 시술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삽입된 제세동기가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단순한 정보전달을 넘어서 의학적 지식을 알려주기 때문에 우리 몸과 질병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 수 있어요.




장병을 가진 환자들의 이야기와 함께 레지던트 2년차인 나선우에게도 심장질환은 특별한 기억으로 다가옵니다.


선우의 엄마가 심장질환으로 병원에 있다가 돌아가셨기 때문에 선우가 자신의 가족이야기를 하지 않은 이유가 밝혀집니다. 강훈과 장하다의 설렘가득한 이야기도 있는데 서로 어긋나기만 하는 둘의 시그널이 안타깝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열정과 실력이 가득한 레지던트들의 각자의 스토리가 의학지식과 함께 구성되어 있어서 흥미롭게 볼 수 있어요.

미래 의사를 꿈꾸는 어린이라면 너무 좋아할 책입니다. 우리 몸의 질병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꼭 추천하는 책입니다. 안 본 아이들은 있어도 한 번 시리즈를 접했다면 계속 봐야하는 중독의 메디컬 스토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