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 자유 생각 편 (5.6학년용) -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자유 글쓰기 훈련! ㅣ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 길벗스쿨 / 2022년 7월
평점 :

다양한 주제에 대해 많이 써보면서 글쓰기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 입니다.
글쓰기를 좋아하는지 좋아하지 않는지는 다양한 글을 많이 써보지 않으면 알기 어렵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글쓰기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면서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많이 써보는 연습을 해야 어떤 종류의 글을 좋아하는지 알게 됩니다.

글쓰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를 통해서 8주동안 경제, 과학, 사회, 예술, 철학에 이르는 다섯 가지 분야의 주제를 다루고 접해볼 수 있습니다.
두가지 컨셉을 통해 글쓰기에 재미를 가져봅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 현장에서 초등학생들의 취향이나 흥미를 자극한 최고의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실제 초등학생이 쓴 글을 참고 할 수 있어서 다른 사람의 글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8주동안 이루어지는 주제를 통해서 글쓰는 단단한 습관을 잡을 수 있게 구성해 놓았습니다.

오늘의 주제
각 주차별로 5개 분야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제와 관련된 흥미로운 질문이 글을 쓰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단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내용을 더욱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신만의 생각을 떠올릴 수 있어요.
주제만 보고 있어도 어떤 내용인지 궁금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았습니다. 책에서는 단계별로 글쓰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중간에 힘들다고 다음 단계로 뛰어가버리면 글쓰기 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잘 모르는 내용이라도 자신의 생각을 적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해줍니다.
배경지식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배경지식이 중요합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모르는 내용이 있다면 한번 더 확인하고 기억해야 할 기본 상식을 알려주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은 더욱 풍부한 상상력을 자극시켜서 주제에 대한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관련지식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서 더욱 확장된 생각을 하게 됩니다. 특히 경제 , 과학, 사회 분야는 배경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 다양한 책을 읽는 습관도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생각적기
주제에 대한 글쓰기를 하기 전에 가벼운 질문을 통해 나만의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다른 친구의 글을 예시로 적어 놓았고 참고하여 나의 생각을 작성해보면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나의 글을 써보라고 하는 글보다는 참고하는 글을 보고 나면 더욱 확장되는 생각을 할 수 도 있고 주제에 대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어서 생각을 적는 부분은 짧게 적지만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들어요.

생각 지도
배경지식과 생각하기를 통해서 나만의 생각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친구의 생각 지도를 통해서 어떻게 틀을 만들었는지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시로 나오는 친구들의 글은 다른 아이들의 글이라서 참고하면서 읽으면 됩니다.
생각을 살펴보면서 생각지도를 만드는 과정은 내가 앞에서 생각했던 다양한 내용들을 한번에 정리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자유롭게 했던 생각들을 단계별로 정리해보는것은 글을 쓰는 틀을 만들어 줍니다.
정돈되지 않은 글을 정리해보면서 어떤 내용을 써야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생각 지도를 정리하고 나서 자유롭게 자신이 생각한 내용을 글로 표현해 보도록 합니다.
글쓰기를 해야한다는 것은 알지만 스스로 글을 쓰면서 생각의 틀을 확장시키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생각을 해야하는데 막상 글을 쓰려면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아이도 스스로 글을 쓰기에는 한계가 있는것 같았습니다.
<초등 글쓰기 무작정 따라하기>에서는 재미있고 다양한 주제로 아이들에게 흥미있는 주제를 써보게 합니다.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이나 호기심이 가득한 내용에 대해서 배경지식을 통해 질문지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한편씩 글과 생각지도가 완성이 되어서 매일 글쓰기를 하며 뿌듯함을 가지게 됩니다.
자유 글쓰기 훈련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어서 방학동안 꾸준히 연습해보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