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엄마가 죽는다면 - 혼자 살아갈 나의 딸에게
강성화 지음 / 봄름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한 딸에게 전해주는 메세지를 담은 [내일 엄마가 죽는다면] 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딸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와 친정엄마가 나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읽는 동안 마음이 편안했습니다.

세상을 살다 예기치 못한 일로 아이를 먼저 두고 가게 된다면 아이가 인생을 잘 살 수 있는 길잡이를 전해주고 책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 살아갈 나의 딸에게


부제를 읽으면서 깊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만약 내가 없다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본적은 가끔 있지만 직접적으로 표현하거나 어떤 준비를 해야겠다는 행동을 해본적은 없습니다. 정말 하고 싶은 이야기는 자꾸 미루게 되거나 나중에 해도 되겠지 하다가 잊어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의 구성은 3장으로 되어 있고 각장 마다 인생에서 필요한 조언들이 들어 있습니다. 책과 함께 삽입된 그림들이 딸과 엄마가 함께한 추억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보는 내내 흐뭇했습니다.




만 노력하는 관계는 놔버려도 괜찮다


당연한 말인것 같지만 잘 모르고 고민을 하던 그때가 막연하게 생각이 납니다.

학창시절일때도 그랬고 막 어른이 되어서 인간관계로 힘들어할때 누군가 나에게 이런 말을 해줬으면 좀더 편하게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제일 힘든 관계는 사람과의 상처에서 시작됩니다. 피한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며 부딪치는게 해결방법이라고 생각했던 적도 있습니다. 타인과 나는 서로 다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 없이 미워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그 때는 받아들이지 못하고 힘들어만 했습니다.


'누군가가 너를 싫어한다고 해서 네가 달라지는 건 없어. 그건 그 사람의 마음일뿐, 너의 몫이 아니야' -p25


누군가가 나를 싫어한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세상에는노력해도 안되는 일이 있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라고 말해줍니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되려고 애쓰지 말라는 말이 지금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중하다면 적당히 무관심해져라


가족이라도 너무 많은 관심과 사랑은 상대방에게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적당히라는 말은 어느정도 인지 예측하기 힘든 단어입니다. 적당히 무관심해져야 하는 관계는 친구, 연인, 부부 관계에서 선을 지키는 것이 적당한 무관심입니다. 아무리 가깝다고 해서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데 관심과 도움을 주는 것은 간섭과 오지랖입니다. 내가 관심을 가지고 배려한다고 베푸는 친절이 상대방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결혼을 한 부부 사이라면 함께 하되 각자의 시간과 공간을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스로를 지키고 상처받지 않기 위해서는 서로에게 예의를 갖춘 적당한 거리가 필요해' -p38


배 두 척이 먼 길을 함께 가려면 세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첫째는 같은 목적지, 둘째는 각자의 연료, 셋째는 적당한 거리입니다.




마도 이번 생은 처음이다


나의 엄마도 엄마는 처음이라는 것을 그 때는 잘 몰랐습니다.

엄마이기 때문에 모든걸 다 잘하고 다 받아주고 이해해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나의 아이에게 완벽한 존재가 아니듯 모든 엄마는 이번 생이 엄마가 처음입니다. 학교에서 또는 사회에서도 좋은 엄마가 되는 법에 대해서 배우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이를 직접 키우면서 부딪치며 감당하는 중입니다.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면 더욱 힘들고 서러운 순간들이 많이 생깁니다.


'엄마도 가끔씩은 주저앉아 울고 싶은 순간들이 있단다' -p85


완변한 자식이 없듯이 완벽한 부모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서로 조금씩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연하게 생각하겠지만 당연하지 않는것이 엄마라는 것을 다시 느끼게 됩니다.




을 통해 다양한 삶의 지혜를 배웁니다.


작가님이 딸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었지만, 내가 힘들거나 기대고 싶을때 내가 듣고 싶었던 말들이 많아서 모든 글들이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지금 삶이 힘들다면 억지로 외면하거나 참지말고 잠시 쉬어 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아이들을 키워놓고 아무것도 하지 못할것 같은 생각에 도전이 두렵다면 운동은 다른 도전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언젠가 우울하고 힘든 감정이 다가와 땅속깊이 들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스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