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문해력이 답이다 - 수학이 어려운 엄마들을 위한 단단한 수학 로드맵
박재찬(달리쌤)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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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학교 수학공부를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막막하다면 [초등 수학 문해력이 답이다]를 통해서 수학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은 쉬울것 같아보이지만 모든 기초와 개념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단계를 쌓아 올라가는 탄탄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작은구멍이 생겨버리면 중학교에서 헤매다가 결국 수포자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초등수학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수학교과서나 문제집을 통해서 접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풀고 이해하는지 제대로 알아야합니다.




이에게 문제집을 풀때 어떤 과목 순서대로 시작하는지 물어보니 다른 과목을 다하고 수학을 맨 마지막에 푼다고 합니다.

언제나 수학이 먼저가 아니라 마지막입니다.

그리고 항상 같은 질문을 합니다.

'수학은 왜 배우는거야?'

좋은 의미를 다 갖다붙여서 수학을 꼭 공부해야하는 이유를 설명하지만 크게 공감하지 않는 표정입니다.

책에서는 아무리 설명을 해도 아이들에게 수학을 공부해야하는 이유를 이해시키기 어렵다고 말해줍니다.

차리리 수학을 잘하거나 많이 배운 사람들이 다들 수학공부를 해야한다고 했다는 답이 적당한 여운과 빠져나갈 구멍을 준다고 하니 적용해봐야겠습니다.

이 책은 수학공부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왜 수학과목이 중요한지, 아이들이 문제를 제대로 읽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등 아이와함께 실천가능한 방법을 말해줍니다.




학독해


고학년 수학 문제집을 보고 있으면 어른이 읽어도 한참을 읽고 생각을 해야 하는 문제들이 꽤 있습니다.

문제를 읽어보고 어떤 식을 세워야 하는지 모르면 식에서 엉망이 되어버립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생기는 이유는 지문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인 문해력이 부족하다 보니 틀린 답을 구하게 됩니다.

국어독해와 영어독해는 들어봤지만 수학독해는 생소하게 들립니다. 아직 수학을 지문을 해석하는 능력보다 계산하는 능력을 중요시하므로 독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지만 곧 수학독해란 말을 사용하게 될것이라는 선생님의 말씀에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지문을 잘 읽고 이해하기 위한 세가지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국어독해처럼 어구나 문장 단위로 끊어 읽거나 문제를 읽고 핵심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것이 수학지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린문제를 접근하는 방법

틀린문제를 제대로 이해하는 방법을 배워야 다음에 실수하는 일이 없어집니다.

시험에서 서술형 문제를 틀려오면 보통은 틀린 원인을 파악하기보다 틀린 문제 개수를 확인합니다.

그럴때 이제는 수학학원을 보내야겠다 생각하기보다 아이가 틀린문제를 왜 틀리게 되었는지 이유를 찾아보게 합니다.

만약 문제를 이해하지 못했다면 문제이해하는 연습을 반복해서 하면됩니다. 또는 문제에서 나오는 개념을 이해못한다면 개념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찾아봅니다.

이렇게 오답이 나오게 된 원인을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문제를 이해하는 힘이 길러집니다.

아이와 문제를 풀다가 틀리면 무조건 다시 생각해서 풀라고 하거나, 문제를 제대로 읽어봐라고만 했는데 왜 틀렸는지 어떤 점이 이해가 되지 않는지 물어보지는 못했던것 같습니다.




그라미에 대한 오해

한번씩 학교에서 수학익힘책을 집에서 풀라는 숙제를 내줍니다. 그럴때 아이의 교과서를 한번 보면서 어떤 문제를 풀고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편입니다. 대부분 동그라미로 채점표시가 되어있어서 의심해본적 없이 넘어갔습니다. 학교에서도 수학익힘책을 풀면 옆 짝궁과 문제 채점을 교환하거나 스스로 문제의 답을 채점하게 합니다. 정직하게 답을 체크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스스로 채점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될 수 있으면 동그라미를 친다고 합니다. 틀렸다는 표시를 하는순간 부모의 귀찮은 질문이 따라온다는 것을 아이들도 알기 때문입니다.

동그라미는 수학실력을 대변해주지 않습니다. 수학문제를 푸는 이유는 내가 아는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푸는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아이가 틀린 문제를 지적하며 이것도 몰랐어 하기보다 동그라미를 받는것은 중요한게 아니라 진짜 알고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어야 합니다.




술형 문제 유형

아이들이 지문이 긴 서술형 문제를 어려워하는이유는 서술형 문제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교과서,문제집,교육청에서 발간한 학습자료등을 분석해서 5가지 서술형 문제 예시와 유형별 연습포인트를 알려줍니다.

대표적으로 풀이과정 서술형과 풀이방법 설명형이 필요한 문제유형이 있습니다.

풀이과정 서술형은 풀이 과정을 칸에 알아보기 쉽게 적는 것입니다. 중요한건 정답을 구하는것도 있지만 풀이과정을 논리 정연하게 적는 것입니다.

풀이방법 설명형은 풀이 과정을 설명하기 전에 말로 설명하는 과정을 머릿속에서 점검해봅니다. 말로 설명할때는 설명을 들어줄 누군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에게 설명해보며 연습합니다.

이러나 유형을 잘 알고 있더라도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으로 뒷받침되어야 유형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 문해력을 키워주는 실천 학습법

수학 문해력이 중요한 이유와 서술형 문제를 분석해보았다면 직접 실천하고 적용해봅니다.

읽을 수 있어야 풀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말이지만 제대로 읽었지만 풀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를 대충 읽거나 문제를 읽었지만 숫자가 나오면 바로 연산에 돌입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수학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문제를 정확하게 읽고 계산을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문제를 보자 보자 푸는 경우는 꼭 틀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읽어보지도 않고 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수를 하게 되는데 실수를 줄이는 방법도 실력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등 필수 수학 서술형 문제집

이 문제집은 [초등 수학 문해력이 답이다]의 특별부록으로 제작된 서술형 문제집입니다.

초등학교 수학, 수학익힘 속에 들어 있는 서술형 문제는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위에서 말한 서술형 문제유형 5가지를 학년별로 구성해 놓았습니다. 문제유형은 4~6학년이 해당됩니다.


 학년별로 중복되지 않게 단원과 문제형식이 출제됩니다.

서술형 유형을 익히는 연습을 할 수 있는 문제라서 문항의 수는 많지 않습니다. 문제유형과 연습하는 방법까지 설명이 되어 있어서 아이와 같이 읽어보면서 적용해보면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술형 풀이과정 문제는 풀이과정을 알아보기 쉽게 적어야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했습니다.

과정은 있지만 보기 좋게 칸에 적는 과정은 반복 연습이 필요합니다.




학을 잘하면 다른 과목도 잘한다는 비공식적인 사실이 있습니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 사이에서도 수학을 잘하면 다른 공부도 잘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과목보다 수학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수학을 잘하는 방법은 많지만 실천하는 방법이 쉽지 않기 때문에 학원을 다니거나 좋은 강의를 들으면서 각자의 방법을 찾기 위해서 애를 씁니다.

아직도 엄마에게는 수학이 어렵습니다. 엄마는 선생님이 아니기 때문에 내 아이를 잘 가르칠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내 아이를 잘 알기 때문에 어떤 점을 힘들어하고 어떻게 하면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찾아서 알려줄 수 있습니다.

[초등 수학 문해력이 답이다]에서는 수학이 어려운 엄마에게 필요한 든든한 로드맵을 알려줍니다. 쉬운길로 접근하는 방법이 아닌 제대로 된 길로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엄마들에게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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