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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의 힘을 키우는 초등 그림책 인문학
문화라 지음 / 북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아이와 책을 주제로 대화를 나누는 방법을 알려주는 [초등 그림책 인문학] 입니다.
어릴적 독후활동이라고 하면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독후 활동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당연한 질문을 몇번이나 반복하게 되니 아이도 물어보는 엄마도 더 이상 해야할 이유를 느끼지 못하고 하지 않은 경험이 있습니다. 아이와 그림책을 읽고 어떤 대화를 나누어야 하는지 지금도 막연할 때가 많습니다.
뭔가 예상치못한 신박한 질문을 던져서 아이가 창의적인 생각을 해야한다는 의무감에 어렵게 느껴져서 자연스럽운 대화가 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책을 매개로 일상에서 대화를 자연스럽게 나누는 방법은 꼭 책을 읽은 직후가 아니더라도 관련 내용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기억을 떠올리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이야기해줍니다.

1부의 구성은 추상적인 개념을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행복, 죽음, 사랑, 관계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 책을 다루고 있습니다
2부의 구성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을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역사, 과학, 신화, 경제 등 에 초점을 가지고 있고 그림책으로 관련 주제를 이야기하고 더 관심을 가진다면 관련 그림책과 성인이 읽으면 좋을 확장된 책을 통해 소개해줍니다.

아이와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나눌때 기억해야할 일곱가지
일상적인 대화보다 책을 가지고 대화를 나누는건 어렵게 느껴집니다.
책에서는 아이와 대화를 하면서 지켜야하는 중요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일곱가지 방법중에 가장 중요하지만 실천하기 힘든 방법은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것입니다.
당연하게 들리는 말이지만 부모는 아이와 의사소통하면서 부모의 의견에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면 '말대꾸'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예전에 비해서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분위기로 바뀌었지만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아이의 생각을 존중하고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게 존중해 주는것이 필요합니다.

행복한 청소부
행복에 대해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느끼는 행복은 어떤 것일까요. 언제 행복한지에 대한 질문은 커가면서 계속 하는것이 좋다고 말해줍니다. 아이가 커갈수록 느끼는 행복은 그때 마다 다르게 계속 바뀝니다.
[행복한 청소부]에 나오는 청소부 아저씨는 매일 아침 7시에 작가와 음악가의 거리에 표지판을 닦으러 갑니다. 어느날 아저씨는 표지판에 쓰여 있는 작가와 음악가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고 그들에 대해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음악과 문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기 자신에게 강연을 하게 됩니다. 여러 대학에서 강연요청이 쇄도 했지만 아저씨는 모두 거절하고 자신의 일을 계속 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진정한 즐거움을 위해 돈과 명예를 내려놓을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아저씨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책을 읽고 아이와 행복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평소에 생각하고 있는 행복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행복에 관련된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을 두세권 선정해서 소개를 해줍니다.
연관된 책을 통해서 행복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찾을 수 있어서 연관도서로 읽으면 아이들이 생각을 확장 시켜줄 수 있어요.
그리고 성인들이 읽을 수 있는 <엄마의 책읽기> 코너를 통해서 어른들이 보면 좋을 주제책을 선정해줍니다.
책을 통해서 독서를 하는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합니다.
아이들에게 독서를 많이 하라고 하는 이유는 생각의 힘을 기르게 하기 위해서인데 오로지 권수를 채우기 위해서 하는 독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하나의 책을 통해서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그림책으로 아이가 독서를 하는 가장 큰 의미라고 말해줍니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는것이 아이의 간접 경험에 물론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한권의 책을 통해서 한가지의 깊은 깨달음을 얻는것이 그림책 인문학의 목표라고 생각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