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핵심 콕! 과학 교과서 어휘 - 중학교 과학 교과서 핵심 어휘 미리 보기 ㅣ 핵심 콕! 교과서 어휘 시리즈
김수주 지음, 이진아 그림 / 그린북 / 2022년 2월
평점 :

중학교 입학전 과학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핵심 콕! 과학 교과서 어휘]를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때부터 많은 독서를 하고 다양한 지식을 안다고 해도 정작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알고 설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아는 어휘력이 부족하게 되면 알고 있지만 설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교과서에 있는 어휘를 설명해 보라고 하면 '나 그거 알고 있는건데..'하지만 알고 있는거랑 아는 것을 제대로 설명하는 것은 다릅니다.
중학교 1~3학년에 나오는 핵심 어휘 600여개를 분석하여서 제대로 설명해 주는 책을 통해서 중학과학교과서를 대비하고 초등고학년부터는 중요한 과학지식을 어휘를 통해서 배울 수 있어서 어휘력과 문해력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과학 분야별 600여개 어휘 수록
지구과학, 생물, 물리, 화학으로 나누어서 각 분야별 중요한 어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만 살펴보아도 무슨 내용인지 호기심이 생겨서 원하는 분야별로 찾아서 읽으면 됩니다.
책속 스토리를 이어가는 주요 내용은 웹툰입니다.
어휘는 이해하는 것보다 외워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웹툰을 통해서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초등 고학년에게는 쉽게 접근 할수 있고 내용을 읽으면서 어떤 뜻인지 앞뒤 문장을 통해서 뜻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변성작용
웹툰을 통해서 알려주는 변성작용은 엄마의 변성작용?입니다.
예전사진속과 많이 다른 지금의 엄마의 얼굴도 주인공때문에 열받아서 생긴 변성 작용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로 재미를 줍니다.
'변성작용'은 지표의 암석이 지하 깊은 곳으로 들어가 열과 압력을 받거나, 암석의 틈으로 마그마가 뚫고 들어와 암석의 구조와 성질등이 변하게 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검색창을 통해 단어를 검색해보는 것과 결과를 비교하면 책을 통해 알려주는 핵심단어의 뜻은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줍니다. 추가적으로 핵심단어가 들어가는 예시 예문과 보조단어어휘 설명으로 다양한 어휘를 함께 익힐 수 있습니다.

핵심어휘 미리 보기
과학의 각 영역별 핵심어휘를 미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어휘를 많이 접해보았다면 목차를 보면서 아는 어휘와 모르는 어휘를 정확하게 구분해 봅니다.
특히 생물은 외워야 하는 어휘가 많아서 다른 분야보다 힘들어 했는데 웹툰과 핵심어휘 풀이로 이해하기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알고는 있지만 설명하지 못하는 어휘는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넘어갈 수 있어서 용어정리해보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뇌가 헷갈려하는 이유
차를 타고 가면서 차안에서 아이들이 가끔 책을 읽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한참 보다가 머리가 아프다거나 속이 울렁거린다는 얘기를 합니다. 심한경우 멀미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왜 그런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차 속에서 눈은 흔들리지 않는다고 뇌에 전달하고, 귀에 있는 전정기관과 반고리관에서는 흔들린다고 뇌에 전달하기 때문에 뇌가 헷갈려서 멀미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자를 먹거나 게임 또는 영상을 볼때는 멀미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심한 경우는 음식냄새를 통해서도 멀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눈과 귀의 전달신호가 다르기 때문이란 것이 정확한 이유입니다.
웹툰과 핵심어휘를 통해 익힌 어휘를 체크해보는 '어휘력 체크'를 통해서 정확하게 내 것으로 기억해봅니다.
문제의 구성도 초성퀴즈, 단어쓰기, 사다리 타기, 가로세로 낱말 풀이로 구성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과학교과에 도움이 되는 주요 개념은 그림과 사진, 그래프를 통해서 익힐 수 있어서 어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비중학생과 중학신입생이라면 교과공부에 대한 내용을 미리 접해볼 수 있어서 교과를 공부하는데 기초지식으로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물리학을 전공한 작가님이 쓴 책이라서 어렵고 복잡한 과학의 원리를 만화를 통해 가볍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책의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