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정돈 한판 승부 - 어린이 미니멀 라이프 동화
이여니 지음, 안병현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 가득 책상 가득 어지러운 물건을 보면 올 해는 꼭 미니멀 라이프를 살고 싶다고 다짐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정리 정돈을 쉽게 알려주는 [정리 정돈 한판 승부] 입니다.

주인공 다미와 다미의 엄마는 신상이 나올 때 마다 물건을 사기 바쁜 모녀입니다.

집안 가득 쌓여 있는 물건을 어떤 이유로 정리 하게 되었고, 정리를 잘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아이들과 같이 읽으면서 이야기 하기 좋은 동화책입니다.


마트폰에 내가 필요한 물품을 설정해놓으면 입고 되는대로 알림이 뜹니다.

품절되거나 필요했던 물건을 즉시 구입할때는 알림만큼 반가운 연락이 없지만 필요하지도 않은 제품인데 구매욕구를 불러오는 알림메세지로 다미와 다미의 엄마는 아침부터 분주합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으로 핫딜이나 특가 세일이 뜨면 왠지 안사면 손해 보는것 같아서 당장 필요하지도 않은 제품을 미리 구매해본 경험이 많다보니 읽으면서 공감이 많이 가네요.

다미에게도 문방구에서 오는 신상 알림문자는 아침부터 학교가는 길을 재촉하고 만드는 일이고 설레기까지 합니다. 워낙 신상 문구들을 많이 사다보니 학교 친구들은 다미에게 필요한 학용품을 거리낌없이 빌려 쓰고 다미도 돌려받을 생각을 하지 않게 됩니다. 예전과 다르게 학용품은 쉽게 구할수 있고 흔하다 보니 자신의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기 보다 잠깐 사용하고 새로 나오는 제품을 또 구매하다 보니 집에는 같은 용도의 물건들이 넘쳐나게 됩니다.


의 정리 습관 테스트

책의 중간 중간 활동을 통해서 내가 평소에 정리 정돈엔 대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질문합니다.

아이들이 평소에 가지고 노는 유행템들도 잠깐 가지고 있다가 어느새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리는 물건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유행템들은 디자인만 다르게 해서 종류별로 출시하다보니 신상템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은 새로운 제품이 나올때마다 가지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정말 나에게 필요한 물건인지 또 집에 있는 제품인데 중복으로 구입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수 있는 질문들이 많습니다. 아이들과 같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면서 엄마도 정리 정돈이 잘 안되고 있다는 부족한 점이 너무 적나라 하게 보여서 부끄럽기도 합니다.


머니의 제안

필요에 의해서 구입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집안 정리가 전혀 되지 않는 다미와 다미의 엄마에게 할머니가 찾아 옵니다.

할머니는 폭탄 맞은 집안을 확인하고 이럴줄 알았다며 야단을 칩니다. 마구 쑤셔 넣은 옷들로 인해 옷장이 견디지 못하고 할머니 얼굴로 덮쳐버리고 맙니다. 각각의 물건이 제자리를 찾고 필요없는 물건은 버릴줄도 아는 정리 정돈을 할 줄 알아야 하는데 보이는 곳만 숨기기에 급한 나머지 정작 속은 엉망징창이 되어버린 집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엄마는 누가 상금이라도 주면 정리를 잘 할 자신이 있다고 자신있게 말합니다. 그래서 할머니는 파격적인 제안을 하게 됩니다.


리정돈을 하는 방법

아이들이 평소에 가지고 있는 물건도 어떻게 정리를 해야 할지 몰라서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아끼는 물건은 어떻게 정리를 해야 할까요? 이럴때는 종종 가지고 놀거나 아끼는 경우라면 가지고 있는것이 좋다고 말해줍니다. 이쁜 유리병이 있지만 당장은 사용하지 않아요 나중에 쓸것 같아서 보관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고 당장 쓸 계획이 없는 물건은 정리하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자신의 물건이나 제품을 어떻게 정리를 하고 비우거나 남겨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예시를 통해서 설명해주니 이해가 쏙쏙 됩니다.


을 읽자마자 책상에 있던 다양한 물품등을 정리를 하기 시작하는 아이를 보면서 책을 읽어보기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일 책상 정리하라고 해도 버릴게 없고 다 사용해야 한다고 남겨두는 물건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어떤것을 비우고 어떤 것을 남겨야 하는지 명확한 구분이 생기나 봅니다.

그림으로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용품들을 설명해놓으니 자신의 것과 공감이 가서 더욱 이해하기 쉬운 책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정리 정돈에 대한 개념도 이해시킬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엄마가 매일 말해도 이해하지 못한다면 책을 통해서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제일 좋은 정리 정돈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