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별자리를 들려드립니다 - 신화와 함께 떠나는 별자리 여행 이야기 도감 4
후지이 아키라 지음, 오승민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와 함께 떠나는 별자리 여행 [오늘의 별자리를 들려드립니다] 책입니다.

별자리에 얽힌 40가지 신화를 만화로 읽어 볼수 있고 88개의 별자리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늘의 별을 바라 보고 있으면 계절별로 별자리가 다릅니다. 그러나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아도 별자리에 얽힌 신화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본다면 더욱 하늘의 별들이 재미있고 낭만가득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제 관측의 기본사항

별의 밝기는 등급에 따라 밝고 어둡게 보입니다. 다양한 별자리중에서 등급이 클수록 어두워집니다.

북쪽 밤하늘의 별은 북극성을 중심으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하루에 한 바퀴 회전합니다. 남쪽 밤하늘의 별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움직입니다.

책에서는 별자리 이름을 기본으로 밤하늘에 보이는 별자리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별자리가 잘 보이는 시기를 알려주어서 내가 찾아볼 별자리가 어느 달, 어느 시간에 관측할수 있는지 정보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별자리의 특징을 알려주어서 신화와 어떻게 연결되어서 별자리가 탄생되었는지 재미있는 만화로 보여줍니다.

그리스 신화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별자리를 더욱 관심있게 볼수 있고. 그리스 신화를 모르더라도 간략하게 소개된 신화 이야기를 통해서 별자리와의 연관관계를 알게 되면 더욱 흥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자리와 신화

별자리는 언제 ,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궁금해집니다. 별자리는 약 5,000년 전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가축을 키우던 목동들이 별들을 서로 연결하여 모양을 만들어 내었고 이것을 동물의 모습에 비유한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별자리를 보고 계절을 알아보는 데 사용했고 이것이 그리스로 전해져 신화와 연결되었다고 합니다.


의 별자리

봄에 볼 수 있는 별자리는 큰곰자리· 작은곰자리 부터 이리자리·켄타우루스자리까지 12가지로 보여줍니다.

봄날의 북쪽 밤하늘 높이 보이는 북두칠성은 큰곰자리에 포함된 국자 모양을 이루는 일곱 개의 별입니다. 오보다 조금 낮은 위치에서 작은 곰 자리가 관측됩니다. 2월 초순 22시경과 3월 초순 20시경의 밤하늘에서 관측될수 있어요. 관측 난이도를 표시해서 하늘에서 관측하기 쉬운 별인지 어려운 별인지 표시해두었습니다. 난이도가 별이 하나라서 조금 쉽게 찾을수 있는 별자리 입니다.


곰자리· 작은곰자리신화

재미있는 그리스 신화를 만화로 볼 수 있습니다. 책의 왼쪽 편에는 등장인물과 인물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있어서 그리스 신화를 잘 몰라도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습니다. 칼리스토는 달과 사냥의 여신인 아르테미스를 따라서 사냥을 하면서 살던 님프라 불리는 요정입니다. 어느 날 그리스의 최고 신인 제우가 칼리스토를 보고 첫눈에 반해버립니다. 그렇게 칼리스토는 아들을 낳게 되고 아르테미스는 자신을 따르기로 했던 칼리스토가 명령을 어기고 결혼을 하고 아들을 낳자 곰으로 변하게 만들었습니다. 칼리스토의 아들이 늠름한 사냥꾼으로 자라게 되고 자신의 엄마인줄 모르고 곰사냥을 하려고 하다 이를 발견한 제우스가 아들도 곰으로 변신을 시켜버립니다. 그래서 이 둘은 사이좋게 다시 만나 큰곰자리· 작은곰자리가 되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제우스는 신과 인간 모두를 지배하는 최고의 신으로 다른 별자리 신화에도 자주 등장합니다.


름별자리

거문고자리

여름 밤하는 높이 유달리 밝고 푸르게 빛나는 베가를 품은 거문고자리입니다. 베가는 여름의 대삼각형을 이루는 별 중 하나입니다. 베가는 칠월칠석의 직녀성으로 잘 알려진 별자리 입니다. 1등성 중에서도 특히 밝은 0.0등급의 별로 여름밤의 여와이라고 불립니다. 7월 초순 23시경과 8월 초순 21시경의 밤하늘에서 관측할수 있습니다.



문고자리 신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최고의 음악가인 오르페우스는 아내 에우리디케를 정말 사랑했습니다. 아네 에우리디케가 들판을 거닐다가 독사에게 물려 죽게 되자 오르페우스는 아내를 찾기 위해 저승 세계를 찾아가게 됩니다. 그는 저승으로 이어지는 강의 뱃사공인 카론에게 자신의 특기인 음악으로 카론을 설득해서 저승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하데스를 만난 오르페우스는 자신의 음악을 들려주고 그 음악에 감동한 하데스는 아내를 데리고 나갈수 있게 허락합니다. 단 지상으로 갈 때까지 뒤를 돌아보면 안된다는 하데스의 말을 잊어버리고 뒤를 돌아보면서 아내를 영영 못데리고 왔다고 합니다. 신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설명이 포함되어있어서 재미있게 볼 수 있어서 별자리에 대한 이야기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즘 아이가 그리스 신화 이야기에 푹 빠져있어서 별자리 책을 보면서 연관해서 볼 수 있어서 더욱 흥미롭게 책을 볼수 있는것 같습니다. 각 지역에 속한 과학관을 체험하게 되면 별자리를 누워서 볼 수있는 다양한 체험관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별자리를 어느정도 알고 관람을 한다면 더욱 이해하기 쉽게 느껴질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