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북 하브루타 독서 토론 - 낭독·필사·토론으로 문해력을 키우는
유현심.서상훈 지음 / 성안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 · 필사 · 토론으로 문해력을 키우는 [진북 하브루타 독서토론] 입니다.

하브루타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진북 하브루타는 생소한 독서토론 방식입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으면 장점이 되는 부분은 많지만 책을 읽는데서 끝이 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독후활동이 좋다고는 하나 책을 읽고 나서 그 뒤의 활동을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지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브루타 독서토론방식은 어떤것이며 나아가 진북 하브루타 독서토론의 새로운 방법을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브루타의 본질

하브루타는 질문과 대답으로 이어지는 대화법을 말합니다. 토의와 토론을 짝을 이루어서 함께 배우고 가르치는 방식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는 하브루타의 본질에 다가가기 위한 수단일 뿐이고 진짜 본질은 정답이라고 말할수는 없지만, 생각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사고력 향상이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에게 생각하는 힘을 키워줄까 하고 본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진정한 하브루타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대인의 하브루타

하브루타가 유명해진것은 노벨상 수상자의 30%로 상징되는 유대인의 글로벌 파워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독특한 자녀교육 방식으로 인해 전 세계가 그들의 공부방법인 하브루타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브루타수업은 토론과 참여가 가능한 능동적인 수업방식이므로 한국의 주입과 암기식 수업에 변화를 가져올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수업은 쌍방향 수업이 되지 않고 있어서 아이들의 온라인 강의식 수업은 높은 피로감을 호소합니다. 그렇기에 온라인 하브루타가 잘 적용될수있을까란 의문을 가졌지만 온라인 하브루타수업은 학생들에게 개개인의 생각을 존중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북 하브루타 낭독의 원리

진북 하브루타 독서토론은 낭독-필사-토론으로 이루어집니다. 눈으로 책을 읽으면 개인적인 일이지만 낭독은 공적인 행위이므로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글자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읽다보면 정독을 하게 되고 생각을 하면서 기억하고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책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보내는 시간은 가족간에 좋은 추억과 관계를 맺는 시간을 쌓을수 있는 장점도 생기게 됩니다.


북 하브루타 필사의 원리

필사는 책이나 텍스트 내용을 있는 그대로 옮겨 쓰는 독후 활동입니다. 책을 보면서 관심가는 문장이나 마음에 드는 구절을 표시해 놓아도 다시 책을 찾아 보는 일이 잘 없게 됩니다. 그래서 필사노트를 만들어두고 본문 내용중에 마음에 닿는 구절을 필사노트에 적어둡니다. 필사의 장점은 저자의 생각패턴을 읽을수 있습니다. 책을 그대로 옮겨 적다 보면 작가가 바라보는 방식을 엿볼수 있습니다. 그냥 읽고 기억해두는것보다 베껴적으면서 기억력과 이해력이 증가합니다.


론의 원리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입으로 말할 수 없으면 모르는것이라고 말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인재상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그에 따른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됩니다.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을 토론을 통해 키울수 있습니다. 말하기 , 듣기 , 읽기 , 쓰기를 통해 사고력 , 논리력, 창의력, 사회성을 키워줍니다. 무작정 많이 읽기만 하는 독서가 아니라 올바른 방법으로 읽은 독서를 통해 다양한 독후 활동을 활용할수 있습니다.


격 유형에 맞는 독서법 원리

서점에 가면 독서법에 관련된 책이 많이 출간되어 있고 요즘은 독서와 글쓰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독서를 효과적으로 하고 싶다는 사람은 많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답을 찾지 못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갈팡질팡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마다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 맞게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학습 내용을 인지 하는 방법은 시각, 청각, 운동감각으로 세가지로 나뉩니다.


▶ 시각적 학습자 : 눈과 관련된 말을 많이 하는편이고 PPT나 판서 , 프린트물 등 시각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잘 이해한다

▶ 청각적 학습자 : 귀와 관련된 말을 많이 하는 편이고 설명을 많이 하는 수업을 좋아한다.

▶ 운동감각적 학습자 : 행동과 관련된 말을 많이 하는 편이고 실험이나 체험 중심의 수업을 선호한다.


이렇게 인지 방법과 성격유형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지므로 책을 읽을때 인지방법을 고려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법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해줍니다.


[진북 하브루타 독서토론]은 눈으로만 하는 독서에서 벗어나 진짜 독서를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유대인의 전통 학습법인 하브루타를 한국적인 상황에 맞게 바꾸어서 낭독과 필사 그리고 토론을 하는 독서 토론법입니다.[진북 하브루타 독서토론]에서 제시하는 독서토론 방법과 사례들을 통해 집에서 활용해 볼수 있는 방법들이 나와있습니다. 꼭 책만이 아니더라도 영상과 요약집으로 진행할수 있는 방법들도 알려주고 있어서 처음부터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우리 아이에 맞게 가족 구성원에 맞게 적용을 한다면 효과적일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