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표 영어로 끝장내는 영어 학습법
황현민.김종석 지음 / 모아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표 영어를 하고 있다면 내가 아이에게 잘 적용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아빠표 영어는 어떻게 하는걸까 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이영어 공부를 하고 있지만 우리 아이 영어공부 너무 늦게 시작하는거 아닐까 조급해 하는 부모님들을 위해 [ 아빠표 영어로 끝장내는 영어 학습법] 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을 쓴 황현민 작가님은 현재 엄마표영어코칭연구소와 엄마표 원어민 화상영어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대표님이기도 합니다. 교직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양대 대학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할만큼 영어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작 아들이 영어공부로 인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직접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겪은 다양한 영어 공부의 과정을 아낌없이 책에 수록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공동저자인 김종석 박사님은 EBS교육방송 <딩동댕 유치원> 의 뚝딱이 아빠로 유명하신 분이라서 영어공부를 놀이와 같이 재미있게 알려주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장 난 시계, 대한민국 영어 교육

대한민국에서 영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교육이라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유치원부터 영어 선행을 하기 시작해서 초등학교들어가기전에 파닉스와 리딩을 하는 이야기는 놀랍지 않습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이 학원의 1순위를 꼽는다면 영어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당연히 다녀야 하는것으로 생각을 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영어공부의 포화상태에서 왜 정작 아이들은 영어를 싫어하고 갈수록 영어 공부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어야 하는지 답답하기만 합니다. 핀란드에서 처음 엄마표영어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국가언어가 핀란드어와 스웨덴어임에도 불구하고 전 국민의 70%이상이 영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한다고합니다. 핀란드인의 영어사용능력이 최상위권인 이유는 어릴적 집에서 영어환경에 노출되어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학교에 입학하기전에 집에서 충분한 영어인풋을 쌓고 학교에 입학한후 영어는 시험과목이 아닌 의사소통의 도구로 배운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닌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를 시작한다면 아이들이 더욱 즐겁게 영어를 배울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들었습니다.


어자립, '아이표영어'로 가기 위해 꼭 기억해야 할 것들

엄마표영어가 좋다고 하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초보 엄마표영어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처음부터 계획적이고 다양하게 알고 시작할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합니다. 부모님이 영어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고 해서 아이들이 영어를 다 잘할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 잘하는 부모님덕에 아이들이 거부를 가지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다양한 영어 경험을 쌓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려줍니다.


▶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으로

영어책으로 시작하다보면 한계를 느낄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영어도서관으로 다양한 책을 접할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아이마다 좋아하는 영어 책이난 영상이 다르기 때문에 내 아이에 맞게 시작하는 것이 가장 흥미있게 볼수 있고 오래갑니다. 아이가 재미있어야 계속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기

엄마표영어 코칭을 할때 중요한점은 옆집아이와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기 입니다. 부모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면 아이가 다른 엄마 아빠는 뭘 한다는데 나는 왜 ? 한다면 아이 입장이 어떤지 이해가 바로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마음이 급하고 빨리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조급증이 생기다보니 트러블이 나올수 있습니다. 아이마다 학습속도가 다름을 인정하는것이 필요합니다.


▶ 내 아이 말 들어주기

옆집 엄마와 더 좋은 학원은 엄마의 마음을 더욱 흔들리게 하는 원인입니다. 내 아이를 가장 잘 알아야 할 사람은 학원선생님도 아니고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무조건 학원에만 믿고 맡길것이 아니라 자신과 아이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은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

[아빠표 영어로 끝장내는 영어학습법]에서 가장 공감이 되었던 부분은 아빠표 영어를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계획도 중요하지만 나를 알아 가는 과정입니다.

'어쩌다 부모'가 되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생각처럼 잘 되지 않아서 힘든 과정을 겪었습니다. 아이가 커가면서 교육에도 관심을 가지고 더 나은 방법을 찾던중에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고 있지만 모르는것이 많다보니 더욱 아이와 트러블이 생기는것이 아닐까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아이와 함께 영어와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기 시작하면서 엄마도 같이 배우게 되고 아이의 성향을 더욱 잘 알게 되는 계기가 될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되었습니다. 지금은 아이의 변화가 느껴지지않지만 몇달 뒤 몇년뒤에 어떻게 성장할지 기대해보면서 지금의 시도를 항상 긍정적으로 열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기 독립 실천 로드맵 6단계

영어를 공부하기 위한 다독과 다청의 다양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평소에 영어 음원을 들을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자연스럽게 익히고 리딩교재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엄마가 읽어줄수 없는 환경이라면 대신 책을 읽어주는 온라인 영어 도서관 활용법으로 리딩 실력을 키울수 있습니다. 요즘은 학원을 가지 않더라도 다양한 영상과 매체를 통해서 영어 공부를 활용하는 방법이 많기 때문에 동영상과 책으로 영어 공부환경에 노출하는 방법을 책을 통해 익힐수 있어요.


마표영어를 하기 위해서 엄마가 많이 알고 영어를 잘해야한다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면 [ 아빠표 영어로 끝장내는 영어학습법 ]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시도해 보았으면 합니다. 물론 시행착오도 겪어야 하고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 당장 드러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 모든것들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 아이와 함께 시작해 보는것이 중요하다는 걸 말해줍니다. 중간 중간 학원의 유혹이 있었지만 길게 본다면 영어공부는 성인이 되어서도 끝이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아이가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하고 힘들게 공부하는 것보다 즐겁게 하는 공부를 느낄수 있게 영어 로드맵을 알려주고 있어서 궁금증이 생길때 길을 찾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