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로 가는 초등 노트 습관 - 중학교 입학 전 반드시 알아야 할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트필기의 모든것을 알려주는 [상위 1%로 가는 초등 노트습관]입니다.

책은 쓴 박경수님은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의 공부를 위해서 글쓰기와 노트정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싶어서 책을 집필한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노트정리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사례만 제시해주는것을 넘어서 왜 노트 정리를 이렇게 해야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설명해줍니다. 노트정리를 잘된 사례를 보면 보기에도 좋고 나도 똑같이 하면 잘 될것 같지만 근본적으로 노트를 정리하기 위한 기초습관을 형성하고 노트정리를 해 나가는 방법까지 이해하도록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 쓰는것이 익숙할수 있도록

노트 필기를 위한 워밍업 단계는 가장 기본적인 쓰는것이 익숙해져야 합니다. 아이들이 온라인수업을 하는것을 보고 있으면 연필잡고 필기하는것을 잘 볼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원하는 자료를 찾고 다 안다고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원하는 정보를 보고 적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정보라도 나중에는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본격적인 노트정리가 필요한 초등고학년 전에 종이에 쓰는것이 익숙해지도록 시간을 갖는것이 필요하다고 말해줍니다.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면서 그림을 그리거나 기억나는 문장을 찾아보고 적더라도 아낌없이 칭찬하고 이어갈수 있도록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 혼자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초·중·고를 거치면서 많은 공부를 했음에도 노트정리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른사람의 글과 생각을 옮기기만 할 줄 알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아이들도 대부분 학교에서 선생님이 정리해주는 요점정리를 가지고 필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온라인수업으로 필기조차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트필기의 핵심은 따라 적는것이 목적이 아니라 자신만의 사고를 통한 정리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의 양이나 문제집을 얼마나 풀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배웠던 내용을 잘 기억하고 이해하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이가 책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이유

어렸을때 읽는 독서의 핵심은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관심을 가질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그러한 관심을 통해서 자신만의 깊이가 계속 깊어지고 다른 분야로 확장이 되는 것이 독서의 진정한 의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식은 언제든지 바뀔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4차산업혁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관련분야의 책을 보고 지식을 얻지만 최근까지도 계속 다양한 정보가 쏟아 지고 있고 바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서의 핵심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새로운 무언가를 접했을때 얼마나 빨리 그 지식을 이해하는지 입니다. 이것이 바로 독해력이라고 말해줍니다. 지금까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독서를 하면서 왜 독해력은 향상이 되지 않을까에 의문을 품고 있었던것이 이제서야 이해가 갔습니다. 너무 형식적인 책읽기를 하고 있었던것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 독해력의 완성

[상위 1%로 가는 초등 노트습관] 에서 말하는 독해력은 독서환경과 비판적 사고로 완성이 된다고 합니다. 독서환경은 아이가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지는 계기를 만들어 줄수 있어야 합니다. 집에서 가족들과 독서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낸다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지게됩니다. 그러나 부모님은 텔레비젼이나 게임을 하면서 아이들에게만 독서를 강요한다면 잘못된 방법입니다.

요즘은 내가 원하는 분야를 검색만 하면 관련영상을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핵심내용을 알게 되면 내것이 된것 같지만 실제는 내것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은 내가 다 알게 된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실제 내가 해볼때는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영상을 보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만약 영상을 보면서 내가 기록을 한다거나 내것으로 만들면서 다양하게 사고를 확장시키면 결과는 달라집니다.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책을 읽고 나서 책의 내용을 확인하고 책을 통해 무엇을 느껴는지 스스로 생각해보고 질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시도를 하는 것은 좋지만 무작정 하는 것은 꾸준히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말에 공감을 합니다.


☆ 공부의 기초체력

책에서 말하는 공부의 기초체력은 독해력이라고 말해줍니다. 낮은 독해력을 가지고 있는 아이는 노트정리를 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글의 맥락을 파악하지 못하고 요점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지문을 읽으면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지 못하면 독해가 되지 못합니다. 지문에서 말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리하다 보면 그 원인으로 인해서 앞으로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 예상을 할 수 있고 그러한 현상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독해력을 통해서 창의력도 같이 길러집니다.


[ 상위 1%로 가는 초등노트습관] 은 초등노트습관을 잡기 위한 기초적인 이유를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노트정리를 위해서 지금부터 시작할수 있는 작은 습관은 책을 읽고 나서 짧게 라도 내 생각을 써보거나 생각나는 단어를 써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어와 단어를 연결해서 문장을 만들줄 알게 되면 아이들도 성취감이 생깁니다. 기초를 꾸준히 다지고 나서 책의 마지막 단계에는 노트정리 핵심스킬과 과목별 초등 노트 정리법을 배우게 되면 초등공부의 뼈대를 세우는 나만의 특별한 노트필기를 완성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