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바른 문장 만들기 - 글쓰기가 쉬워지는 30일의 기적
강승임 지음 / 다락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아이들이 글로 표현해야하는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하고 교과서에 나오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야할때도 글을 쓰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야합니다. 글이란 생각을 문자로 표현한것입니다. 하나의 완결된 생각을 표현한것이 문장입니다. 이러한 문장을 바르게 배울수 있어야 글쓰기 실력이 점차 늘어나게 됩니다. 재미있는 글쓰기를 위해서 다락원에서 [초등학생 바른문장 만들기]로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30일 프로그램이 나왔습니다.

[초등학생 바른 문장 만들기] 책의 구성은 바른 문장 만들기 비법이 있는 한쪽, 간단한 문제를 통해 바른 문장 만들기를 연습할수 있는 세쪽, 이렇게 두장씩 30일동안 연습하면 글쓰기 기초를 다지고 글쓰기에 재미도 느끼기 시작할 거예요.


한 문장 쓰기 부터 세 줄 글쓰기 까지 하루 15분, 30일 바른 문장 연습으로 완성해요!

글쓰기를 잘하려면 독해를 하고 내용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문장을 어떻게 써야하는지를 모르는 경우에는 아무리 중요한 내용을 파악해도 체계를 제대로 잡을수 없습니다. [초등학생 바른 문장 만들기]5단계를 가지고 문장쓰기 연습을 합니다. 일주일에 6번진도 나간다면 부담없이 아이와 문장연습 할수 있어요.


바른 문장 만들기 비법을 알면 누구나 글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어요.!

[초등학생 바른 문장 만들기] 책에서 각 단원의 주제를 가지고 문장을 설명하는 페이지를 읽어봅니다. 이미 알고 있지만 오늘 해야할 단원의 핵심내용을 다시 파악하고 문제를 풀어보고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합니다. 여러가지 생각을 담은 긴문장을 한가지 생각의 짧은 문장으로 끊어서 읽어 보는 연습을 해봅니다.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수 있도록 바른 문장 만들기의 비법을 책 한 권에 담았어요.

[초등학생 바른 문장 만들기] 책에서는 문장에서 가장 필요한 주성분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그중 가장 주인 역할을 하는 주어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1장 반 분량의 활동지를 통해서 주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문장에서 활용해야 하는지를 연습해보면서 주어를 높여야 할때 주어를 이용해서 문장에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글쓰기에 자신감이 생기고, 나중에 중학교 논술형 시험도 걱정없이 볼수 있을거예요.

문장의 두번째 주성분인 서술어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국어의 문법만 따지면 어렵게 느껴질수 있는 부분이지만 처음부터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기초부터 상세히 알려주면서 문장연습을 하게 되면 서술어 연습도 어렵지 않아요. 서술어의 종류가 세가지라는 걸 말해주면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수 있어요. 이렇게 기초로 문장연습을 하다 보면 나중에 문장을 직접 써보면서 스스로 글에 대한 확신을 가질수 있어서 글쓰기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초등학생 바른 문장 만들기]책에서 배우는 바른 문장 비법을 통해서 국어 문법을 배우는것이 아닌 자연스러운 문장의 흐름을 알게 됩니다.

문장의 비법을 익히면서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에 대해서 기초를 배우게됩니다. 단계를 올라갈수록 어휘와 육하원칙에 따라 문장쓰는 연습을 하다보면 마지막 단계에서 자유로운 글쓰기가 가능해집니다. 무작정 쓰는 글을 힘들어 한다면 그냥 써보라고 하기전에 아이에게 문장을 쓰는 연습을 통해서 글쓰기에 재미를 붙여주세요. 어느순간 자유로운 글을 쓸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30일동안 재미있는 문장 쓰기 연습으로 자유자재로 글을 쓰는 그날까지 연습하기로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