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서 공부하는 놀공 한국사 : 조선(하) - 세도 정치~대한 제국 놀공 한국사 4
경남역사교사모임 외 지음, 영수 그림 / 가나출판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놀면서 재미있게 공부를 할수 있는 [놀공 한국사 조선(하)]입니다.

세도정치에서 대한제국까지의 과정을 담은 조선 (하)부분은 총6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역사의 흐름을 시대적 사건순으로 구성해놓았습니다. 처음 역사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색칠공부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역사의 흐름에 가까워질수 있게 도움을 주는 시리즈 입니다. 조선(하)에서는 동학농민운동이 중요한 사건이기때문에 표지에서도 전봉준을 알려줍니다.


처음으로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구성요소들.

다른 역사책에 비해서 설명과 인물들이 적게 나오는것이 특징입니다. 시대순으로 중요한 사건과 핵심내용만 최대 6줄 정도 요약을 해두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그림을 이해할수 있고 놀공프렌즈를 통해서 재미있게 활동하다 보면은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할수 있게 구성해놓았습니다. 1장에서는 세도가문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전체적인 그림을 살펴보면 권력을 가지고 있는 왕이지만 꼭두각시입니다. 그리고 백성들이 힘들어 하는 그림을 통해 왕의 외가쪽 친적들이 나랏일을 마음대로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세가지의 미션을 적어보면서 조선(하)에서는 어떤 사건이 시작되는지 짐작해볼수 있어요.


[놀공한국사 조선(하)] 세도정치와 농민봉기를 낱말카드로 익히기.

활동지가 아이들이 역사 공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있게 구성되어있어서 너무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놀공프렌즈가 가지고 있는 낱말카드글자를 찾아서 색칠을 해봅니다. 세도정치, 풍양조씨, 안동조씨, 세도 가문 이렇게 4가지의 키워드를 가지고 세도정치와 연관되어 있는 시대적 배경의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세도가문의 사람들이 비싼 선물과 돈을 받고 있다는 그림을 보여주면서 조선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물건찾기 활동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기기들이 곳곳에 보이면서 아이들이 조선시대의 배경을 한번더 생각해볼수 있어서 재미있는 활동입니다.


미로 찾기를 통해서 홍경래장군 찾아가보기.

홍경래의 난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시대적 배경을 설명해줍니다. 평안도에 사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관리가 되지 못하고 무시당했습니다. 결국 홍경래는 사람들을 모아서 평안도에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놀공프렌즈가 홍경래장군을 만나러 가기 위해서 미로찾기를 합니다. 놀공프렌즈중 누가 홍경래 장군을 만나러 가게 될까요? 놀공프렌즈 친구들은 모두 각자 미션을 가지고 출발을 합니다. 미션지를 한번씩 읽어보면서 미로를 따라갑니다. 이렇게 재미있게 역사적 배경을 기억하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니 재미있는 역사공부가 됩니다.


흥선대원군과 세도정치의 결말.

흥선대원군의 둘째 아들이 왕이 되었습니다. 이 사람이 고종이고 나이 어린 고종을 대신해서 아버지 흥선대원군이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흥선대원군은 안동김씨를 비롯한 세도 집안사람들을 쫒아냈습니다.이렇게 세도정치는 끝이나면서 흥선대원군은 집안을 가리지 않고 일을 잘하는 사람들에게 벼슬을 주었습니다. 활동지는 고종과 흥선대원군의 그림을 통해서 두 그림에서 다른곳을 찾아서 표시를 합니다. 역사를 공부하는것이 재미있어서 시작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내용을 알다 보면은 지루할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그림 찾기를 통해서 집중력을 가지고 활동할수 있게 구성해놓았습니다. 당백전과 같은 동전의 모양을 찾으면서 실제 당백전을 알아보면서 역사를 배웁니다.


[놀공 한국사 조선(하)]에서는 세도정치부터 대한제국까지의 시대적 배경을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지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역사를 배울수 있게 구성해놓았습니다. 책의 내용을 모두 익히고 나면 뒤에는 가로세로 낱말퍼즐을 통해서 중요한 역사내용을 확인해보고 적을수 있게 구성되어있어요. 색칠하는것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중간중간 색칠놀이를 하면서 재미있게 역사를 배울수 있어서 놀면서 공부하는 놀공한국사가 딱 어울리는 역사책입니다.

한국사를 처음 배우는 아이들이라면 놀공프렌즈를 통해서 시대순으로 핵심내용을 배울수 있고 용어를 기억하기 쉽게 활동하는 [놀공한국사 ]시리즈를 통해서 접한다면 아주 유용할것 같습니다. 조선 (하)의 내용을 다 익히고 나면 근·현대 내용을 배우게됩니다. 일제 강점기 ~ 오늘날까지 배우는 부분을 마지막으로 역사공부를 재미있게 할수 있어서 다음 시리즈로 일제 강점기를 접하려고 합니다.

역사를 처음 접할때 너무 무겁다 보면은 아이의 흥미가 오히려 역효과가 날수 있으니 다양한 역사책을 찾아보면서 우리 아이에게 접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간략한 사건과 재미있는 활동으로 배우는 역사공부인 [놀공한국사]는 가볍게 시작하기 좋은 역사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