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문장들 - 1만 권의 책에서 건진 보석 같은 명언
데구치 하루아키 지음, 장민주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1만권의 책에서 건진 보석 같은 명언이 들어있는 [인생의 문장들]입니다.

작가인 데구치 하루아키는 엄청난 독서가로 유명하며 현재까지 대학 학장으로 학생들의 멘토이기도 합니다. [인생의 문장들] 은 지금 까지 그의 독서 경험에서 모은 명언들을 모은 책입니다. 사람들은 지식이나 정보가 많으면 교양이 있다고 여깁니다. 교양이란 책을 읽거나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깨달음을 얻을때 생기기도 합니다. 인생의 색채를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교양을 통해서 인생을 좀더 유쾌하고 배우는일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명언이란 교양을 한마디로 정리한 것입니다. 명언을 통해서 과거로부터 전해온 다양한 지혜를 배울수 있습니다. [인생의 문장들]은 책 , 사람, 여행을 통해서 자신의 인생이 풍성해지게 하는 다양한 문장을 들려줍니다.


인생에 대한 새로운 태도

불행을 멀리하는 사고방식

/ 이 문으로 들어서는 자, 모든 희망을 버려라 -단테 알리기에리 <신곡·지옥편>

살아가면서 겪게되는 인생의 모든 난관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받아들이는 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어떻게 받아들이는 지에 따라서 인생은 얼마든지 달라진다고 말해줍니다. 왜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태도가 다른가에 대한 것은 내가 이해하는 감정의 폭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의미가 다를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자신의 인생관에 더욱 영향을 끼치는 것은 교양또는 지식이 될수 있습니다. 이해하는 범위가 넓어질수록 자신만의 편견을 버리고 상황을 좀더 명확한 시선으로 바라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계의 지혜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는 것이 인생

/ 가는 사람 붙잡지 않고 오는 사람 막지 않는다 -맹자 <진심· 하>

인간관계에서는 헤이짐이 기본이라고 합니다. 평생 이어지는 우정은 있을까요?물론 평생 친구도 있지만 그런 친구가 있다면 운이 정말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작가의 생각하는 인간관계는 '가는 사람 붙잡지 않고 오는 사람 막지 않는다' 라고 합니다. 이것은 중국춘추 시대 유교 사상가 맹자가 한말입니다. 맹자가 어느 객사에 묵었을 때 객사주인의 짚신이 사라지자 주인이 의심을 품고 '당신 제자가 한짓이 아닙니다?'라고 추궁하자 맹자는 '그럴지도 모르고 그렇지 않을지도 모르지요. 다만 나는 배움의 의지만 있다면 어떤 사람이든 제자로 삼습니다' 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내 의지대로 되지 않는것이 인간관계이다 보니 상대방의 마음을 내가 정할수는 없기 때문에 사람을 만날때 내가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임하느냐에 따로 달라질수 있다는 뜻으로 들립니다.


현명한 판단과 결정

결정하지 못하는 사람의 특징

/ 구리를 거울로 삼으면 옷차림을 정리할 수 있고

역사를 거울로 삼으면 흥망성쇠를 알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밝힐 수 있다.

일찍이 이 세 가지 거울로 나의 과실을 막았다 - 이세만 <정관정요>

인생은 결정의 연속입니다. 내가 지금 내린 결정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모르기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되고 또는 결정을 내리지 못해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한곳에 정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헤매기만 하면 앞으로 나아갈수 없습니다. 물론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할 경우에는 숙고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시간이 그렇게 넉넉하게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두뇌를 풀가동하고 모든 에너지를 모아서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줍니다.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펴보는 것도 필수 입니다. 그리고 역사를 토애서 미래를 대비할수 있는 간접경험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나에게 솔직하게 직언해줄수 있는 사람도 필요합니다.


일 잘하는 법

일할때 화를 다스리는 법

/ 강한 사람은 상대를 쓰러뜨리는 사람이 아니라 화가 날 때 자제할 줄 아는 사람이다 -무함마드

이슬람교를 창시한 무함마드는 종교가로서 독특한 인물이었다고 합니다. <하디스>라는 언행록을 통해서 말한 명언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 화를 자제할줄 아는 사람이 강한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화가 나면 욱할 때가 있습니다. 경험이 많고 지식이 풍부할수록 어떤 일이 일어나도 일단 숨을 고르고 냉정하게 상황을 판단하는 힘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런 사람을 무함마드는 강한 사람이라고 불렀을 것입니다.



[인생의 문장들] 에 나오는 명언이라고 해서 눈이 번쩍뜨이거나 엄청난 기대할만한 명언은 기대하지 말라고 말해줍니다. 

살다가 역경에 부딪쳤을때 문득 떠오르는 말을 생각해보면서 상황을 이겨내는데 약간의 힌트가 된다면 그 명언을 대할때의 태도와 마음가짐이 알맞지 않을까 라고 말해줍니다. 명언에 관련된 책은 주위에 많습니다. 자신에게 의미있는 명언을 가슴에 새기고 의미를 생각해보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지금은 와닿지 않는 부분도 나중에 꼭 필요할때 생각나면 다시 꺼내보면서 내가 처한 환경에 적용해보고 방법을 찾아가본다면 나의 경험과 지혜가 더욱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용하게 앉아서 내게 지금 필요한 부분이나 구절을 찾아보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기에 좋은 명언집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