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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짜기로 완성하는 초등 6년 글쓰기 캠프
김도현 지음 / 성안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초등학교다니면서 필요한 글쓰기의 모든것을 알기 위한 '초등 6년 글쓰기 캠프'입니다.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부모님과 아이들을 위해서는 독서를 통해서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등 6년 글쓰기 캠프' 에서는 개요짜기를 통해 글쓰기 지도를 완성해나갑니다. 과연 개요짜기는 무엇일지 너무 궁금합니다. 개요짜기는 글쓰기전의 단계로 흐름을 잡기 위한것은 알겠는데 정확하게 공부해보고 아이에게 적용해본다면 글쓰기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적용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요짜기를 하는 이유
'개요짜기'란 대강의 요점 정리라고 말합니다. 내가 쓰고자 하는 글의 주요 골자를 간추려서 써보는 것을 말하는데 책에서는 '계획서'를 쓰는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원하는 글을 쓰기 위해서 주요문장을 적어서 흐름을 파악해보는 것은 잘 알지만 개요를 짜보는것은 아직 아이들과 못해봤기에 명확한 글을 쓰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고 알려줍니다. 중요한것을 알고있지만 지금까지 개요짜기 없이 글을 쓰다가 자꾸 산으로 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도 되었습니다.

쓰기를 잘 하기 위한 읽기 과정
책을 많이 읽기 위해서 학교에서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은 독후활동기록장 입니다. 물론 어른들은 이렇게 라도 책을 읽으면 표시하고 기록을 하기 때문에 책을 많이 읽었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양만 많고 질은 없는 독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질적 독서를 향상시키기 위해 '독전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책의 제목과 표지를 보고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예측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면서 아이와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 독서의 재미에 빠지게 하는것이 책 읽기에 집중시키기 위한 과정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간들이 모이게 되면 읽기는 물론 쓰기도 잘하게 됩니다.

일기란
학년별로 어떻게 글을 써야하는지 단계별로 알려줍니다. 먼저 초등 저학년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과제이자 영원한 숙제인 '일기'쓰기 입니다. 오늘 있었던 일을 쓰는 것이야 쉽겠지만 매일 매일 같은 생활의 반복이 되면서 일기 내용은 거기서 거기가 됩니다. 그러면서 특별한 일을 만들기 위해 주말에 특별한 곳을 가야 일기를 쓸수 있는 아이러니한 일도 생기게 됩니다. 아이가 주말에 어디를 가야 일기 쓸 꺼리가 있다면서 요구를 한적이 있습니다. 매번 다닐수도 없는 상황이고 그렇다고 오늘 재미있었던 이야기를 쓰라고 해도 아이에게는 그렇게 힘들고 어려운것이 일기 쓰기 입니다. 그래서 책에서는 '생활문'과 '일기'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려줍니다.

일기주제잡기
모든 글에는 단 한줄이라도 주제가 있듯이 일기에도 하루중 가장 기억에 남는것을 하나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제목을 정하는 방법도 나의 생각이 들어간 주제를 정해서 써본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주제를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내가 정한 주제에서 다른 길로 빠지지 않고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끝날때까지 그 주제를 놓치지 않고 끝을 본다는 생각으로 물고 늘어지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알고는 있지만 내가 미처 생각하지못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일기 쓰는 방법을 알려주어서 아이들을 코칭해줄때 체크해보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보통은 처음 시작한 주제가 끝까지 마무리 되지 않고 다른 이야기로 끝을 맺기 때문에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통일성이 없는 일기에 매력을 느끼지 못해 찝찝한 기분으로 마무를 해보았다면 일기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중급과 고급과정을 위한 글쓰기
3,4학년의 중급과정을 위한 독후감상문 쓰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책을 읽고 감상문을 쓰는 방법에도 다양한 글쓰기가 있습니다. 다양한 형식을 예시로 들어서 학생들이 쓴내용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줍니다. 책의 맨 앞쪽에서 설명하 개요짜기를 통한 독후감상문으로 살을 붙여서 완성해 가는 글을 보면서 아이에게 적용해보면 어떻게 글을 쓸수 있을지 이해가 잘되는 부분은 집에서 직접 글쓰기를 해주는 부모님이라면 한번 읽어보면서 도움을 받으면 좋은부분이 많습니다.
고학년이 되면 글쓰기는 초급과 중급 과정과는 다르게 왜 글쓰기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으로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설명하는 글을 통해서 설명할 대상의 조사와 관찰을 거쳐 살을 붙이고 다듬는 과정까지 계획을 세워서 글을 써봅니다. 그리고 논리정연하게 쓰는 글인 논설문에 맞게 상대방을 설득시키고 나의 의견을 주장하는 근거를 통해 글을 쓰는 논설문 개요짜기도 나옵니다.
초등학교 6년동안의 긴 여정을 학년별로 단계별로 나누어서 글을 단계적으로 쓸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초등 6년 글쓰기 캠프'를 통해서 글을 쓰기 위한 뼈대를 다지는 과정을 알고 글쓰는 방법에 대해서 접근해본다면 이제 글을 쓰려면 주제와 개요짜기를 먼저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제일 먼저 하게 될것 같습니다.다양한 글을 쓰는 방법이 예시로 나와있어서 더욱 이해하기 쉬워서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단계별로 접근하기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