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에도 교육이 필요하다면
최소희.이승화 지음 / 인품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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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교육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친절한 안내서" 로서 길잡이가 되어주는 독서교육책입니다.

독서는 많이 하고 있지만 정작 나는 독서교육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검사받는 기분으로 책을 읽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책을 많이 읽으면 좋다고는 하지만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어떤 점에 중점을 두고 읽어야 하는지는 제대로 생각을 해본적이 없는것 같았습니다.


독서와 독서교육 제대로 이해하기

1장에서는 독서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독서란 무엇이고 책읽기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책을 많이 읽으라고 하는데 왜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독서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미래사회에 인간에게 필요한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소통능력과 협업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알려줍니다.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과 소통능력은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협업 능력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독서를 통해 창의력과 비판적사고력과 소통을 배운다면 협업은 독서교육 현장을 통해서 각자 잘 해낼수 있는 영역을 찾아서 최고의 성과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앞으로 독서지도사나 독서교사로 현장에 서야할 경우 교사가 가지는 신념과 교육철학으로 연결될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독서전략, 텍스트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할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는 방법이 나옵니다. 책을 읽는 목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즐겁게, 능동적이게,비판적으로,취미를 위한,배움을위한 등 이렇게 다양한 책을 읽는 목적을 통해 나의 독서활동의 가치를 어디에 두느냐는 다릅니다. 독서교육현장에서 아이들과의 독서교육 목표와 관련된 질문에서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지 한번 생각해보게 합니다. 노력하는 이는 즐기는 이를 따를 수 없다는 말처럼 즐기는 독서를 통한 전략을 생각해본다면 현장에서 필요한 독후활동의 목표를 설정할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략 활용하기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책에 대한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책을 읽고 주제와 단어에 대한 떠오르는 단어를 찾아 써보는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원칙은 다른사람의 의견을 판단하지 말 것과 무조건 많은 단어를 표현하는 쪽이 우승하는것으로 규칙을 정합니다.

일반적인 접근법중에 책의 표지 탐색하기를 하면서 다양한 질문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KWL전략을 통해 독서전후 활동을 배웁니다. 내가 알고 있는것과 알기를 원하는 내용과 마지막으로 책을 통해 배운내용을 정리합니다.

마인드맵과 만다라트를 통해서 생각 영역을 확장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마인드맵이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 기법이라면 만다라트는 보다 정교화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 외 다양한 독서전략 방법이 나와있어서 책을 읽은후 원하는 방법으로 활동전략을 구상해볼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좋아할수도 있고 즐기고 재미있게 하는 활동을 좋아할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략을 생각해보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고 적용해보는것이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독서토론의 정확한 의미

독서토론에 대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토론은 무엇일까요?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대립되는 입장의 사람들이 서로 설득하는 말하기 과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독서토론이 중요한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와닿는 내용은 말하기와 듣기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주가 된다는 것입니다. 말을 할때에는 제한된 주제와 형식안에서 좀 더 논리적으로 말을 할수있어야 하고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야 공감과 반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독서토론을 하기 위해서 구성원과 사회자의 역할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토론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책을 통해서 기본적인 사항들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독서토론 방법

요즘은 주변에 찾아보면 독서모임이 많이 형성되어있고 모임활동을 할수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주제나 목적을 가지고 모임이 만들어졌기에 내가 필요하로 하는 부분이 어떤것이고 이 모임을 통해 어떤 부분을 성취할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관심이 있다면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서 진행되는 독서모임을 살펴보면 책을 정하는 우선순위도 다양하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자유독서, 지정독서, 우선 모이는데 의의를 두는 독서모임등 독서를 한다는 것은 동일하나 책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방식이 있기 때문에 꼭 책을 다 읽고 내가 무언가 해야하는 부담감을 가지는것보다 좀더 자유롭고 유연하게 모임이 바뀌는것 같아서 관심을 가질만 하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되는 독서토론을 통해서 내가 가져야할 생각과 원칙들이 어떤것이 있고 모임에서 토론을 잘하기 위해서 내가 어떤 방향을 설정해야하는지도 나와있어서 독서토론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분들에게는 관심을 가질만한 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글을 표현하는 방법

취미로 글을 쓰는 사람도 있지만 학생들은 논술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글을 어쩔수 없이 배워야 하기도 합니다. 논술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책을 통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아직 아이가 논술을 준비해야하는 시기는 아니지만 앞으로 논술이 필요하다면 평소에 어떻게 글을 써보고 익히는것이 필요한지 독서눈술의 개념과 독서논술 하는 법을 알려주고 있어서 유용한 팁이 되었습니다.


주변에 지인들중에서도 독서토론 모임을 주체하시는 분도 계시고 참가하시는 분도 계셔서 참가 해보라는 권유를 받은적이 있습니다. 책만 읽을줄 알았지 이렇게 독서토론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등 그외 독서토론을 하기 위해서 표현하는 방법을 몰랐기에 막연하게만 생각해서 미루기도 하였습니다. 만약 책을 통해 독서교육이 어떤것인지 미리 알고 생각을 해봤다면 참가하는것이 더욱 쉽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너무 많이 안다고 해서 잘하는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내가 윤곽을 잡고 싶다면 독서교육이 어떤 것인지 감을 잡게 해주는 책이라서 독서교육과 독서토론 그리고 글쓰기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관심있다면 꼭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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