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 글쓰기 - 방법만 바꿨을 뿐인데 잘 팔리는
유선일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0년 10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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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면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글을 접하게 됩니다.제품의 판매 , 홍보, 이미지 또는 일상까지 다양하게 사람들과 소통을 통해 관계를 유지하는 모든 것들은 그냥 올리기만 하는 사진과 글이라고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거나 흥미를 유도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양의 정보와 홍보글이 올라오는 글중에서 내가 쓴글이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하기 위한 SNS마케팅!! 어떻게 잘하면 효과적인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SNS를 잘하는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콘텐츠에서 비롯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SNS를 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짧은 시간안에 공감을 일으키고 여러사람들에게 널리 공유되는 콘텐츠를 보유하는것을 말합니다. 눈길을 끄는 영상과 이미지가 중요한 시대라고 하지만 시선을 집중한다고 해서 모두 구매와 선택으로 이어진다고 볼수 없습니다. 중요한것 은 글에서 나오는 진정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NS마케팅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고 제대로 알고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줍니다.


장바구니 VS 장바구니

직접 장바구니를 들고 마트를 가야할때 필요한 장바구니와 집에서 손으로 터치만으로 쓸어담을수 있는 장바구니는 같은 단어지만 다른 루트입니다. 예전에 힘들게 시간들여서 직접 물건을 보고 구매를 할수 있는 마트를 향해갔다면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장을 볼수 있습니다. 물론 장단점이 있습니다. 제품을 직접봐야 신선도와 어떤 제품인지 확인이 가능하지만 이러한 장점을 포기할수 있는 온라인 장보기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함 입니다. 내가 무겁게 들고올 필요가 없다는점 , 시간을 들여 움직이지않아도 된다는점들의 장점이 너무나 강하기 때문에 요즘은 온라인을 이용하는 고객의 수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편리한 장점이 있는 온라인도 구매욕구를 자극해야 매출로 이어집니다. 코로나로 인해 외출과 외식이 줄어든 만큼 온라인쇼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제품이라도 온라인에서 어떻게 광고를 하고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서 구입을 할지 말지가 결정됩니다. 그렇기에 제품에 대한 정성들인 설명과 애정어린 내용은 잠재고객의 마음을 움직일수 있는 충분한 요건이 됩니다.


SNS에서 공감이 불러오는 힘

SNS를 보다가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거나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적이 있을때 혹은 내가 미처 몰랐던 나의 마음을 건드렸을때 좋아요 한번 누르거나 그글을 쓴 사람을 피드해서 계속 찾아보게 됩니다. 이렇게 공감을 위한 글쓰기는 쉽지는 않지만 타인과의 소통에서 고개를 끄덕이게 할때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글은 큰 힘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책에서 공감을 불러일으킨 대표적인 마케팅으로 토익관련 업체를 얘기해줍니다. 일반적인 영어공부를 위한 홍보가 아닌 다른 감성으로 마케팅 글쓰기가 통한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점수향상을 위한 업체 광고가 아닌 더욱 가치있는 일에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OO토익을 하면 나의 시간이 더욱 효율적이고 가치있는 시간으로 바뀌게 된다는 광고는 토익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불러일으켰다고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의 곳을 들여다보고 이해해준다면 사람들은 광고라고 느끼기 보다 브랜드에 동질감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해주니 좋은 글쓰기 라고 할수 있습니다.


저렴한 제품을 명품처럼 대하는 전략

요즘은 커피를 저렴하게 파는 프랜차이즈가 많이 생겼습니다. 물론 대형 프랜차이즈에 비해 공간이 좁지만 사람들이 구입을 하는 이유는 맛이 보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도 아니지만 작은 평수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커피를 판매한다면 사람들의 발길을 구입까지 연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 맛이 보장이 되어있지않고 경쟁력이 없기 때문이지만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서비스가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못느낄만큼 사람들이 찾는곳이 있다면 그곳은 특별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가게는 제공하는 음료에 대한 소개,효능,만드는 과정까지 포스트잇에 빼곡히 적어서 고객들이 볼수 있게 하였고 손글씨와 만드는 과정을 폴라로이드사진으로 남겨서 안심하고 이용할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도 고객에게 손글씨로 마음을 움직이고 감동을 주었다면 SNS에서도 제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글쓰기가 이용이 되어야 합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품질이 저렴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제품에 대한 만족감이 훨씬 높아집니다.


고객이 찾아오게 만드는 SNS 글쓰기 기술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글을 적는것은 많이 일반적이 되었습니다. 본래의 목적은 관련 정보를 묶어 모아보는 기능이었는데 현재는 많은 유저들에게 검색의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해시태그가 마케팅의 용도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검색의 용도이외에 특수기로를 사용하게 됨으로서 글을 읽는 사람에게 집중하는 효과를 가지는 해시태그는 제품의 사실과는 다르게 속마음을 위트있게 표시를 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기억에 남을수 있고 재미있다는 효과를 주어서 기억에 남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단어위주의 해시태그들이 달린다면 요즘은 문장과 자신의 하고 싶은 말을 의미심장하게 남겨서 궁금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물론 너무 남발하는 해시태그는 광고라는 생각에 오히려 다시는 찾아갈 가능성이 없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에서 강조하는것은 의식있는 SNS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광고 같지 않은 광고

요즘은 얼굴이 많이 알려진 연예인들이 자신의 SNS를 통해서 일상과 제품을 알리기도 합니다. 아무리 유명한 연예인이나 알려진 사람들이라도 똑같은 일상과 제품들이라면 재미와 관심을 가지지 못하기에 독특한 재미와 유머코드에 관심을 끄는 방법을 얘기해줍니다. 유병재의 인스타를 통해서 올려진 이 사진은 자신이 홍보하는 제품의 사진에 자신의 얼굴을 올려서 만든 합성입니다. 그러나 광고주 쪽에서 징그럽다고 보낸 카톡을 캡쳐해서 올리면서 자신의 해시태그에 '남의 돈 벌기 힘들다'고 달아서 웃음을 줍니다. 이는 자신이 찍은 광고를 홍보함과 동시에 자신이 홍보를 하는데도 광고주의 기대에 못미침을 솔직하게 다시 올림으로 더욱 기억에 남게 하는 광고 아닌 광고 글 입니다. 제품을 광고하는 문구는 하나도 없지만 그 제품이 어떤것인지 정확히 기억하게 되는 재미있는 효과가 나타나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글쓰기가 진지하고 진정성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상에서 한번쯤 피식 웃고 넘길수 있다는것에 오히려 더욱 공감을 받을수 있다는 것이 무척 재미있고 새로운 공감이라서 색다른 느낌이 듭니다.


SNS에서 글쓰기를 하는것은 쉽게 적고 쉽게 읽혀지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진실하게 임하고 솔직하게 나의 생각과 일상을 전할때 더욱 공감과 소통을 불러올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온라인에서의 소통이 발전되고 활성화 되는 부분이 많아진다고 생각하기에 온라인 글쓰기에 초보이거나 아무것도 모른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감을 잡을수 있고 알짜팁을 알려주는 책이라서 추천해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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