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임 크리에이터가 된다면? ㅣ 커리어 하이 4
스튜디오 덩크 지음, 데로리 그림, 손정임 옮김, 간쿠로 만화 / 웅진주니어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알맹이 직업 정보만 쏙쏙 담은 <커리어하이>시리즈 4번째 어린이 직업만화 시리즈입니다.
예전에는 없었던 직업들이 생겨나면서 지금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고 준비해야하는지를 알기 쉬운 글과 재미있는 만화와 다양한 일러스트로 알려주는 책입니다.
게임을 싫어하는 아이를 찾아야 할정도로 요즘 아이들은 게임에 열광을 합니다.
우리 어릴적 오락실에서 동전넣고 하던 게임 시대와는 상상할수 없이 집에서 휴대폰으로 컴퓨터로 또는 친구들과 다양하게 즐기는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 지고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라서 아이와 읽어 보고 싶었습니다.
단순하게 아이들도 게임은 그냥 즐기고 시간보내고 지루할때 심심해서 즐기는 용도로 사용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그 게임을 직접 만들어본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의 변화를 알려준다면 무작정 게임에 빠져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닌 내가 커서 게임을 만들기 위해 지금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를 유용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책의 주인공은 흔히 아이들처럼 게임을 좋아하고 즐겨하는 아이입니다. 주변 친구중에서 더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가 나타났는데 아빠가 게임크리에이터라고 하자 관심을 보입니다. 게임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솔직히 직업에 대해서는 정확하 모르기때문에 친구 아빠를 통해 게임이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들을 자세히 알게 됩니다.

정확하게 게임 크리에이터란 ?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하는 게임을 만드는 사람입니다. 한 사람이 모든 과정을 다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팀을 만들어요. 그래서 하나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함께 일하는 전문가들을 모두 '게임 크리에이터'라고 뭉뚱그려 말합니다. 책에서는 게임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주요제작진들이 참여하는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해줍니다. 단순히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궁금해하는 의문에서 그쳤다면 다양한 업무파트로 나누어져서 게임이 만들어지고 완성이 되는과정은 파트별로 중요한 부분이고 주요제자진들이 하나 하나 참여해야만 하는 큰 과정이라고 볼수 있어요.

게임크리에이터가 되려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그리고 되기 위한 과정은 어떤 단계를 거쳐야하는지를 알려줍니다. 꿈을 위해서 아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점은 내가 하고 싶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이 시켜서도 아니고 마냥 좋아보여서도 아닌 자신의 성향과 장단점을 살려서 내 꿈을 생각해보는것도 필요합니다. 게임을 만드는 직업을 가지는 사람들은 온종일 게임을 하는것이 업무이자 일입니다. 또한 만들고 싶은 게임을 생각하는 창의성과 반짝이는 아이디어도 필요합니다. 게임크리에이터가 되려면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기 보다 컴퓨터 그래픽이나 프로그래밍 관련 자격증을 따두면 취직할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릴적에 게임을 많이 하고 게임관련 꿈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면 게임만 하게 하는 것이 아닌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게 한다거나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습득하라고 권유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일것 같습니다.

게임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하고 방법을 알려줍니다. 우리나라에 게임회사에 취업을 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치면 좋을지를 알려줍니다. 크게는 전문학원과 대학교을 진학해서 게임관련직종으로 입문하는 방법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다른 방법으로 직업을 가질수도 있지만 책에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선택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정해진 길은 없지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학원을 선택해서 자격증을 따고 취업을 하는 방법도 있고 대학교를 진학해서 관련 공부나 수업을 들으면서 교육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에 맞게 교육방법을 생각해본다면 앞으로 자신의 꿈을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를 알려줍니다. 게임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게임을 많이 해보는것도 중요하지만 그냥 게임만 해서는 안됩니다. 여기서는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설명해주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임에 대한 규칙, 놀이방법을 살펴보면서 왜 이게임이 재미있는지 다른 재미없는 게임은 왜 재미가 없는지를 생각해보아야합니다. 또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만 해서는 안되고 싫어하는 게임도 왜 이 게임은 흥미를 가지지 않는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야햐 합니다. 잘 모르고 어려운 게임도 직접 해봄으로서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단순하게 게임하는 것만 좋아하고 시간만 보내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준다면 다시한번더 자신이 하고 있는 게임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지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게임은 다양한 놀이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만 하는 게임뿐 아니라 직접 몸으로 뛰는 운동경기, 도구를 사용하는 보드게임. 장난감으로 활용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줍니다.
집에서 아이들과 항상 언성이 오가는 부분이 게임하는시간을 두고 적정선을 찾지 못해서 고민하는 일들이 종종 벌어진다고 합니다. 하루에 얼마나 할지 시간을 정해두고 아이들과 약속을 하는것이 중요하고 그 약속은 항상 지켜야하는 것임을 서로 공식적으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저도 집에서 아이들이 게임하는 시간을 정하고 있어요. 더 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시간을 정해두지 않으면 의지가 약한 아이들은 습관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점점 흐트러지기 쉬워요. 그리고 게임만 종일 하는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여러가지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기에 아이들이 게임크리에이터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다면 이 책을 권해주면서 게임만 하는 것이 아닌 지식과 정보를 위해 노력을 해야하는것이라고 알려준다면 좋을 것 같아요.
과거에 있던 직업들이 앞으로 미래에는 없어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겨난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커서 어른이 된다면 지금에는 생각지도 못하는 다양한 직업이 많겠지만 아이들이 커가면서 어른이 되어도 변하지 않는 한가지는 다른사람들과 공감능력이 가장 중요한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부분만 열심히 파고 공부하고 집중하는 것만 중요한 것은 절대 아닙니다.
게임은 만들어서 나오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좋아할수 있고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자신이 하고 있는 공부도 최선을 다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입니다.
커리어하이 시리즈에서 나오는 직업중에서 [게임크리에이터가 된다면?] 은 아이가 게임관련 직업을 갖고 싶어하거나 게임만 너무 해서 고민이라면 아이와 같이 읽어보면서 게임분야에 대해 새롭게 알수 있는 내용이 많고 게임관련 직업이 꼭 게임을 만드는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닌 게임프로듀서, 게임디렉터, 게임기획자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드는 창의적인 직업이라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