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배우고 있는 학년의 문제집도 필요하지만 앞으로 배워야 하는 다음단계를 한걸음정도 미리 예측하고자 해서 중학수학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2학기 최종 단원을 거의 정리한 상태라서 틈틈히 중학수학을 정리하고자 마음을 가지고 있는 시기라서 지금 기초 개념부터 익히는게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중학수학총정리한권으로 끝내기 ]책은 중학교 1·2·3 학년의 수학개념을 한권의 책에 모두 정리를 해놓은 책입니다.요약정리책이라고 할수 있어요. [중학수학 총정리 한권으로 끝내기] 책이 필요한 학생은 현재 중학과정을 거의 다 마쳐가는 중3이나 예비고 1인경우에는 필수개념만 단기간에 정리할수있게 97가지의 필수개념을 한면에 정리를 해놓아서 정리하고자 하는 기간만큼 단원별로 체크해서 문제풀이와 개념정리를 하기엔 적합한 책입니다. 그리고 고등학생이지만 중학수학의 기초가 조금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고등수학에서의 어려움을 느낄때 고등수학의 기초가 되는 중학수학을 한번더 정리 하기 위해서 책을 보고 정리하고 좋아요. 마지막으로 이제 중학수학의 길에 접어들기 위한 첫 입문 단계인 예비중1이나 현재 중학생의 학생들이라면 입문용으로 정리하고 문제를 접하기에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문제집의 종류마다 각 각 특성이 있어서 아이에게 맞는 취지의 문제집을 접해주고 필요로 하는 부분은 다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중학수학의 전체 부분이 한권에 정리되어있어서 가장 좋은점은 한눈에 중학과정을 볼수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고등수학이랑 연계되는 부분은 따로 표시를 해두어서 조금더 명확하게 알고 넘어갈수있어서 조금더 기초를 확실히 해둘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것 같아요.

3주만에 완전정복하기 체크리스트 부분은 중학수학을 다 마스터한 예비 고등학생이나 중 3학생들에게 해당되는 study plan 입니다. 한단원을 매일 1시간 30분공부할때 97개의 필수개념을 3주안에 끝낼수있는 계획표가 부착되어있어서 차수별로 3개단원~5개단원까지 공부를 할수있게 되어있어요 아무래도 조금 빡빡하게 체크된 리스트라 정말 수학을 정복할 생각이 있다면 가능한 계획표가 아닐까 합니다. 조금 느슨하게 계획을 잡더라도 3개의필수개념을 하루에 잡고 간다면 한달은 정리가 가능한 계획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부분도 공부하는 학생이 얼만큼 잡고 가느냐에 따라 일찍 끝날수도 더 늦어 질수도 있을것 같아요. 보통 한단원에 개념과 문제풀이가 나올때는 연속해서 문제가 포함이 되어서 단원이 끝나지만 [중학수학 총정리 한권으로 끝내기] 책에서는 필수개념과 해당 개념에 해당되는 speed check 문제가 포함이 되어서 개념을 먼저 정리하고 필요한 학생은 필수 문제로 넘어갈수있게 페이지 표시를 따로 해두었습니다. 그래서 개념만 빠르게 정리하고 넘어가려면 part a 부분으로 끝낼수 있고 좀더 심화문제까지 풀려면 part b까지 풀수 있게 정리가 되어있어요. 공부한 날짜를 기록할수있고 단원 체크박스가 표시되어있어서 공부계획을 잡은 학생들이 스스로 체크하면서 공부한다면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효과를 볼것 같아요.

고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중학수학 필수개념 BEST 40 을 선정해서 표시해 두었습니다. 초등수학이 중학수학과 연계가 된것처럼 중학수학도 고등수학과 연계되는 부분을 따로 표시해서 더욱 더 기초를 다질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중학교에서 배운 수학개념중에서 기초를 잘 정립해두어야 고등학교때 단계별로 난이도를 올려서 공부를 할수 있기 때문에 따로 표시를 해둔 필수개념 40 영역은 더욱 신경을 써서 개념을 이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5개의 영역별로 단원표시, 영역별 페이지 , 해당하는 학년표시를 따로 해둠으로 고등수학에서 어느정도 포함이 되는지 명확하게 알수가 있어요. 초등수학이 중학수학의 디딤돌이고 중학수학은 고등수학으로 나아가는 진행과정이 되므로 어느 하나 대충 넘어갈수없는 단원입니다.

[중학수학총정리 한권으로 끝내기]에서 처음 수학하는 필수개념은( 소수와 합성수, 소인수분해) 입니다. 수학용어의 개념정리와 중요도를 따로 표시해두고 예시와 함께 중요한 설명만 정리 되어있어서 요약해서 정리하기 좋습니다. 단 처음 기초를 접할때는 조금 더 설명이 필요할수 있기에 다른 기초 문제집과 설명을 찾아본다면 더욱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고등 수학과 연계된 부분은 심화 단계의 설명이 필요하므로 따로 표시를 해두고 내신과 수능에서 필수로 나오는 정의를 구분해 두었습니다. 이 부분또한 speed check 문제를 통해 중학수학과 고등수학에서 필요한 문제를 구분하여서 문제를 접할수 있어요. 문제는 기초개념에만 속한 문제라서 쉬울수도 있고 기초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면 어려울수도 있어요 . 처음 접해보는 문제라면 앞의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푸는 방법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를 풀면서 분명히 아는내용인데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거나 문제는 간단한데 풀어야 하는 수는 많아지므로 헷갈려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복잡한 식이 아닌데도 나와야 하는 숨어있는 숫자들이 많은 문제 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풀지 않으면 이제 점점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기본개념이 워낙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문제를 푸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고등수학에서 한문제 연계된 부분은 다시 고등수학개념을 다시 읽어보면서 푸는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개념을 설명하는 페이지가 보라색과 회색 그리고 검은색의 세가지 조합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 되어있어서 책을 보는데 눈이 아프거나 정신없지 않았어요. 종이재질도 매끄럽고 부드러운 재질이라서 아이들이 문제를 풀거나 공부하기에는 적합한 용지입니다.

수학문제집을 보면서 느낀점은 문제집을 보면서 집중이 안되거나 힘들어 할때 단원을 넘기면서 보이는 명언이나 문구들이 있어서 읽어보면서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을수 있게 북돋아 줍니다. 모두가 힘들어 하는 순간이 오지만 그 순간을 참아내는 사람과 포기 하는 사람의 차이는 그 1분이라는 말이 알면서도 실행하기 쉽지 않기에 더욱 절실하게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