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초등수학 서술형 끝 12 (2015 개정 교육과정 : 6학년 2학기 과정) - 생각대로 술술 풀리는 #교과연계 #창의수학 #사고력수학 #스토리텔링 초등수학 서술형 끝 12
나소은.넥서스수학교육연구소 지음 / 넥서스에듀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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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서술형 끝]

요즘 아이들 초등수학은

스토리텔링으로 문제를 읽고 이해를 해야

풀수 있어요.

수학문제를 풀면서 아이들이

문제를 틀리는 유형은

길고긴 지문을 제대로 읽지 않고

혼자 나름 해석해서 풀다보면 틀린 답을 고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권으로 서술형 끝' 책은 왜 서술형이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서술형에 맞게 문제를 풀도록 이해를 시켜줍니다.

아직 서술형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으

처음에 단계별로 되어있는 지문과 문제에

어색하기도 하고 과정을 뛰어넘으려고 합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도 독서량은 많지만

논리 정연하게 답을 정리하기 위해서

서술형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걸 알고는 있었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고 있었어요.

책에서는 서술형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직접 글로 써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서술형 학습을 잘하려면]

서술형 학습 훈련의 핵심은

'문제를 잘 읽고 , 무엇을 풀이 과정및 답으로 써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로 직접 문제 풀이를 써내려 가면서 수학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

잘 정리하는 것이 핵심이어서

주어진 정보를 제대로 찾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구성 및 특징]

책의 구성은 3단계로 나오고 있습니다.

각각의 단원별로

1.대표 문제 맛보기

2.따라 풀어보기

3.스스로 풀어보기

그 다음 단계로는 난이도를 높여서

- 실력다지기

- 나만의 문제 만들기

6학년 2학기에 해당되는 단원은 총 6단원입니다.

1.분수의 나눗셈

2.소수의 나눗셈

3.공간과 입체

4.비례식과 비례배분

5.원의 넓이

6.원기둥,원뿔,구

 

[핵심유형. 단계별 서술과정]

1.알고 있는것

2.구하려는 것

3.문제 해결 방법

4.문제 풀이 과정

5.구하려는 답

5단계로 서술문제과정이 주어집니다.

다른 학습지의 유형과 다른점이 있다면

보통 문제가 나오고 해당 점수가 주어진다면

'한권으로 서술형 끝' 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각 단계마다 주어진 점수가 각각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에 주어진

딱 떨어지는 정답을 구하는 과정이 아닌

과정에서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르

물어보는 과정이기에

조금은 길게 또는 서술형이라는 어색함이

있지만 아이들이 각 단계별로 차근 차근

핵심을 접근해 간다는 것이

문제해결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실력다지기]

단계별로 문제를 푸는 과정을 거쳤다면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는 실력다지기

영역입니다.

문제는 4문제씩 주어지면서

각 영역별로 앞에 풀었던

유형1과 유형2를 섞어서 풀수 있는 문제나

창의융합과 생활수학을 접목시킨

다양한 문제가 출제 대상이 됩니다.

다른 단원의 실력다지기도

앞의 1단계에서 풀었던 다양한 유형들을

접목시켜서 문제를 풀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나와 있는 작은 힌트들은

문제를 풀수 있는 팁을 알려주는 동시에

핵심내용을 한번더 짚어 줌으로서

서술형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핵심내용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알려줍니다.

 

[나만의 문제 만들기]

단원의 마지막 코스는 주어진 낱말과 조건을 활용하여서

풀이과정과 답을 적어놓았습니다.

거꾸로 이러한 답이 나오기 위해서 문제를 어떻게 내야 하는지를

물어보는 도전 문제입니다.

역발상으로 답을 보면서

문제를 출제해 보라는 나만의 문제 만들기는

똑같은 문제를 내지 않더라도 핵심내용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주어진 조건을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수 있습니다.

모든 단계를 거친뒤에 풀어야 하는 문제인 만큼

서술형문제집의 취지에 맞게 서술 문제를 생각해보는것이

단원의 마지막 코스 입니다.

 

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문제보다

결과가 나와 있는 답을 찾기 위해 문제를 한번쯤 생각해 본다는 것은

아이들이 답을 찾아 가는 과정에서

거꾸로 생각해보면서 평소에 생각지도 못한

과정을 적어야 하기에 다양한 생각을 할수 있기 때문에

창의 수학 또는 사고력 수학의 대표가 될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기존의 틀이 짜여져 있는 문제집보다

단계별로 서술형을 접근해 가는 방식은

수학적 이해가 많이 필요한 학생들에게는

만족도가 훨씬 높을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단계를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지 않는 대충인 수학공부형 학생에게도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유형별로 3단계를 익히고 넘어간다면

수학문제에서 오답제로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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