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 우리 아이와 돈 이야기를 시작할 때 - 수십억 유산보다 더 가치 있는 엄마표 금융 교육을 시작하라!
박정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13세 , 우리 아이와 돈 이야기를 시작할 때]

 

어느 수능날 아침 평소보다 늦은 출근길 지하철에서

인기 검색어 순위가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1위는 '국어 영역 문제'

그럼 2위는 수학이었을까요? 저도 당연히 수학이겠지 라고 생각했지만

2위는 '주식 개장 시간' 이었습니다.

수능시험으로 1시간 늦은 10시에 주식개장이 되자

이에 의아함을 가지고 투자자들이 검색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1위와 2위를 바라보는 시선의 차이가 오늘의 책의

주제가 아닐까 합니다.

수능만을 바라보며 12년을 공부하고

대학만 좋은 곳 자신이 목표를 한곳에 합격만 하면

그 다음은 탄탄대로가 되어 있을것이라고 생각한 시절이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공부할 시절에서 그랬지만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아이가 좋은 스펙, 좋은 대학, 좋은 직장을

가지는 것과

돈에 대한 밝은 시각을 바라보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고 말합니다.

책에서 말해주는 13세는

우리 아이가 돈에 대해 부모와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시기로 가장 적정하다고 꼽았습니다.

중학교 고학년이나 고등학생이 되면

입시 준비나 학원 공부등 숙제등으로 관심을 가질

여유가 없기 때문에 보통의 아이들은

금융에 대해서는 알려고도 하지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초등 학교 고학년 시기가

아이들과 돈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기가 좋다고 합니다.

 

 

[13세,우리 아이와 돈 이야기를 시작할 때]

 

집에서 돈은 아이들에게

너희들은 몰라도 되는 부분이라고 간주해놓고

이야기를 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요즘 용돈을 주는 집은 많지만

용돈기입장을 쓰는 아이는 많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용돈기입장을 쓰는 아이가

금융에 더 밝다고도 할수 없다고 합니다.

단지 쓰고 안쓰고의 문제일뿐

요즘은 아이들이 돈이 부족한 경우보다는

원하는걸 언제 어느순간 가질수 있는 경우가 많기에

돈에 대한 개념이나 돈의 가치를

크게 느끼고 있는 아이들이 없다고 합니다.

설이나 명절에 부모님이나 친척들이 주시는 용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 지에 대한 아이들의 대답은

1순위가 부모님이 잘 가지고 있다가 필요할때 사용하겠다고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는 보통 아이들의 용돈은 각자의 통장에 넣어서

관리를 해주겠다고 하는 편인데

이 마저도 그닥 아이들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돈이 아닐뿐더러

금액만 때마다 늘어나는 숫자에 불과할뿐

아이들에게 통장이란 단순한 숫자일 뿐입니다.

그래서 현금을 직접 주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해줍니다.

직접 돈을 만지고 사용함으로써 얼마를 쓰고

남은 돈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를 직접

계산하면서 몸으로 체험하는 방법이 가장 아이들에게

돈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또는

편하다고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을 주는 것보다

직접 눈에 보이는 현금은

아이들이 금융 공부를 배울수있는 첫걸음이기

때문에 귀찮다고 편하게 주는 방법을 택한다면

나중에 더욱 후회 할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지금부터 아이들에게

현금을 주면서 직접 할수있는 방법을

연구해 보려 합니다.

예전에는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인터넷이나 미리 구매해서

눈앞에 딱!! 갖다주는게

아이들이 원하는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13세,우리 아이와 돈 이야기를 시작할 때]

를 읽고 난 후는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직접 현금을 주고

아이가 구매를 해보는것이

스스로 돈에 대한 개념을 가질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3세, 우리 아이와 돈 이야기를 시작할 때]

 

저자는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금융교육을 하겠다고

학생들에게 미리 설문조사를 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금융에 대한 교육을 하겠다고 하면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좋지 않은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유는 보통 민감한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지 몰라서 일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단지 걱정은 아이들의 돈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때

부모가 어떤 대답을 하는가 입니다.

그것은 바로 부모의 역량 입니다.

1차원적인 돈 이야기는 부작용이 생깁니다.

'물건값이 비싸다','월급이적다','집값이 무척 올랐다'등은

1차원적 돈 이야기 입니다.

별다른 알맹이가 없고 해봤자 부질없는 이야기지만

아이들이 평소 집에서 가장 흔히 듣는 말이기도 합니다.

1차원적 돈 이야기를 들은 아이들은 바람직한 금융 지식을

가질수 없습니다.

오히려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좁게 만들수 있으므로

2차원적 돈 이야기로 끌어 올려야 합니다.

은행원은 얼마를 버느냐는 아이의 질문

'월급은 검색하면 나올수 있지만 누가 은행원에게 월급을 줄까' 부터

'은행은 어떻게 돈을 벌까?' 까지 아이들에게

은행이 돈을 버는 방법을 이해하려면 예금,대출, 이자 같은 기본 개념을

생각해볼수 있는 기회를 주거나 설명해줄수 있습니다.

 

 

 

공부만 잘하면 좋은 대학 좋은 직장에 취업해서

잘살수있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공부에는 소홀이 할 수 없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자신이 앞으로 배울수 있는 분야와

할수 있는 분야 하고 싶은 분야들을 선택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보다 같이 중요한 부분은

금융에 대한 부분도 아직은 어려서 몰라도 돼

또는 너는 공부만 해 나머지는 부모가 다 해줄테니 가 아닌

같이 아이들에게 눈높이에 맞춰서 알려주는 것이

꼭 필요한 공부입니다.

예전에는 돈은 아직 몰라도 되지 않을까

성인이 되면 스스로 찾아서 할수 있겠지 하면서

막연하게 뒤로 미루기한 했던 것 같습니다.

돈을 밝히는 아이가 아닌

돈에 밝은 아이가 된다면

지금부터 아이들과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에서

돈과 세상에 관한 이야기를 열린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가장 가치있는 엄마표 금융 교육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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