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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자존감 수업 - 불안을 이기는 엄마가 아이의 자존감을 키운다
윤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19년 9월
평점 :

"아이의 '평생 자존감'은 초등학교 때 시작된다."
라고 '초등 자존감 수업'이라는 책에서는 말해줍니다.
아이들 키우면서 나는 과연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고 있는가 하는 질문을 하게 되는 책입니다.
나름 무조건 열심히 키우는것과 아이의 자존감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아이의 자존감은 그들을 스스로 하나의 소중한 존재로 인정하고
믿어주고 지지해 주어야 커가는 것이 아닐까합니다.
솔직히 초등학교 아이들을 키우면서 그 아이들의 자존감보다는
엄마의 명령 엄마의 지시와 어긋나는 행동들을 혼내고 지나가는것이 더 많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그 이유는 엄마가 불안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계속되는 잔소리와 말들이
더 많아지지 않았나 합니다.
'초등 자존감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아닐까합니다
"대화"
아이와의 대화란 쌍방향 소통입니다.
책에서는 자존감을 높이는 대화법을 알려줍니다.
첫째. 해결보다 경청이다
둘쨰.생각을 묻고 감정을 읽는다.
셋째 괜찮다는 한마디를 먼저 건넨다.
넷째.칭찬보다 격려한다
다섯째.긍정적인 말을 습관화한다
이제 자신의 방을 스스로 정리하고 치우기를 해야하는데
항상 어질러진 방을 보면서 엄마는 또 잔소리를 합니다.
그때 아이가 방 청소를 말끔히 했다면 "잘했어. 말끔한 게 얼마나 좋아. 앞으로도 이렇게 해봐."
라는 말 대신 "방이 깨끗하니까 들어오자마자 기분이 상쾌해지네."라고 말하는 것이 더욱
긍적적인 말의 습관화 입니다.
이제 아이들도 좀 컸다고 비난하는 말이나 돌려 찍는것처럼 칭찬아닌 칭찬을 하게 되면
아이들이 그런말을 들었다고 기분좋을리 없습니다.
저도 아이들에게 괜히 칭찬하는게 머쓱하니 돌려서 말하는게
습관이 되다 보니 아이도 엄마 그건 칭찬아닌거 같은데요 하면서
나의 말에 오히려 의문을 가지고 납득하기 힘들다는 표정을 짓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잘못된 습관인줄 모르고 사용했으니 앞으로 아이이게 직접적인 격려를
표현하는 방법을 사용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