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임신 출산 멘붕 탈출법 - 계획 임신부터 임신 초기, 중기, 후기, 출산까지
황인철 지음 / 소울하우스 / 202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산부인과 진료실의 풍경은 일반 진료실과 다릅니다. 긴장보다는 웃음이, 아픔보다는 기쁨이 , 치료의 고통보다는 초음파에서 뛰는 태아의 역동적인 심장 소리가 울려 퍼지는 희망을 담은 공간이죠.이곳에서 저는 그동안 환자의 질문에 귀 기울이고, 하나라도 더 알려드리고, 한마디라도 더 따뜻하게 전해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4-)


임신을 계획하지 않고 있다가 약물이나 알코올 등을 섭취한 후 임신 사실을 알게 되면 태아 기형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임신중절까지 고려하게 됩니다. 반면 계획 임신을 하면 평소 피임에 신경을 쓰게 되고, 술과 약물 복용 등에 대해서도 조심하게 되니 결과적으로 무분별한 임신중절 수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5-)


쌓기 자세
틀어진 골반을 바로잡아준다. 한쪽 다리는 뒤로 접고, 반대쪽 다리는 안으로 접은 후 양 무릎을 두 손으로 지그시 누른다. 자극이 강하게 느껴지는 쪽으로 골반이 틀어진 것이므로 좀 더 힝을 주어 좌우 균형을 맞춰 골반이 제자리를 찾게 한다. (-117-)


임신 중기는 '임신의 황금기' 라 부를 정도로 임신 초기에 비해 매우 편안해집니다. 태동 외에는 먹는 것이나 행동하는 것에 큰 제약이나 불편함이 없어지지요.특별히 고위험 임신이거나 조기 진통의 징후가 없다면 여행이나 운동, 일상생활에 제약을 둘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오래 서 있거나 같은 자세로 있는 경우에는 혈액의 순환이 저하되어 손발의 부종이나 저림, 하지정맥류, 치질, 요통 증의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자세를 바꿔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발 마사지 등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127-)


임신성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지면서 전신 부종을 동반하기에 매우 위험하다. 임신선 고혈압은 눈에도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는데,이를 '임신성 고혈압 망막증'이라고 한다. 갑자기 물체가 부옇게 보이는 증상과 함께 때론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사 현상이 일어난다. (-158-)


아기가 태어난 후 일어나는 모든 일은 엄마 아빠가 처음 겪는 경험입니다.아기를 안는 법, 모유(분유) 먹이는 법, 목욕시키는 법,기저귀 가는 법까지 쉬운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 내가 하고 있는게 맞는지 헷갈리기도 하고, 더 잘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237-)


임신,출산,육아, 그 어떤 것도 만만하거나, 가벼이 여기거나, 쉬운 일은 없다. 그건 미래의 엄마가 될 예비 엄마나, 아빠가 될 예비 아빠도 마찬가지다. 누구나 처음 겪게 되고, 상황에 따라서 당황스러운 순간을 목도하는 경험은 처음 생명을 받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임신 후 어떤 상황에 따라서, ㅇ춴인도 모른 채 유산하게 되면, 느껴지는 정신적인 고통과 상처가 반복될 수 있고, 임신 후 , 기형아 가 태어나거나, 먁물 중독, 화학 제품 오용으로 아기의 몸에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20년동안 아기를 받는 남자이며, 임신 초기,중기,임신 후기, 출산 이후 거쳐야 하는 단계 단계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임산부가 가벼운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점, 임신,출산 과정에서 골방이 틀어지는 경우,그것을 바로 잡아주는 운동법 소개, 아토피 피부염에 걸려있는 아기에게 건강을 도모하는 법, 아기의 건강을 책임지는 예방주사는 언제, 어느때 맞아야 하는지 시간과 때에 맞춰서 설명하고 있었다. 반드시 예비 아빠, 예비 엄마들이 계획된 임신,정확한 분만 정보가 필요하다. 음식도 상화에 맞게 가려야 한다. 출산 직전, 정해진 출산 날짜보다 앞당겨지거나 느려질 때, 양수가 갑자기 터지거나, 따스한 물이 질을 통해 흘러나올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안다면, 상황에 따라서, 예비 아빠 엄마는 불안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태교와 음식, 부부 관계 ,운동까지 , 임신 출산에 관하여 시기별 궁금증을 해결한다면, 건강한 가정을 완성시킬 수 있는 알찬 노하우가 소개되고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0-15 08: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