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생각법 2.0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6-1.jpg


116-2.jpg


116-3.jpg


116-4.jpg


116-5.jpg


116-6.jpg


116-7.jpg


116-8.jpg

 

페이스북 , 구글, 트위터, 마이크로 소프트, 배달의 민족, 당근 마켓,이들을 플랫폼이라 일컷고 있었다. 기준의 플랫폼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플랫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게 되면, 플랫폼의 효용가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한편 페이스북의 특징을 언급할 때, 빠지지 않는 것으로 과거 한국인들 사이에 널리 사용되었던 사이월드 웹 서비스이다. 저자는 싸이월드 개발 툴을 완성하는데 깊이 관여 하였으며, 싸이월드의 플랫폼 한계를 분석하고 있었다.그건 폐쇄적인 플랫폼으로서 사이월드는 비즈니스 모델로서 확장성이 절대적으로 약점을 노출하였고 ,시대적인 상황과 조건이 바뀜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점차 외면받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사이월드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실패하게 된 원인을 살펴 보고 있으며, 사이월드가 페이스북이 되지 못하였는지, 패한 블랫폼과 성공한 플랫폼의 차이를 분석해 볼 수 있다.


페이스북은 정치적이다. 트위터도 마찬가지였다.하지만 저세계 20억 소비자들은 페이스북을 즐거 쓰고,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다. 즉 저자는 지금 현재 널리 쓰여지고 있는 플랫폼은 소비자와 서비스 공급자  양쪽을 만족시키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갔으며, 시장을 확장시켜 나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구글과 아마존은 독점 플랫폼으로 자연스럽게 바뀌게 됨변서, 플랫폼 사용자를 확장시켜 나가고 있었다.그것은 새로운 플랫폼이 진입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점차 사라지게 되었으며, 기존의 플랫폼은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플랫폼으로 변화를 꾀하게 된다.


소비자에게 널리 쓰여졌고, 생신자와 소비자 양쪽의 이해관계에 최적화 되었던 국내의 플랫폼 '배달의 민족'은 초창기 비즈니스 모델에서 탈피하면서, 소비자의 편리성에 맞춰 가게 된다.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진 배달의 민족 플랫폼은, 그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수수료를 올리게 된다. 그것은 해외의 독점 플랫폼이 보여주었던 부정적인 인식이 고스란히 반영되었으며, 소비자의 불만을 가중시키게 된다.이런 상황은 배달의 민족 뿐만 아니라 우버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게 되었다. 택시 운전사는 우버 앱을 끄고 앱이 아닌 직접 고객을 받아들이면서 , 플랫폼에 대한 저항을 실천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해 글로벌 플랫폼의 특징 분석 뿐만 아니라 국내의 몇몇 플랫폼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국내에서 널리 쓰여지는 플랫폼이 유니콘기업으로 확장되지 못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있다. 쿠팡은 소비자에게 널리 쓰여지고 있지만, 사업이 커 나갈 수록 비즈니스 모델로서 약점을 노출시키게 되었으며, 적자는 점점 커지고 있다. 쿠팡의 사례에서 보듯  국내의 특수한 상황을 분석하고 있었으며, 중국의 플랫폼과 미국의 플랫폼을 서로 분석하고 있다. 즉 구글이나 유투브와 같은 비즈니스 모젤은 중국에 먹혀들지 않는다. QQ가 위챗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었지만, 네이트온 메신저는 위챗과 같은 상황을 만들지 못하였다.그건 네이트온이 플랫폼으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였고, 그 과정에서 카카오톡이 등장함으로서, 기존의 서비스는 외면받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