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트 - 연쇄살인범 랜트를 추억하며
척 팔라닉 지음, 황보석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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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트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기괴하면서도 아무 작가나 생각해 낼 수 없는 그런 소설이라고 하겠다. 랜트를 처음 펼치는 순간 이상한 작법에 부딪히게 된다. 바로 대화체로 소설의 시작과 끝을 맺는 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여러 사람이 인터뷰를 한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과연 내가 이런 소설을 접해 본적이 있던가? 과연 척 팔라닉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영화에서도 인터뷰식 영화가 대유행이다. 최근 흥행작인 “디스트릭 9”와 국내 영화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처럼 인터뷰를 하면서 영화가 진행 된다. 생소하지만 생소함으로 인해서 더욱 관심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랜트도 인터뷰 혹은 대화체로 이야기가 진행 된다.


랜트는 가까운 미래에 희대의 연쇄 살인마 랜트의 주변 사람들을 인터뷰하면서 이야기가 진행 된다. 물론 인터뷰를 누가 하는지에 대하여 나오지는 않는다. 칼이나 총으로 사람을 죽이는 살인범이 아니라 광견병을 퍼트림으로 세계 최고의 연쇄살인범이 된 랜트… 그를 추억하면서 이야기는 진행 된다. 크게 보면 랜트의 어린 시절 주변 사람들의 각기 다른 이야기와 랜트가 집을 떠나면서 자동차 충돌 족과 지내는 이야기 그리고 이 책을 기묘하게 만드는 심스의 현장노트 이야기로 진행된다. 어린 시절부터 평범함과는 거리가 먼 랜트. 그는 어떤 독충이나 동물도 무서워하지 않는다. 라는 전제에서 이야기가 시작 되는데 자칫 지루해 질 수 있는 이야기를 묘한 끈으로 연결해 간다. 아마도 파이트 클럽이라는 영화를 보지 못했다면 중도에 포기해 버리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해봤다. 그 이유는 생소한 이야기 진행 방식과 스릴러나 호러물이 아닌 묘한 경계를 타는 이야기의 구성 때문이 아닐까? 성에 대한 거침없는 묘사라든지 그로테스크한 설명들은 매니아가 아니고서야 쉽게 접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척 팔라닉의 소설은 바로 그런 곳에서 실력이 발휘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파이트 클럽도 중구 난방 스토리가 진행 것 같지만 영화가 끝나고 나면 그 반전에 놀랄 따름이다. 랜트 또한 끝까지 다 읽어야만 그 묘미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소설 랜트는 생소하다. 이야기 진행 방식이 그렇고 주인공의 행동이 그렇고 자동차 충돌 족이니 주간 생활자, 야간 생활자라는 생소한 단어도 그렇고 마지막 랜트의 행방 또한 전혀 예측이 불가능하다. 독자를 끝까지 우롱하는 것이다. 뭐 이런 소설이 다 있어? 라고 생각한다는 자체가 이 소설에 빠져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기묘한 소설이기 때문이다. 다른 독자는 어떠한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 소설을 한번 다 읽고 난 뒤 나만의 방식으로 다시 읽어 보았다. 바로 인터뷰한 사람들 중 한 명의 대화만 처음부터 골라서 읽는 것이다. 묘하게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전체적인 내용은 내가 알고 있는 것이고 한 사람의 인터뷰만 보고 있자니 내가 꼭 인터뷰를 하는 사람 같은 느낌과 그 인터뷰어의 생각과 느낌이 전달 되는 것이었다. 나만의 추측을지 모르지만 척 팔라닉도 각각의 인터뷰를 완성시켜 놓고 이야기를 다시 재배열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아무튼 척 팔라닉의 랜트를 보면서 생소하면서도 기묘한 그리고 독특한 경험을 해 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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