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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잠수함, 책의 바다에 빠지다 - 책 읽고, 놀고, 대학도 가고, 일석삼조 독서토론기
조원진.김양우 지음 / 삼인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일괄적인 주입식 교육이라는데 있다.
이 주입식 교육은 너와나 할 것 없이 모두 같은 것만 배우고 성공만을 지향하는 교육이 되어 버렸다.
이런 문제는 개인주의적인 인간상을 만들어내고 또 이런 개인주의는 극단적으로 모든 사회의 문제점을 낳는다.
잘 알면서도 부모들은 자신들이 이루지 못한 그리고 자신들이 받아온 서러움 때문에 학생들을 학원과 과외로 내 몰고 있는 것이다.
한국 전체적인 학업 성취도는 세계적으로 우수할지 몰라도 상상력이 결여된 교육은 한국의 과학과 사회적인 면에서 우위에 올리지 못한다.
"노란 잠수함, 책의 바다에 빠지다"는 독서토론회로 시작하여 논술시험을 대비하기 까지 이르는 독서토론회의 이야기다.
수학능력평가는 어찌 될지 몰라도 논술 시험에서는 독서를 많이 하고 서평을 많이 작성해본 학생에게 매우 유리하다.
논술은 억지로 시킨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독서를 하면서 자연스레 주제를 파악하고 또 이 책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깨달아내고 서평이나 토론을 통해 논리 있게 책의 내용을 서술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출산율이 저조한 이유는 결혼하는 성인들의 수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사교육비의 부담을 이겨낼 수 없어서 대부분 한 명에서 두 명만 출산 하는 것이다.
나는 아직 부모의 입장이 되어 보지 못해서 함부로 자녀 교육에 대하여 이야기할 입장이 아니다.
하지만, 부모부터 TV나 컴퓨터를 멀리하고 독서하는 모습을 자녀들이 본다면 그 자녀들도 대부분은 독서에 취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힘들게 번 돈으로 논술 사교육을 시키는 것보다 자녀의 인성이나 앞날을 위해서 백배 천배 좋은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 나는 생각한다.
"노란 잠수함, 책의 바다에 빠지다."를 읽는다고 논술을 잘 치는 것은 아니다.
앞서 독서토론회를 가져본 학생들이 후배들에게 독서토론회 및 논술시험 준비에 관하여 가이드를 하는 책인 것이다.
이들이 먼저 겪은 시행 착오와 또 긍정적인 면을 소개하고 후배들 중 어느 누군가 독서토론회를 가진다면 더 빠르고 더 좋은 방면으로 성장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아닐까 한다.
이들이 이야기 하는 독서토론회는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책을 선정하지 말 것.
그리고 너무 부담스러운 책은 개인에게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만 하는 것보다는 좋은 선생님이 함께 한다면 더욱 그 성취도는 빨라 진다는 것.
어떤 책을 토론하든지 그것이 문제이기 보다는 자신이 보고 있는 책에서 어떤 느낌을 받고 또 어떤 주제였는지 그리고 어떤 감동이 있었는지를 잘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야 말로 상상력을 키우며 논리적인 인간으로 가는 길인 것이다.
꽉 막힌 교육이 아니라 살아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아직은 대학 졸업장이 그 사람을 대표하지만 세월이 더 흐른다면 대학 졸업장보다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할 줄 아는 사람이 더욱 각광받는 시대가 될 것이다.
"노란 잠수함, 책의 바다에 빠지다."는 그런 시대로 가는 학생들의 첫 걸음과도 같다고 볼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