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천재가 될 수 있다 뇌 자극 공부법 - 합격바이블
요시다 다카요시 지음, 전경아 옮김 / 지상사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시험과 공부에 노출되어 있다.
학교를 다닐 때 보면 1등을 하는 아이부터 꼴찌까지 있다.
누군가는 말한다 1등이 있으면 꼴찌도 있다고.
그리고 수학능력시험 성적이 발표되고 나면 전국 수석의 인터뷰가 텔레비전을 통해서 나온다.
그 사람들의 말은 항상 한결 같다.
교과서 위주로 잠 잘 것 자면서 쉬면서 그렇게 공부를 했다고 한다.
그럴 때 마다 대부분의 사람은 웃기시네. 어떻게 잘 것 다 자면서 또 과외 한번 안 하면서
전국 수석을 하느냐고 되묻곤 한다.
하지만, 분명한 건 그들과 우리는 공부하는 방법이 틀린다는 것이다.
그럼 뇌 자극 공부 법으로 그들의 공부 법을 지금부터 따라가 보자.


친구 중 한 명은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하는 친구가 있었다.
하지만 그 친구는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나보다도 성적이 항상 좋지 않았다.
그 이유는 집중력에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기 싫은 공부를 억지로 하는데 그 문제가 있다.
자신이 공부를 하고 싶어하고 그리고 집중되는 시간에 공부를 해야 하는데
되든 안되든 책만 붙들고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뇌는 컴퓨터가 아니다.
그래서 휴식이 꼭 필요하다.
휴식이 없이 공부 할 경우 생체학적으로 뇌는 쉼을 원하고 그때부터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이다.
그렇게 건강하지 못한 뇌를 만들 경우 우리는 아무리 노력해도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
그렇게 잘못된 공부 법은 때론 인생의 낙오자를 만들기도 하고 심할 경우에는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로 자살까지 유발하기도 한다.
카르페 디엠.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다.
학생의 본문은 무엇보다도 공부라고 할 수 있다.
그 공부를 피하기만 하지 말고 오히려 즐기는 게 더욱 알찬 공부 법이 될 것이다.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할 때 보면 졸린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집중을 하지 못하고 하기 싫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뇌에서 휴식을 원하는 것이다.
겉으로는 공부나 일을 열심히 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자신의 머릿속은 하기 싫은 공부와 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그럴 때는 간단히 스트레칭이나 운동이 좋다.
오히려 그런 휴식이 더욱 뇌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이 된다.
이미지 트레이닝이라는 말이 있다.
공부를 할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바로 내가 선생님이 되어 누군가를 가르치는 이미지를 상상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다.
그러하면 긴장감이 생기고 그 긴장감으로 뇌가 자극을 받아서 그 기억이 오래 가는 것이다.
기억은 되에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찾아내지 못 할 뿐이다.
시험치기 전 극도로 긴장이 된다면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뇌에 산소가 공급이 되면서 정신이 맑아지고 긴장감이 풀어지는 것이다.
그렇게 우리는 즐겁게 시험에 임할 수 있고 자신의 실력을 백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공부는 무턱대고 한다고 다 잘 되는 것이 아닌 것을 숙지하고
자신만의 좋은 공부습관을 찾아 보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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