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매도할 것인가 - 이익매도, 손절매도, 공매도, 선물매도 알렉산더 엘더가 알려주는 매도의 모든 것, 개정2판
알렉산더 엘더 지음, 신가을 옮김, 오인석 감수 / 이레미디어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투자의 법칙 이라는 두꺼운책으로 유명한 알렉산더 엘더의 " 언제 매도할 것인가 " 입니다.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이라는 말이 있는데, 예술이라는 말은 배우기가 어렵고 감각과 우연 재능의 영역이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 혹 이 책이 그 답을 제시해 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매도를 한큐에 해결할 수 있는 ' 특별한 비법'이 녹아 있다기 보다는 보다 나은 '트레이더'가 되기위한 방법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트레이더 양성을 위한 친절한 기본서+문제집입니다.

예전에 공인중개사 공부를 할때 기본서에 기출이 같이 붙어있었는데 이론만 보면 루즈해 지는 것이 문제까지 함께 풀어서 더 구체적으로 이해가 되고 기억에도 오래 남았었습니다.

이책 또한 책을 통해 트레이딩의 기초방법론을 배울 수 있고, 추상적인 지식을 문제형태로 만들어 두어서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편리하게 되어있었습니다. 각장마다 내용설명이 간략하게 있고 문제와 해설부분이 더 많은 양을 차지합니다.

시험 공부하듯이 트레이딩시 항상문제되는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숙달하면
트레이딩을 위한 기초를 각인 시키기 좋을 듯 합니다.

책은 크게
1부 매수의 기본적인 방법과 트레이딩 규칙을 확립하는 방법 (책제목: 위대한트레이더들의무기) +문제
2부 매도의 기본적인 방법 (책제목: 매도의 모든것) +문제
3부 공매도 맛보기 (주식하락에도 이익을 얻는 공매도)+문제
4부 기타 트레이딩팁( 책제목 : 최악의 약세장에서 얻은 교훈
으로 나누어 집니다.

트레이딩의 엄청난 비법이나 도구가 있다기 보다는 자금관리, 손익비계산, 남들 다쓰는 도구(이동평균,엔빌로프)등을 활용해 자기만의 규칙을 만들고 규칙을 조금씩 개선해 가면서 전업 트레이더로 거듭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별한비법이 있다고 주장하는 책 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점이 이 책을 통해 트레이딩을 배우기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