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p

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행동이나 의견의 배후에 있는 강제력을 알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우리가 미국인으로서 행동할 때의 전제(前提)를 잠깐 옆에 제쳐놓고,
될 수 있는 한, 어떤 주어진 상황 아래서 일본인이 취하는 행동은 우리가 취하는 행동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단정하는 안이한 결론으로 비약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었다.
나에게 주어진 이러한 연구 과제는 곤란했다. 미국과 일본은 교전중이었다. 이러한 전쟁 중에는, 적을 나쁘다고 철저하게 깎아내리는 일은 용이하지만, 적이 어떤 방식으로 인생을 보는가를 적 자신의 눈을 통해 본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그렇지만 그것은 해야만 될 일이었다. 문제는 일본인이 어떤 식으로 행동을 하는가에 있었지, 만일 그들과 같은 처지에 놓일 때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에 있지 않았다. 나는 전시중 일본인들의 행동을 이해함에 있어, 부정적인 요소가 아니라 긍정적인 요소로서 그것을 이용하도록 노력해야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