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 괴물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하드코어 심리학
야오야오 지음, 권소현 옮김 / 더페이지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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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악은 어떻게 탄생하는가』는 인간의 심연을 들여다보는 심리학을 다룬다. 이 책은 인간 심리 중에서도 범죄 심리를 파헤친다. 표제어에서 드러나듯 '악'의 근원을 파고 들어가, 악을 행하는 행위의 저변에 깔린 인간 심리를 분석한다. 범죄 심리란 말이 성립하려면 범죄 행위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실행한 후의 범죄자의 마음의 변화를 읽어내야 가능할 것이다. 그 이전에 이미 우리는 고전을 통해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해 배웠다. 인간의 마음 깊은 곳에, 혹은 태어날 때부터 선한지 악한지를 판단하는 이론이지만 각각의 주장은 저마다의 논리를 갖고 있다. 두 개의 설(이론) 가운데 어떤 것이 옳은지 과학을 맹신하는 현대인에게도 아직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이에 따라 악을 행하는 심리 상태 등 가장 은밀하고 치명적인 인간 심리의 깊숙한 곳을 파헤친다. 실제 벌어진 최악의 사례를 통해 우리 머릿속에 사는 파충류의 본능을 분석한다고 할 정도로 인간의 뇌의 구조와 뇌의 진화 등의 이론을 도입해 적용하기도 한다.

저자는 야오야오는 독자는 물론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에게 어쩌면 공포심마저 심어줄 '악'의 탄생에 대한 연구와 분석에 집중한다. 무심코 이 책을 읽다가 ‘깜짝’ 놀랄지도 모른다. 어떤 공포 영화의 문구처럼 '임산부나 심신미약자'의 독서를 금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이 책이 범죄의 심리를 연구하듯 먼저 범죄자들도 범죄에 대해 계획하고 많은 연구(나름대로의)를 했을 것이다. 어쩌면 인간은 성선설에 가까울 것이라고 믿는 마음이 책의 저변에 깔아놓는다면 이 책을 읽을 때 훨씬 충격적이지만 한편으로 안도감을 가질 수 있을지도 모른다. 독자는 성선설을 굳게 믿는다. 여기에 관한 저자의 입장은 이 책에서 밝혀지지 않지만 역시 성선설을 더 신뢰하지 않을까 하는 추정을 해본다. 잔혹한 범죄 심리나 수법 등을 읽다보면 일부 독자들은 책장을 덮어 버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참 동안 마음을 진정한 뒤에 다시 용기를 끌어모아 책을 펼쳐 들 것이다. 이런 상상이 가능한 것은 원래 선한 인간이 무엇 때문에 어떻게 망가졌는지를 심리 분석을 통해 설명해주는 글이 이 책에 담겨 있는 까닭이다. 상상하기도 힘들 정도로 잔혹한 범죄자의 심리 한 가닥이 내 마음속 깊은 곳의 어딘가와 조금은 닮아있다는 불편한 진실에 전율할 수도 있지만 말이다.

 


 

저자는 다년간의 실전 심리 상담 경험과 독특한 분석 방법을 통해 인간 심리의 진면목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밝힌다. 이런 이유로 이 책은 범죄자의 끔찍한 행동 뒤에는 특정한 이유가 있음을 알려 준다. 저자는 이러한 심리학적 지식이 모든 사람이 자신의 내면을 파악하고 일과 삶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구체적 조언을 건네는 것도 잊지 않는다.

저자의 글들이 모여 책으로 펴내게 된 과정은 다음과 같다. 2011년 7월 중국 최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한 편의 글이 올라왔다. ‘당신에게서 멀기도 가깝기도 한, 정말 자극적인 심리학 파헤치기’라는 제목이었다. 인간 심리의 가장 깊숙하고 어두운 심연에 숨어 있는 비밀을 파헤친 이 글은 빠른 속도로 조회수가 올라가며 말 그대로 ‘바이럴(Viral)’하게 입소문만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당시 심리학을 전공하는 학생이었던 저자 야오야오는 익명으로 글을 올렸지만 열화와 같은 팬들의 재촉에 후속 연재를 이어 갔고, 그의 글은 장차 100만 부 이상 판매될 이 책의 출발점이 됐다.

저자 야오야오는 심리학 전공자이자 국가 공인 심리 상담사 자격증을 가진 밀리언셀러 작가다. 그는 이미 국내에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법칙』,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등의 책을 출간하여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스테디셀러 작가로 자리 잡았다. 이번에는 그의 작품 중 누적 판매 부수가 100만 부를 넘어선 밀리언셀러 『악은 어떻게 탄생하는가』를 국내에 번역 출간하게 되었다고 출판사 측은 밝히고 있다. 평소 하드코어 공포 또는 괴기한 컬트 장르의 영화를 즐기는 저자는 이 책에서 인간의 뇌가 보여 주는 신비로움과 잔혹한 범죄로 이어지는 심리의 비밀을 통해 인간의 마음을 들여다본다. 야오야오는 독자가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책 전반에 걸쳐 질의응답 형식의 대화 기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글은 독자가 마치 이야기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어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느끼며 깨달음을 얻게 한다.

 

 

저자는 어린 시절부터 힘들어했던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 대한 두려움을 심리학의 도움을 받아 물리칠 수 있었다고 털어놓는다. 그러면서 성인이 되어서 꼭 극복해야 할 유일한 존재가 있다면 바로 자기 자신뿐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적을 알아야 완전한 승리를 거둘 수 있다며 자신의 마음속 깊은 심연까지 들여다볼 용기를 가지라고 강조한다. 독자들은 그와 함께 인류 역사상 가장 잔혹했던 범죄자들의 마음속 어두운 비밀을 탐구하다 보면 어쩌면 자신이 과거에 왜 범죄를 저지르지 않으며 살 수 있었는지, 앞으로도 어떻게 어두운 심연의 유혹을 극복하며 살아갈 수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을 것으로 저자는 기대한다. 또 이 사회에서 누가 마음속에 악마의 씨앗을 품고 사는지 꿰뚫어 볼 수 있는 안목도 갖추게 될 것으로 독자는 믿는다.

저자는 「심연이 나를 응시할 때」란 제목의 〈서문〉을 통해 '마음이 아플 때' 찾아가는 곳이 심리상담사라고 전제한다. 그런데 두 가지 이유로 환자의 저항감이 있다고 지적한다. 심리상담사는 신비감과 낯섦을 동시에 갖고 있다고 일반인들은 인식하고 있어서이다. 이런 이유로 심리상담사를 찾는 것을 꺼리고 또, 심리상담사는 내담자의 '자기 실현' 본능을 자극해 치료를 하기 때문에 환자와 치료자의 마음이 합쳐야 효과적이다. 두 번째는 환자의 저항감이다. 치료가 필요하지만 약을 싫어하는 환자가 있고 치료를 거부하는 환자도 있다. 치료 자체가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심리 치료도 마찬가지로 고통스러운 기억을 되짚어내는 과정이 쉽지 않다. 저자는 심리는 몸의 구조와 비슷하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심리의 일부분인 의식 측면만 알아볼 뿐이고, 그 아래 숨겨진 기억, 상처, 고통 등은 깨닫지 못한다. 육체의 병을 치료하는 의사와 마음을 치료하는 심리상담사의 고충은 비슷하다는 것.

이 책에서 저자는 수많은 범죄 사례와 그 심리적 동인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충동 범죄와 계획 범죄, 연쇄살인법과 사이코패스의 범죄 사례를 다루며 괴물이 탄생한 이유를 심리학, 뇌과학을 넘나들며 살펴본다. 독자는 그녀의 안내에 따라 범인의 마음속을 탐구하면서 범행의 원인이 되는 심리적 초상을 온전히 파악할 수 있고, 마지막 책장을 덮을 때쯤이면 전문가 못지않은 범죄 프로파일러의 시선으로 세상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모두 4장(章)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최강 두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장 〈신의 블랙리스트, 세 가지 죄악〉, 3장 〈당신은 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는가〉, 4장 〈악마의 작품을 프로파일링하다〉 등이다. 각 장마다 3~5개의 관련 소제목을 글을 구분해 독자들이 일목요연하게 책의 내용을 살필 수 있도록 돕는다. 심리학을 배우지 않은 독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열하고, 설명과 해석, 해설을 달아 전체 책의 주제에 맞게 배려하고 있다. 1자은 심리와 뇌의 관계이다. 심리는 뇌에서 관장하는 기능이다. 뇌를 연구하는 과학인 '뇌과학'이 따로 있지만 뇌의 기능에 주된 연구를 하고, 뇌의 기능 중 하나인 심리 변화 등은 심리학에서 다룬다. 인간의 뇌는 복잡하고도 또 복잡하다. "뇌는 '트랜스포머'의 '에너곤'이나 '아이언맨'의 에너지원처럼 삶의 거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뇌는 매일 셀 수 없이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처리하고, 수많은 반응과 결정을 하고,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지배하며, 심지어 잠을 잘 때도 바쁘게 일한다(꿈도 이와 관련이 있다). 그런데도 뇌의 기능은 10% 정도밖에 개발되지 않았다." 어느 뇌과학자가 한 말은 사실에 가깝다고 한다. 과학적 근거는 없지만 뇌의 무궁무진한 역량을 표현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는 것이다.

인간의 다른 장기도 마찬가지지만 뇌에 대해 알고 싶을 때 가장 간단하면서도 거친 방법은 바로 뇌를 절개하는 것이다. 뇌를 여러 방향으로 절개해 보면(정말 호두와 닮았다), 뇌에 분포된 '여러 겹으로 이루어진 계곡'과 작은 구역들을 볼 수 있다. 생물학적으로 이 부위들은 후뇌, 중뇌, 전뇌, 후두엽, 두정엽, 전두엽 등 각자의 이름이 있다. 어떤 방식으로 절개하든 뇌는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의식 구역 ② 의식과 잠재의식의 교차 구역 ③ 잠재의식(고급) ④ 잠재의식(저급)이다. 이렇게 구분한 이유는 인류의 기원을 알면 이해하기 쉽다고 저자는 말한다. 인류가 탄생한 이후 인간의 뇌는 쉬지 않고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뇌가 없어지고 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진화는 기존의 뇌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에 뇌의 비밀이 있다는 주장이다. 소프트콘 아이스크림 윗부분에 아이스크림 한 스푼을 더 얹듯이 뇌는 고등 기능을 추가하며 진화해 왔다는 것. 개구리-쥐가 가지고 있는 부분과 같다(뇌간, 소뇌, 중뇌, 대뇌). 마지막 얹혀진 아이스크림 한 스푼, 발달한 대뇌피질이 중요하다. "뇌는 이렇게 오랫동안 진화의 역사를 쌓아 온 빌딩에 비유할 수도 있다. 이 빌딩은 첨단 기술을 갖추었으면서 오래된 설비를 그대로 남겨 두었다."(p.51~53)는 비유가 인간 뇌의 진화를 잘 설명해 준다고 독자는 생각한다.

 


 

이처럼 뇌의 구조와 각 부위의 기능, 진화 과정을 통한 뇌의 발달 등을 알고 뇌에서 하는 기능 중 '기억'과 '착시'(감각 기능), 뇌의 손상과 성격 등에 관해 자세한 설명이 이어진다. 물론 뇌과학서가 아니기에 전문적이지 않으면서도 뇌의 전체를 충분히 조망하고 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인간의 세 가지 죄악에 대한 설명이다. 물론 사례가 적절히 들어가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이 세 가지 구분은 '흥분 전이 이론'과 '로드 레이지', '부정 본능' 등 다소 어려운 전문 용어가 등장하지만 저자는 장의 시작 부분에서 이를 말끔히 정리한다. 필요한 독자들은 한 번 훑어본다면 금세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이런 모든 부정적 본능이 잠재돼 있다는 점은 사실 성악설과 성선설로 구분하자면 성악설에 해당된다. 타고날 때부터 지니는 본능이기에 그런 생각이 든다. 이를 저자는 서양 문화권에서 죄악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구약성경』 「잠언」을 귀절을 인용한다.

"거만한 눈, 거짓말하는 혀, 죄 없는 피를 흘리는 손, 악한 계략을 꾸미는 마음, 악한 일을 하려는 빠른 발, 거짓말을 쏟아붓는 가짜 증인, 형제들 사이에 불화를 심는 사람." 또 『성경』은 우리에게 익숙한 일곱 가지 큰 죄를 교만, 시기, 분노, 나태, 탐욕, 탐식, 정욕으로 설명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동양권에서는 불교의 18층 지옥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지옥은 오를수록 난도가 높아지는 기분이다. 1층의 혀를 뽑는 지옥, 2층의 가위 지옥부터 17층 맷돌 지옥, 18층 칼톱 지옥에 이르기까지 층을 오를 때마다 놀랍고 두렵다.

저자는 동서양 종교 방식을 모방하여 죄악을 세 등급으로 나누고 있다. 이에 따르면 죄악은 게임의 관문을 통과하듯이 다음 관문으로 나아갈수록 난도가 높아지고 치가 떨린다. 다음에 등장하는 이야기는 모두 실제 일어난 사례다. 하지만 작가의 상상으로 만들어 낸 범죄소설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끔찍하다. 어쩔 수 없다. 가끔은 삶이 진짜 같지 않고 현실이 소설보다 더 감정을 끓어오르게 한다. 저자는 이 장에서 「충동범죄」, 「계획범죄」, 「사이코패스」 등의 지옥의 관문을 들어 설명한다. 충동범죄는 분노, 계획범죄는 탐욕, 사이코패스는 정신질환과 함께 취급된다. 저자의 오랜 사유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왜 독자들처럼 일반 사람들은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는가?에 대한 답이 준비되어야 한다. 저자는 3장에서 4가지 관점을 제시하며 설명한다. 첫째 「신체적 관점」, 둘째 「뇌과학 관점」, 셋째 「심리학 관점」과 넷째 「자녀를 '망가뜨리는' 부모」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신체로 범죄의 원인을 파헤치는 방법이다. 세계 최초로 범죄인의 성격을 연구한 체사레 롬브로소는 "누가 범죄를 저지를지 생김새로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20세 강간범의 경우 원두증 기형이 있었다. 귀가 길고 귓볼이 매우 컸으며, 앞이마는 푹 들어가고 눈은 삐뚫고 사시였으며, 코가 낮고 턱뼈가 매우 커서 생김새가 기이했다. 정신병원에서도 보기 드문 모습이었다. 롬브로소는 강도의 생김새도 구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손이 빠르고 작은 눈으로 주위를 힐끔거린다. 눈썹은 짙고 눈썹 사이가 짧다. 이마가 좁고 귓바퀴는 강간범의 머리에 꽂혀 있는 것처럼 돌출귀 모양이다. 상습적인 살인범은 눈빛에 생기가 없고 차가우며 충혈되어 있다. 코는 매부리코인데 더 정확히 말하면 올빼미의 주둥이를 닮았고 매우 크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오늘날 범죄인을 가리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을 듯하다. 두 번째 방법은 뇌과학적 분석법이다. 뇌의 한 부위인 ① 편도체 ② 측좌핵 ③ 전대상피질 ④ 안와전두피질 등을 들여다보는 방법이다. 이 가운데 전두상피질은 전두엽, 측두엽, 두정엽, 편도체와 연결된다. 전대상피질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뇌의 오류 방지 시스템이다. 전대상피질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부문'에 제안만 할 뿐 다른 '부문'이 어떻게 행동할지는 관여하지 않는다. 또 전대상피질이 제시한 '건의 사항'은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행위가 아니라 뇌가 당시 생각한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는 행위이다. 이 행위가 나중에 다시 생각해 보니 가장 어리석고 무서운 행위라고 하더라도 그렇다. 이런 의미에서 전대상피질은 '권위적인' 제안을 제시하기만 하는 배심원이다. 저자의 비유도 탁월하다. 다음 부분은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사이코패스 살인범들은 '대뇌피질의 최저 각성 수준'이 선혈이 낭자하거나 길에 쓰러져 있는 시신을 봐도 각성이 활성화되지 않을 정도로 높다. 그래서 그들은 반드시 '다른 일'을 찾아야만 한다. 어떤 사람들이 자극적인 것만 찾는 것처럼 보이는데 사실 그들의 각성 수준이 높은 것이다. 평범한 자극으로는 그들을 흥분시킬 수 없다. 하지만 '대뇌의 자동차 시스템'과 '최적 각성 수준 이론'으로 범죄의 원인을 설명하기에는 아직 미흡하다.(p.181)

 


 

정신병 범죄자는 자신이 한 나쁜 짓을 덮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이들과 논쟁을 하고 자신의 경험을 기록으로 남기기까지 한다. 그들은 자신에게 죄가 없다고 굳게 믿고 자신의 행위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또 자신의 공로를 세우기 위해서라고 판단한다. 반면에 일반 범죄자는 평소 범죄를 은닉하지만 다른 범죄자와 함께 있을 때는 자신이 저지른 죄를 과시하며 자신이 얼마나 무섭고 파렴치한 인간인지 드러낸다. 그들은 자신의 행위에 변명하지 않고 오히려 과대 포장한다. 동시에 자신의 행위가 사회에 유해하다는 사실을 인정한다.(p.214)

 

저자 : 야오야오

 

응용심리학 박사이자 국가 공인 2급 심리상담사인 야오야오는 자신만의 성(城)에서 생활하며, 성에 난 창문을 통해 마음을 비우고 세상을 바라보며 관찰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그 속에서 정신생활의 큰 즐거움을 찾는 것이 특기다. 동시에 자극적인 것을 좋아해 컬트나 공포 장르의 영화를 즐기는 애호가이기도 하다. 그녀의 데뷔작 『자극적 심리학(重口味心理?)』 시리즈는 중국 아마존에서만 누적 100만 부 이상 판매되며 심리학 분야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악은 어떻게 탄생하는가』는 이 시리즈의 완결판이다. 주요 저서로는 『나도 모르는 내 마음의 심리법칙』, 『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등이 있다.

 

역자 : 권소현

 

중앙대학교 국제대학원 한중 전문통번역학과를 졸업 후?현대자동차 통번역사로?근무했다.?현재는?정부기관 및 다수 기업의 통번역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중국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심리학이 불안에 답하다』, 『까망이와 하양이』,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 『가장 친절한 색연필 세밀화 수업: 동물편』 외 다수가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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