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 청소년상담사 2급·3급 2차 면접대비 - 2014년~2020년 실제 면접 기출사례 수록, 2급·3급 유형별 면접사례 Q&A,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 및 청소년관련 면접자료 수록
문두식 지음 / 시대고시기획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분명 답변에 들어가야 할 핵심은 써 있음. 근데 어떻게 답해야 할지, 난 모르겠다? 스터디 해서 사례 개념화와 답변 연습함. 책 내용 중에 이혼 부부 상담시 재결합 추진하겠다는 내용 있음.상담사로서 하면 안 되는 일임. 틀린 내용이라, 밑줄 좍좍 그었음.
첫들머리에 면접 유의 사항은 잘 나와 있음. 근데 수험생들이 그 부분 안 읽고 딴 소리 하고, 카페에서 해당 내용을 정보로 주고 받음.
암튼, 이 책으로만 공부했다면 답변 잘 못했을지도... 다른 책으로 공부한 수험생은 다른 답 내더라.
면접 시 뭐 그렇게 하지 말라는 것은 많고, 우리가 로보트냐 AI냐? 투덜 거림. 근데 면접 갔더니 옆 자리 수험생이 진짜 기계처럼 앉아서 답하더라. 의자 중간쯤에 반듯한 자세로 허리 펴고 앉아서 답변도 시작부터 끝까지 달달 외워 왔더라. 덜덜 떨면서 외운 거 까먹고 ㅠ.ㅠ 그 수험생은 붙었는지 진심 궁금했다. 노력 많이 한 게 보이던데, 붙었겠지?
공부 힘들었지만 면접은 재미있었다. 끝나고 나니 하는 말이지, 실은 면접보고 나오니 눈물 나오더라. 자격증 취득의 길은 멀고도 험난하다. 쉽게 도전하지 말았으면 한다.
절대평가라서 필기 때부터 사람들이랑 스스럼 없이 정보 나누고 하는 건 좋더라.
2020년 필기 합격률이 50%선이었다. 그래서인지 2021년에는 갑자기 확 어려워졌고, 내가 붙었는지 떨어졌는지 감도 못잡겠더라. 확 어려워진만큼 청소년의 이해는 쉽더라. 합격률 26.18%였다. ㅎㅎㅎ 자랑해야지.
면접 준비할 때 필기 책 필요하더라. MMPI 척도라든가 한 번씩 다시 봐야. 필기 할 때 이론 공부 꼼꼼하게 했더니 면접 공부할 때 부담 적었던 것도 사실.
상담사 되겠다는 사람들은 "상담윤리" 꼭 배웠으면 하는 게 나의 바람이다. 학교에서 전공필수로 상담윤리 넣어서, 수강 않하면 졸업 못하게 했으면 좋겠다. 중고등학교 때 배우던 윤리와 상담윤리는 완연히 다르다. 상담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알려주는 게 상담윤리인데... 시험에서도 상담 윤리 강화되는 추세.